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34

..

신이 준 고귀한 선물, 가족 예찬

이미지로 논술 읽기 ⑦

  • 이주헌 미술평론가

    입력2006-05-08 11:2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신이 준 고귀한 선물, 가족 예찬

    실레, ‘가족’, 1918, 캔버스에 유채, 152.5x162.5cm, 빈 오스트리아 미술관.

    5월은 가정의 달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가정은 행복과 기쁨의 근원이다. 비록 과거와 같은 대가족 형태의 가족 구성은 찾아보기 어렵지만 가정은 여전히 사회의 뿌리요, 생활의 중심이다.

    현대사회의 가장 대표적인 가족 형태는 핵가족이다. 부부와 자녀로 구성된 핵가족은, 간혹 오해되듯 더 큰 가족 형태나 친족집단이 근대화와 산업화로 인해 새롭게 진화한 모델이 아니다. 핵가족 형태는 역사를 두고 지구 어디에선가는 꼭 존재해왔다. 핵가족이 20세기의 ‘표준모델’로 부각된 이유는 그것이 산업화, 도시화 과정에서 그 어떤 가족 형태보다도 효율적으로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가족 집단임이 입증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급속히 늘어나는 이혼율과 미혼모, 동성애 등에서 보듯 핵가족 형태도 요즘에는 크게 흔들리고 있다.

    오스트리아 화가 에곤 실레의 ‘가족’(1918)은 20세기 핵가족의 모습을 인상적으로 그린 그림이다. 젊은 아버지와 어머니, 아기가 수직의 구성으로 그려져 있다. 이 수직 구성은 위계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아기를 어머니의 다리 사이에 그린 이유는 그만큼 아기가 따뜻한 모성이 필요한 존재임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요, 아버지를 위쪽에 그린 이유는 그가 외부의 세파로부터 가족의 행복과 안위를 지켜야 할 존재임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가운데 있는 어머니는 이들 모두의 중심으로서 가정이 늘 평온하도록 사랑과 헌신으로 지켜나갈 존재임을 시사한다. 부부가 벌거벗은 모습은 이들 사이에는 가릴 것도 감출 것도 전혀 없음을 드러내는 표식으로, 그 정직성만큼이나 이들은 순결한 가정을 지켜나갈 것이다.

    흥미롭게도, 이 그림에서 드러나는 것처럼 실레는 이상적인 가정을 꿈꿨다. ‘흥미롭다’는 표현을 쓴 것은, 20세기 초 유럽에서 가장 방탕한 도시였던 빈 출신으로 진한 관능과 퇴폐의 상징이었던 이 화가가 ‘뜻밖에’ 가족을 지상에서 가장 보배로운 사랑의 공동체로 그렸기 때문이다. 이는 제아무리 일탈적인 성향을 가진 예술가라도 평범하고 따뜻한 가족에 대한 향수가 적지 않으며, 다른 사람들과 다를 바 없이 가족공동체를 신의 가장 고귀한 선물로 여기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다.

    관능과 퇴폐의 상징 ‘실레’도 따뜻한 가족 그려



    세상의 밝고 아름다운 면만을 주목한 것으로 유명한 인상파 화가 르누아르는 그만큼 행복한 가족의 모습을 즐겨 그렸다. 그의 ‘샤르팡티에 부인과 아이들’(1878)은 당시 프랑스 부르주아 가정의 단란한 한때를 포착한 그림이다. 검은색 옷을 입은, 우아하면서도 교양 있어 보이는 부인이 곱게 자라고 있는 아이들과 함께 포즈를 취했다. 그녀가 얼마나 부유한지는 벽에 걸린 값비싼 동양 발과 테이블의 장식물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그녀의 표정에는 여유가 넘치며, 자녀들을 향한 애정과 배려가 눈에 보일 듯 선명하다. 두 아이는 똑같이 푸른색 원피스를 입고 있는데, 작은아이가 딸인 조르제트, 큰아이가 아들인 폴이다. 폴은 당시 부르주아 풍습에 따라 머리를 길게 길렀고 여자아이의 옷을 입었다. 사내아이를 여자아이처럼 꾸민다는 게 우리 눈에는 낯설게 보이지만, 그로 인해 그림은 한결 더 부드러워졌다. 사내아이라 생각하니 아이가 개 등에 털썩 주저앉은 모습이 비로소 자연스럽게 다가온다.

    신이 준 고귀한 선물, 가족 예찬

    르누아르, ‘샤르팡티에 부인과 아이들’, 1879, 캔버스에 유채, 153x189cm,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마르그리트 샤르팡티에 부인은 출판업자였던 조르주 샤르팡티에의 부인이다. 보석상의 딸로 여유 있게 자라 역시 부유한 집안의 안주인이 된 그녀는 공화파 정치인들과 문인, 화가, 배우 등을 자주 초대해 담소를 즐겼다. 르누아르는 그 가운데서도 가장 많이 불려간 화가에 속한다. ‘샤르팡티에 부인과 아이들’은 1879년 살롱전에 선보여 대단한 호평을 받았는데, 이 작품에는 당시 평자들의 찬사만큼이나 르누아르가 소망스럽게 생각한, 그리고 당대의 일반 시민들이 꿈꾸던 부르주아 가정의 이상적인 행복이 잘 드러나 있다.

