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화는 피할 수 없는 큰 흐름이다. 문제는 발전 속도가 너무 빨라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허둥대다가 자신의 정체성과 삶의 목표를 잃어버린다는 점이다. 따라서 정보화와 관련된 논술 문제의 궁극적인 초점은 ‘정보화 사회의 문제점과 그 극복 방안’이며, 나머지는 이와 관련된 세부 항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꼭 알아야 할 교과서 속 개념
정보화 사회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 : 낙관론자들은 정보화를 통해 사회적 생산력과 효율성이 크게 높아지므로 사회 구성원 모두가 경제적 이익을 누리게 된다고 주장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쉽게 입수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민주주의 발전과 평등사회를 앞당길 것이라고 전망한다. 전자 정부, 전자 민주주의, 네트워크형 조직, 소비자 주권 등이 확립되어 그 혜택을 누구나 누리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비관론자들은 적절한 국가·사회적 개입 없이 정보화가 진행되면 개인·국가 간의 불평등이 심화되고, 사생활의 자유가 침해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이들은 정보기술의 발전은 국경과 지역의 경계를 초월한 투자와 거래를 가능하게 하므로 대규모 자본을 더욱 유리하게 하여 경제적 불평등을 심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한다. `
- ‘사회문화’(천재교육) p. 267
정보사회의 윤리적 문제 : ① 사생활 권리 침해 문제 ② 지적 재산권 침해 문제 ③ 크래킹과 바이러스 유포 문제 ④ 정보 격차의 문제 ⑤ 불건전 정보의 유통 문제 - ‘시민윤리’(교육부) p. 95
교과서 내용을 기출문제에 적용해보자
지문 (가)의 의미를 추출하고 지문 (나)의 문제점을 살펴 그 원인을 설명하라. 이어서 정보화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와 유사한 문제에 대처하는 방안을 서술하라. - 한양대 2003 정시
|서론| 화제 도입 및 문제 제기 - 정보화가 초래한 사회 변화에 대한 주목의 필요성
|본론 1| (가)의 의미 추출 - 균일한 형질을 재배하면 효율성이 높아지지만 예상치 못한 환경 변화에 한꺼번에 전멸할 수도 있다. → 다양성의 가치
|본론 2| (나)의 문제점과 원인 - 상호 연결된 전력 시스템은 효율적이지만 한 지역의 사고로 전체가 마비됐다. → 효율성만 강조된 거대 시스템에 대한 검토 및 대비 부족
|본론 3| 유사 사례 - Y2K, 컴퓨터 바이러스 트로이의 목마, 인터넷 뱅킹 사고 등
|결론| 대처 방안 - 문제점에 대한 검토와 준비, 제도적 뒷받침, 개인의 의식 변화
1. 서론
조지 오웰은 1949년에 출간한 소설 ‘1984’에서, ‘빅 브라더(Big Brother)’가 비디오 장치를 이용해 개인의 생활을 철저히 감시 통제하여 탐욕을 채우는 작은 공동체를 묘사함으로써 미래 사회의 어두운 전망을 시사했다. 이 소설은 출간 당시 큰 비웃음을 받았지만,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정보사회의 어두운 전망에 대한 심각한 경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 ‘사회문화’(천재교육) p. 273
2. 본론 1
인간 존재는 본질적으로 다원적(多元的)이다. - ‘철학’(교학사) p. 134
현대는 가치의 다양성이 허용되고 존중되는 다원주의 사회다. -‘도덕’(교육부) p. 15
3. 본론 2
과학 기술의 발전을 생산의 능률화와 연결시킴으로써 기계 문명을 발달시킨 인간은 마침내 엄청난 생산 증대를 이룩하는 데 성공했다. 그런데 이를 위하여 공장을 확장하고 기계 설비를 늘림으로써 생산의 기계 의존도가 높아지다 보니, 마침내는 사람들이 오히려 기계의 부속품으로 전락하는 ‘인간소외’ 현상까지 초래하게 되었다. - ‘윤리와 사상’(교육부) p. 177
4. 결론
정보사회에서의 비인간화, 비도덕적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정보통신 윤리의 강화를 들 수 있다. 이는 전혀 새로운 윤리가 아니며, 인간 존중, 정의, 책임, 해악 금지 등 기존의 윤리적 원리를 새로운 정보통신의 장에 적용하는 것이다.- ‘도덕’(교육부) p. 53
(정보화 사회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의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보다는, 어떻게 하면 낙관적인 미래를 만들어 갈 것인가 하는 인간의 의지와 노력을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 미래는 인간의 노력에 의해 만들어져 가는 것임을 인식하고, 예상되는 여러 문제에 적극 대비하고 이미 드러난 문제에 대해 효과적인 대책을 강구해 나가는 실천적 낙관론이 필요하다. - ‘사회문화’(천재교육) p.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