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의 ‘융합’ 정체성 녹아든 ‘버번위스키’
최근 몇 년 사이 주목받는 위스키가 하나 있다. 태평양과 대서양, 사막과 북극에 모두 발을 걸치고 있는 나라, 한 해 군사비만 1000조 원에 달해 ‘천조국’으로 불리는 미국에서 만든 위스키다. 미국 위스키의 대표 격으로는 ‘버번(…
명욱 주류문화 칼럼니스트 2024년 11월 30일 -
악플러에 대응하는 중소 기획사의 힘
11월 30일 열리는 멜론뮤직어워드에서 플레이브(PLAVE)에게 투표하자며 여러 팬덤이 들썩이고 있다. 하나부터 열까지 경쟁인 것이 K팝 세계다. 플레이브와 함께 후보로 올라 직접 경쟁하는 관계가 아닌 팬덤들이라 해도, 특정 아티스…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11월 29일 -
물길이 들어오는 명당 터 양재동 현대차 사옥
풍수에서 산은 인물을 키우는 역할을 하고, 물은 먹고사는 데 필요한 재화를 늘려준다고 한다. 이에 따라 물질과 자본 위주로 돌아가는 현대사회에서는 풍수학도 산보다 물 혹은 물길에 관심을 더 두는 편이다.나아가 사람들은 분초 단위로…
안영배 미국 캐롤라인대 철학과 교수(풍수학 박사) 2024년 11월 28일 -
깊은 겨울 맛 굴 크림파스타
바다의 보물이 가장 빛을 발하는 계절, 겨울이 왔다. 차갑고 맑은 겨울 바다에서 자란 굴은 깊고 부드러운 맛으로 미식가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굴은 슈퍼푸드이기도 하다. 아연, 철분,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겨울철 면역력 강화와 피…
글·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2024년 11월 28일 -
초고속 컴백한 ‘테디 걸그룹’ 미야오
미야오(MEOVV)가 두 번째 싱글 ‘TOXIC’을 발매했다. 9월 데뷔한 이 5인조 걸그룹은 YG엔터테인먼트 산하 더블랙레이블(THEBLACKLABEL) 소속으로, 수많은 히트곡을 만들어낸 레이블 수장 테디(TEDDY)가 지휘하고…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11월 26일 -
뿌리채소는 혈관 건강 지킴이
푸르던 수풀이 알록달록 옷을 입고 들녘이 황금빛으로 물드는 계절 가을이 되면 땅속 기운을 받고 옹골차게 영근 뿌리채소에 맛과 영양이 꽉 들어찬다. 대표적인 뿌리채소로는 감자, 고구마, 무, 당근, 우엉, 연근, 비트, 토란, 더덕,…
이채현 자유기고가 2024년 11월 21일 -
돌아온 코하쿠토 젤리와 태닝 헬로키티
어제까지 구하기 힘들었던 제품이 오늘은 쉽게 내 손 안에 들어올 때 유행이 끝났음을 직감한다. 숏폼 등장 이후 Z세대 유행은 더 빠르게 바뀌고 있다. 콘텐츠 제작이 예전처럼 어렵지 않고 많은 사람이 사진과 영상으로 자신의 일상을 습…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4년 11월 20일 -
세계문화유산 등재 유력한 일본 사케
11월 5일 일본 전역을 떠들썩하게 한 뉴스가 있었다. 유네스코가 사케(日本酒), 쇼츄(焼酎) 등 일본의 전통 술 빚기 문화에 대해 인류무형문화유산 등록을 권고한 것이다. 이 내용은 12월 2~7일 파라과이 수도 아순시온에서 열리는…
명욱 주류문화 칼럼니스트 2024년 11월 19일 -
갑자기 반려견이 못 걸으면 슬개골 탈구 의심해야
얼마 전 울면서 반려견을 안고 내원한 보호자 가족이 있습니다. 문제가 된 반려견은 5세 말티푸 ‘밤송이’였는데요. 가족은 일주일 전쯤부터 밤송이가 갑자기 잘 걷지 않고, 일으켜 세워도 바들바들 떨면서 주저앉기를 반복했다고 했습니다.…
최인영 러브펫동물병원장 2024년 11월 18일 -
‘천하의 부엌’ 일본 오사카
미식(美食)의 계절 가을을 맞아 해외여행에도 미식 바람이 불고 있다. ‘천하의 부엌’으로 불리는 일본 오사카 여행의 매력을 한 단어로 압축하자면 ‘맛’이다. ‘구이다오레’(食い倒れ: 먹는 데 재산을 탕진함)라는 수식어가 붙을 만큼 …
재이 여행작가 2024년 11월 17일 -
소동파가 만든 동파육
가을이 오면 맛과 향이 풍부한 음식들이 그리워진다. 그중 동파육은 서늘한 가을바람과 잘 어울리는 요리다. 최근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에서도 주목받으며 많은 사람이 도전하고 싶어 하는 요리가 됐다. 동파육은 오랜 시간 천천히…
