
인공지능입찰연구소는 2019년 (주)에이아이네트웍스가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조달청 나라장터 공공 입찰·낙찰 예측 플랫폼으로, PC 웹과 모바일 앱으로 운영되고 있다.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알고리즘 ‘비드봇(Bid-Bot)’은 공공 입찰 빅데이터를 활용해 과거의 의미 있는 정보와 특징을 바탕으로 예측 값을 도출하는 ‘LSTM(Long Short-Term Memory)’ 기법과 생성하는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최적화된 모델을 선별해 적용하는 앙상블 기법을 사용했으며, 사람이 예측한 값보다 최대 3~5% 예측율이 높다는 사실이 테스트를 통해 확인됐다.
또한 인공지능 ‘비드봇(Bid-Bot)’은 스스로 데이터 수집·분석·예측을 수행해 사람이 개입해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줄여준다. 아울러 수 시간이 소요되는 예측 알고리즘과 복잡한 통계학적 이론에 대한 배경 없이 분석 이용 버튼만 누르면 인공지능이 예측한 값을 얻을 수 있다.
(주)에이아이네트웍스 이현준 대표는 “입찰 서비스 업계 3년차에 ‘대한민국 NO.1 대상’을 수상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대한민국의 모든 업계들이 인공지능입찰연구소를 통한 쉬운 입찰 참여로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한경 기자
hklee9@donga.com
안녕하세요. 주간동아 이한경 기자입니다. 관심 분야인 거시경제, 부동산, 재테크 등에 관한 취재하고 있습니다.
“민주주의 가치 근본 훼손” 단전·단수 지시 이상민 1심 징역 7년 선고
‘미공개 정보 주식거래 의혹’ LG家 장녀 부부 1심서 무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