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정관념 깨 유행 만든 Z세대의 반전
한번 자리 잡은 인식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특히 부정적 인식일수록 작은 변화로는 설득하기 어렵다. 생각을 바꾸고 싶다면 방식부터 달라져야 한다. 그래서 Z세대의 고정관념을 깨고 오히려 유행으로 만든 반전 시도들이 더 눈에 띈다. …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04월 30일 -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가 건네는 문화예술의 의미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사람들은 독서를 한다.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는 단순한 오락거리를 넘어 우리 사회에서 문화예술이 갖는 복합적 의미를 잘 보여준다. 이 드라마 속 인물인 애순, 애순의 어머니, 양관식, 부상길과 그의 처, 금명…
김재준 국민대 국제통상학과 교수 2025년 04월 28일 -
청춘 응원곡 발표한 투어스
투어스(TWS)의 노래 제목은 길다. 전달하려는 심상을 문장으로 풀어놓는데, 사실 아주 구체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느낌’만은 분명히 전달되는 표현을 예리하게 뽑아낸다. 지난해 K팝 세계에 신선한 충격을 던졌던 데뷔곡 ‘첫 만남…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5년 04월 28일 -
한남동 관저, 누에한테 먹히는 뽕잎 형상
6월 3일이면 새 대통령이 선출된다. 문제는 대한민국 21대 대통령과 함께 출범하는 새 정부가 어디에 둥지를 트느냐다. 대선을 한 달여 남겨놓은 상황에서 서울 용산 대통령실은 대선 주자로 거론되는 유력 후보 대다수로부터 외면받고 있…
안영배 미국 캐롤라인대 철학과 교수(풍수학 박사) 2025년 04월 27일 -
태국 ‘북방의 장미’ 치앙마이
치앙마이는 직항 노선이 생기면서 우리에게 좀 더 가깝게 다가온 여행지다. 태국 제2 도시이자 미인이 많아 ‘북방의 장미’로도 불리는 이곳은 방콕, 파타야, 푸껫 등과는 또 다른 매력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 도시의 번잡함 대신 고요하…
재이 여행작가 2025년 04월 27일 -
천년 시간 이어온 고려 사찰 명주 ‘송화백일주’
유럽 역사에서 수도원은 빠지지 않는 존재다. 종교·정치 기관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프랑스 부르고뉴의 ‘클뤼니 수도원’ 출신인 교황 우르바누스 2세는 1095년 제1차 십자군 원정을 선언했다.
명욱 주류문화칼럼니스트 2025년 04월 24일 -
센스 더해 기존 틀 깨는 Z세대
Z세대에게는 정해진 틀이 없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일상을 올리는 것뿐 아니라, 마케팅까지 한다. 올해 만우절만 해도 그렇다. 브랜드들이 만우절을 맞아 X(옛 트위터) 공식 계정 이름을 바꿨다. 비비고는 햇반으로 이름을 바…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04월 23일 -
반려견은 ‘경험’과 연결해 인간 언어 이해
한 연구에 의하면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반려견은 사람 언어를 최소 200단어 이상 이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둘 이상의 형태소가 합쳐진 복합어의 경우 개가 고릴라보다 더 많이 이해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최인영 러브펫동물병원장 2025년 04월 22일 -
때 묻지 않은 자연과 사람들, 태국 치앙마이
느지막이 일어나 건강한 브런치로 하루를 시작하고, 노천카페에 앉아 유유자적 커피를 마시며, 고즈넉한 길을 산책하다가 시원한 맥주 한 잔을 곁들여 맛있는 음식을 먹는 일상. 누구나 꿈꾸는 일상이지만 현실에서는 누리기 어려운 것이 사실…
재이 여행작가 2025년 04월 20일 -
美 음악 축제 ‘코첼라’ 무대 선 리사, 제니, 엔하이픈
올해도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츠 페스티벌’(코첼라)이 찾아왔다.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2주 동안 펼쳐지는 이 축제는 출연진의 음악뿐 아니라 미술, 패션, 라이프 스타일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화제를 모은다. 미디어와 인플루언서, 셀…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5년 04월 20일 -
고카페인 음료에 빠진 아이들에게 진짜 필요한 ‘한 잔’은?
