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정책을 만화로 재미있게 풀어내는 격주간 정책만화잡지 ‘카툰K-공감’ 287호(2023.4.24.~5.7)가 발간됐다. 이번 호에는 정부와 학교가 지원해 대학생에게 아침식사를 1000원에 제공하는 ‘천원의 아침밥’ 사업을 자세하게 안내한다.
‘따뜻한 동행’에서는 장애인을 대할 때 지켜야 할 장애 유형별 에티켓을 살펴본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이후 급감한 외국인 관광객을 다시 유치하고 우리 국민의 국내 여행을 유도하기 위한 ‘K-관광 활성화’ 정책도 다룬다. 세계 15개 국가 주요 도시에서 개최 예정인 ‘한국 관광 로드쇼’,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 있는 관광 상품 등에 대해 안내하고, 여름휴가를 앞둔 탓에 여행 비수기로 꼽히는 6월에 진행될 '여행가는 달' 캠페인도 소개한다.
3월 30일 정부는 북한의 전반적인 인권상황을 국민이 널리 알 수 있도록 ‘2023 북한인권보고서’를 공개했다. 2016년 초당적 협력으로 제정한 ‘북한인권법’에 따라 발간하는 정부의 첫 공개 보고서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 주제를 다룬 ‘북한주민의 인권은 중요하다’에서는 MZ세대 만화가가 직접 북한인권보고서를 읽고 받은 느낌을 진솔하게 풀어낸다.
4월 10일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속 ‘유진 초이’ 역의 실제 주인공 황기환 지사 유해가 고국에 돌아왔다. 대한민국임시정부 외교관으로 유럽과 미국에서 국권 회복 활동을 펼치다 1923년 4월 17일 순국한 황 의사의 불꽃같은 삶도 ‘카툰K-공감’ 287호에서 돌아본다.
‘청년은 우리의 미래’ 코너에서는 ‘청년의 아픈 마음 치료를 지원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을 소개한다.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이 비용 걱정 없이 전문적인 심리 상담 서비스를 받고 마음 건강을 회복해 삶의 질을 높이도록 돕는 사업이다.
‘2023 새만금 꿈의 잼버리’에서는 8월 1~12일 전북 새만금에서 열리는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대해 알려준다. 대회 공식 마스코트 ‘새버미’가 행사의 이모저모를 설명해 눈길을 끈다.
매호 정답자 두 명을 선정해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하는 ‘숨은그림찾기’ 문제는 ‘카네이션 5송이 찾기’다. 생활과 밀접한 정책 정보가 가득한 ‘카툰K-공감’ 최신호는 누리집(https://gonggam.korea.kr/archList.do?sectId=yaho_korea2)을 통해 무료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