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석유·천연가스 전면 개발로 에너지 패권 강화 나선다
“Drill, baby, drill(시추하자, 계속, 시추하자)”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기간 내내 석유·천연가스 등 화석연료 개발과 생산에 적극 나서자면서 제시한 슬로건이다. drill은 땅을 뚫자는 뜻이고 b…
이장훈 국제문제 애널리스트 2024년 12월 26일 -
트럼프 단짝 ‘친중파’ 머스크, 중국과의 관세 전쟁에 직면할 수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정부효율부(DOGE) 수장으로 발탁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중국에서 상하이 기가팩토리를 운영하고 있다. 상하이 기가팩토리는 연간 95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테슬라 최…
이장훈 국제문제 애널리스트 2024년 12월 18일 -
‘관세맨’ 트럼프, 무자비한 ‘관세폭탄’ 예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대선 기간 내내 자신을 ‘관세맨(Tariff Man)’이라고 부를 정도로 관세 신봉주의자다. 그는 관세를 모든 경제 문제를 해결할 ‘만병통치약’으로 간주해왔다. 트럼프는 모든 수입품에 10~20%…
이장훈 국제문제 애널리스트 2024년 12월 08일 -
‘기만전술의 대가’ 푸틴, 핵전쟁 위협하며 ‘미치광이 전술’ 구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기만전술의 대가’라는 말을 들어왔다. 푸틴이 ‘푸노키오’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 푸노키오는 푸틴과 피노키오의 합성어다.
이장훈 국제문제 애널리스트 2024년 12월 01일 -
헤지펀드 창업자 스콧 베센트를 재무장관으로 지명… 트럼프 또 파격 인사
‘도널드 트럼프의 경제 책사’ 스콧 베센트 키스퀘어그룹 창업자가 쟁쟁한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트럼프 2기 첫 재무장관에 내정됐다. 그는 향후 관세 인상으로 대표되는 ‘트럼프표 경제 정책’을 진두지휘할 예정이다. 헤지펀드 창업자가 재무…
최진렬 기자 2024년 11월 28일 -
트럼프 2기 플로리다주 출신과 對中 강경파 득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자택이 있는 플로리다주 팜비치 카운티의 마러라고(Mar-a-Lago) 리조트는 ‘겨울 백악관’으로 불린다. 마러라고 리조트는 스페인어로 ‘바다에서 호수까지’라는 의미로, 이름 그대로 플로리다주 워…
이장훈 국제문제 애널리스트 2024년 11월 28일 -
재계, 트럼프 관련 인사 영입 잰걸음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재계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최고경영자(CEO)나 그룹 싱크탱크 수장 등 중역에 대미(對美) 전문가를 적극 기용하며 ‘트럼프 리스크’ 대응에 나선 것이다.
최진렬 기자 2024년 11월 25일 -
미국을 뒤바꿀 트럼프와 머스크 ‘브로맨스’
미국 최대 전기차 기업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10월 19일(이하 현지 시간) 펜실베이니아주 해리스버그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 지원 유세에서 청중을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11월 5일 대선 투표…
이장훈 국제문제 애널리스트 2024년 11월 17일 -
러시아 파병 북한군 임무는 자살 돌격 감행
북한이 1만 명 넘는 대규모 전투 병력을 러시아에 파병하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이들이 어떤 변수가 될지 세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북·러 양국은 공식적으로는 북한군 파병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이들은 저마다 다른 이유로 북…
이일우 자주국방네트워크 사무국장 2024년 11월 16일 -
‘트럼프 2기’ 핵심 실세는 장남 트럼프 주니어