“고카페인 음료, 청소년이 마셔도 될까요? 몇 잔까지 괜찮을까요?”
송화선 기자 2025년 04월 18일 -
세계 평화 이끄는 ‘국제국회의장회의’ 서울서 공식 출범
세계 각국 의회를 대표하는 지도자들이 모여 평화와 번영을 논의하는 ‘국제국회의장회의’(Inter-Parliamentary Speaker’s Conference·ISC) 창립총회가 4월 11일 서울 송파구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렸다. 유…
송화선 기자 2025년 04월 18일 -
성과보고서조차 요구하지 않는 네덜란드의 예술 지원
“어느 누구도 그날 그 음악이 무슨 뜻인지 몰랐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잠시 자유로워졌다는 것만은 분명했습니다.”(영화 ‘쇼생크 탈출’ 중에서)감옥에 울려 퍼진 오페라 아리아. 주인공 앤디 듀프레인(팀 로빈스 분)이 ‘피가로의 결혼…
김재준 국민대 국제통상학과 교수 2025년 04월 17일 -
출시 10주년 아기상어의 과도한 자기 자랑
K팝 팬들은 종종 ‘국힙원탑’이라는 말을 한다. 아이돌 노래에서 아주 대범하거나 인상적인 랩이 등장하면 이 파트를 담당한 멤버에게 이 칭호를 붙인다. 한국 힙합의 독보적인 최고봉이라는 의미니까, 사실 반쯤 농담이기도 하다. 그래서인…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5년 04월 14일 -
‘전통의 맛’ 만들고 맛보고… 2025 K-푸드 발효문화대전
“발효음식이야말로 진정한 저속 노화 식단 아닐까요.”4월 5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 ‘2025 K-푸드 발효문화대전’(발효문화대전)을 찾은 최혜윤 씨(25)의 말이다.동아일보와 채널A가 주최한 이번 행…
문영훈 기자 2025년 04월 11일 -
불황 이겨가는 Z세대 ‘디지털 품앗이’
“저 사람도 한잔해보면 좋은 사람일지 몰라.”(일본 주류회사 산토리 위스키 광고 문구)“말할 수 없는 것이 더 많기에 사람은 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일본 문구사 파이롯트(PILOT) 광고 문구)최근 Z세대 사이에서 화제가 …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04월 10일 -
건배, 수작, 짐작… 시대상 반영한 술자리 말들
술을 마시는 행위에는 여러 의미가 담겨 있다. 술이 사람들 사이 진솔한 대화의 매개체가 되기도 하고, 술을 마심으로써 공동체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런 술자리에는 언제나 ‘말’이 함께한다. 이런 말들은 하나의 상…
명욱 주류문화 칼럼니스트 2025년 04월 08일 -
봄의 달콤함 딸기 파르페
날씨가 조금씩 따뜻해지고 시장 가판대 한쪽이 딸기로 붉어지는 계절이 다가왔다. 딸기는 4월이 제철인 대표적인 과일이다. 겨울부터 서서히 출하되기 시작해 봄에 맛과 향이 절정에 달한다. 단단하면서도 무르기 직전의 딸기는 부드럽고 달콤…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2025년 04월 08일 -
‘언더피프틴’ 편성 취소가 K팝에 던진 질문
MBN ‘언더피프틴’이 편성 취소됐다. 15세 미만 어린이와 청소년이 출연하는 이 K팝 오디션은 방영 소식이 알려졌을 때부터 강한 반발을 샀다. 최소 8세밖에 안 되는 아동 출연자까지 상품화해 잔혹한 서바이벌로 내몬다는 것이다. 방…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5년 04월 06일 -
‘전통의 맛’ 만들고 맛보고… 2025 K-푸드 발효문화대전
“K-푸드의 대표주자, 고추장을 함께 만들어보겠습니다.”
문영훈 기자 2025년 04월 0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