글·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2024년 11월 16일 -
데뷔 10주년 완전체로 귀환한 러블리즈
4년하고도 2개월 만의 신작이다. 러블리즈가 스페셜 디지털 싱글 ‘닿으면, 너’를 발매했다. 2014년 데뷔한 이 8인조 걸그룹이 데뷔 10주년을 기념하는 콘서트와 신곡을 준비한 것이다. 곡은 러블리즈 특유의 상큼하면서도 아스라한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11월 15일 -
Z세대, ‘피크민’과 가을 산책에 빠지다
짧아진 가을, 이 시기에만 할 수 있는 게 있다. 을지로, 종로 ‘야장’(야외에서 장사하는 곳)을 찾아 같이 밥 먹기, 여행가거나 산책 다니기가 그것이다. 날씨가 시원하다 보니 점심시간에 카페에 가는 것을 마다하고 산책을 즐기는 직…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4년 11월 14일 -
수의사 처방전 없이도 동물약 살 수 있다니…
최근 국회 국정감사에서 동물용 의약품과 관련한 충격적인 실태가 지적됐습니다. 바로 비아그라와 동일한 성분의 동물약을 약국에서 반려동물 사육 여부와 상관 없이 그냥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에게 악용될 수 있는 동물약을 약국에서 …
이학범 수의사·데일리벳 대표 2024년 11월 12일 -
큰 강과 바다 기운 여과 없이 받는 건 해로울 수도
“산골 부자는 해변가 개보다 못하다”는 속담이 있다. 바닷가는 물산이 풍성해 개도 항상 먹을 수 있지만 궁벽한 산골에서는 고기가 귀해 부자도 먹기 힘들다는 뜻이다. 한국처럼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이고 육지의 70%가 산지로 이루어진 …
안영배 미국 캐롤라인대 철학과 교수(풍수학 박사) 2024년 11월 11일 -
7년 공백 무색한 지드래곤 ‘파워’
어떤 곡은 기승전결을 따라 다채로운 감정선을 구성하며 듣는 이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한다. 또 어떤 곡은 시종일관 하나의 무드를 완급 조절하면서 끌고 나간다. 지드래곤(G-DRAGON)이 오랜만에 내놓는 신곡 ‘POWER’는 후자다…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11월 08일 -
흰 우유·참치, 반려묘에게 위험해요
‘반려묘’ 하면 떠오르는 몇 가지 음식이 있습니다. 흰 우유, 생선이 그것인데요. 반려묘가 흰 우유를 핥아 먹거나 생선을 물고 도망치는 모습이 광고, 만화 등에 자주 묘사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 같은 음식은 반려묘에게 해…
최인영 러브펫동물병원장 2024년 11월 07일 -
유서 깊은 남프랑스 ‘프로방스’ 여행
단지 머무는 것만으로도 설렌다는 프랑스의 보석 ‘남프랑스’. 남프랑스는 크게 ‘프로방스’ ‘알프스’ ‘코트다쥐르’ 지역으로 나뉘는데, 여행자는 대개 프로방스와 코트다쥐르 여행을 선호한다. 이유는 어느 계절에 가도 태양과 바다, 문화…
재이 여행작가 2024년 11월 06일 -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카카오
스트레스와 바르지 못한 식습관, 환경오염 탓에 현대인은 면역력이 약해지기 쉽다. 꾸준히 운동하고 식습관을 개선하면서 ‘슈퍼 푸드’를 함께 챙겨 먹으면 면역력을 강화하고 신체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슈퍼 푸드란 우리 몸을 튼튼하게…
이채현 자유기고가 2024년 11월 05일 -
가을의 맛, 고등어구이
서늘한 가을바람이 불어오면 고등어의 기름진 맛이 더욱 깊어진다. 이 시기에 잡은 제철 고등어는 육질이 탄탄하고 풍미가 뛰어나다. 요즘 트렌드인 ‘홈쿡’에 적합한 재료로 손색이 없다.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가을 제철 고등어는 알고…
글·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2024년 11월 0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