“제 역할은 악당들이 아버지와 아버지의 정책을 전복하려고 행정부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2016년에는 전혀 몰랐지만, 이제 우리는 그들이 누구인지 알고 있습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기 내각’ 면면을…
최진렬 기자 2024년 11월 16일 -
머스크와 빌게이츠… 희비 갈린 미국 기업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승리로 마무리된 미국 대선이 사상 초유의 ‘초박빙’ 승부로 진행되면서 재계 큰손들의 역대급 ‘통 큰’ 후원도 이어졌다. 미국 경제매체 ‘포브스’에 따르면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와 민주당 대선 후보…
한여진 기자 2024년 11월 09일 -
북한군, 우크라이나 첫 교전… 美 당국자 “상당수 사망”
“북한군과 첫 전투는 전 세계 불안정성의 새 장을 열었다.”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1월 5일(이하 현지 시간) 북한군과 첫 교전을 확인하면서 한 말이다. 이른바 북한 ‘폭풍군단’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무대에 …
최진렬 기자 2024년 11월 08일 -
총알도 비켜간 트럼프의 귀환… 더 강력한 ‘청구서’ 날아온다
“많은 사람들이 신이 내 목숨을 살려준 데는 이유가 있다고 말한다. 그것은 미국을 위대하게 회복시키기 위해서였고, 이제 그 사명을 완수하겠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겸 전 대통령이 11월 6일(이하 현지 시간) 승…
이장훈 국제문제 애널리스트 2024년 11월 07일 -
더 거세지는 ‘트럼프 트레이드’
미국 대선에서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이 커지면서 ‘트럼프 트레이드’(트럼프 수혜 자산 투자) 바람이 거세지고 있다. 10월 29일(이하 현지 시간) 미국 선거분석 사이트 리얼클리어폴리틱스(RCP)…
한여진 기자 2024년 11월 04일 -
‘트럼프 2기’ 출범하면 한국 경제, 미국·중국 양쪽 다 활로 막혀
“반도체 칩과 과학법(칩스법)은 정말 나쁜 거래다. 우리는 단 10센트(의 보조금)도 들일 필요가 없었다. 미국이 수입하는 반도체에 높은 관세를 부과해 그들(한국·대만 반도체 기업)로 하여금 미국에 들어와 아무런 대가 없이 공장을 …
이슬아 기자 2024년 11월 03일 -
푸틴, 북한군 파병으로 신냉전체제 구축 의도
“소련 군인은 1945년 북한 애국자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일본 침략자들로부터 해방을 위해 싸웠고, 1950~1953년에는 우리 조종사들이 수만 번의 전투 비행을 했다. 우리 선대의 위업은 오늘날 양국 관계 발전의 좋은 토대가 됐다…
이장훈 국제문제 애널리스트 2024년 11월 02일 -
‘괴짜 사업가’ 트럼프로 기우는 美 유권자… 서민들의 ‘경제적 박탈감’ 공략이 주효
“도널드 트럼프 후보는 특유의 막말만 빼면 모든 게 마음에 든다. 거리에 마약중독자와 범죄자가 넘치고, 좋은 일자리는 모두 외국으로 빠져나갔다. 그가 미국에 법질서(law and order)를 회복하고 일자리를 되찾아줄 것이다.”…
김우정 기자 2024년 11월 02일 -
‘제2의 다윗’ 네타냐후, 중동 재편 야심
다윗 왕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인물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그는 목동이던 청소년 시절 적국 블레셋의 거인 장군 골리앗을 돌팔매로 쓰러뜨린 일화로 유명하다. 기원전 1010년 이스라엘 왕국의 제2대 국왕이 된 다윗은 지금의…
이장훈 국제문제 애널리스트 2024년 10월 27일 -
3년째 접어든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군인 사망자 17만명, 하루 175명꼴
“북한이 파병을 계기로 러시아와 혈맹이 되고 있다. 향후 러시아가 북한에 군사기술을 제공하거나 대북제재를 무력화하는 등 ‘레드라인’을 넘지 않도록 확실한 메시지를 줘야 한다. 미국의 힘이 조금씩 빠지면서 각 나라가 새로운 국제질서를…
김우정 기자 2024년 10월 26일 -
“TSMC, AI 산업의 장기 승자 될 것”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 대만 TSMC의 창업자 모리스 창 전 회장이다. 대만 타이난성 출신인 황 CEO는 9세 때 가족과 미국으로 이민 간 후 오리건주…
이장훈 국제문제 애널리스트 2024년 10월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