    ‘아무도 기다리지 않았다’는 사랑으로 가족위기 극복

    이처럼 가정이 누구나 부러워할 만한 행복으로 늘 충만하다면 더 이상 무엇을 바라랴. 그러나 경제적 위기, 사고, 학대, 구성원의 상실 등 가족의 행복을 위협하는 현실적인 요소는 무수히 많다. 이렇듯 위기가 발생하면 가족 간의 유대와 사랑은 더욱 절실히 요구되지만, 오히려 유대의 끈이 약해져 해체되는 가정도 적지 않다. 이런 상황은 우리의 마음을 무척 아프게 한다. 러시아 화가 일리야 레핀이 그린 ‘아무도 기다리지 않았다’(1884~88)는 역사의 수레바퀴에 치여 흔들리는, 그러나 끝내 사랑으로 이를 극복하는 한 가족의 모습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신이 준 고귀한 선물, 가족 예찬

    레핀, ‘아무도 기다리지 않았다’, 1884~88, 캔버스에 유채, 160.5x167.5cm, 모스크바 트레차코프 미술관.

    그림은 이제 막 유형지에서 돌아온 양심수를 가족들이 놀란 눈으로 맞이하는 장면을 담고 있다. 양심과 신념에 바탕을 둔 인간의 투쟁은 폭력으로 억누를 수 없는 법이다. 제정러시아는 사회를 개혁하려는 무수한 젊은 엘리트들을 무자비하게 탄압했다. 그림 속의 양심수는 수형생활 끝에 운 좋게 집으로 돌아올 수 있었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폭압적인 국가에 자신의 양심을 내다 판 대가는 아니었다. 이글거리는 눈은 그가 지금도 여전히 신념을 굽히지 않았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그 ‘불굴의 신념’이 지금 묵묵히 집안으로 걸어 들어오고 있는 것이다.

    그를 맞는 가족들의 표정은 그야말로 제각각이다. 문간의 누나 혹은 형수쯤 되어 보이는 여인은 믿을 수 없다는 듯, 또는 잊었던 ‘아픔’이 되살아난다는 듯 상당히 복잡한 표정을 지어 보이고 있다. 반면 양심수와 마주한 검은 옷의 여인은 아무 주저 없이 반사적으로 일어나 그에게 다가가려 한다. 그 떨리는 동작에서 우리는 이 여인이 어머니임을 알 수 있다. 늙은 어머니의 엉거주춤한 자세는 아들을 향한 절절한 사랑의 표현이자 자신의 기도가 마침내 이뤄진 데 대한 감사의 표시라 할 수 있다. 동생들로 보이는 아이들은 그저 재회가 놀랍고 반가울 따름이다. 막내는 기억이 오래돼 저 남자가 진정 내 오빠인지 긴가민가한 표정이지만, 어쨌든 그들은 잃었던 가족을 되찾아 즐겁기만 하다.

    비록 위기가 있어도 이를 잘 극복하고 스스로를 지켜낸 가정은 사회의 가장 고귀한 보석이다. 그런 가정이 있어서 사회는 흔들림 없이 공동의 선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가족 중심의 가치가 뿌리내렸음에도 우리 사회는 6·25전쟁 이후 오랜 세월 이산의 아픔을 겪었고, 근대화와 고도성장으로 인한 가족해체의 아픔도 겪었다. 이 모든 상처가 치유되는 날 우리 사회의 행복지수도 그만큼 높아질 것이다.

    논술 전문출판 ‘늘품 미디어’가 제공하는 ‘생각 넓히기’

    ① 가정은 사회를 이루는 기본 단위로, 개인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화의 핵심이다. 그런데 근대화의 물결과 급격한 서구화로 우리의 전통적인 가족관은 급격히 해체되고 있다. 핵가족화, 출산율 저하와 가족해체, 독신 가구의 증가, 노령화 등 한국 가족은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가정의 역할과 전통적 가족관의 특징, 그리고 지금의 가족해체 문제 등은 한국 사회의 변화 모습과 방향을 파악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② 가정의 역할이나 가족관계를 통해 형성된 한국적 가치관의 특징과 관련된 문제로는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평강공주와 코딜리아의 행위에 나타난 가치관적 특성’(2002 건국대 정시), ‘지문 (가)의 논지를 근거로 하여 (나)와 (다)에 나타난 가족관의 차이를 밝히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2005 건국대 정시)하는 문제, ‘집과 관련된 한국인의 전통적인 가족관과 사고방식의 특징’(2006 숙명여대 1학기 수시), ‘성비 불균형의 원인과 해소 방안’(2006 숙명여대 정시) 등이 출제되었다. 또한 심층 면접 문제로 ‘이혼율 증가, 노령 인구의 증가와 관련된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다.

    ③ 기출 문제를 분석해보면 ①한국인의 전통적 가족관과 이를 바탕으로 한 가치관의 특성, ②전통적 가족관의 문제점, ③현재의 가족문화의 위기와 그 대처 방안 등을 중심으로 출제되었다. 가족, 가정과 관련된 문제는 크게 보면 기출 문제의 범위를 넘어서지는 않을 것이므로 이러한 사항을 중심으로 정리해두면 효과적이다. 덧붙여 ④현재 가족해체와 관련된 여러 사회적 현상, 예를 들어 출산율 저하와 노령화 사회, 이혼율 증가와 독신 가구의 증가, 전통적 효 개념의 변화 등의 문제도 함께 정리해둘 필요가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