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주간동아로 배우는 시사논술

직장 여성의 多重苦

  • 이명우 종로학원 광주캠퍼스 논술연구소장·‘클라이막스 논술’ 저자

직장 여성의 多重苦

여성 취업자 1000만 명 시대가 가까워졌다. 10월4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8월 말 현재 여성 취업자는 966만 명. 특히 대졸 이상(전문대 포함) 고학력 여성들의 취업이 크게 늘고 있다. 이들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2003년 61.49%에서 2006년 8월 64%로 높아졌다.

직장 여성이 크게 늘면서 기업 내 여성 직원들 간의 갈등 문제가 새로운 ‘축’으로 등장하고 있다. 동료 여직원들 사이, 그리고 여자 선후배 사이의 사내 갈등이 불거지고 있는 것. 9월 취업포털사이트 커리어가 여성 직장인 145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10명 중 8명 이상(86.5%)이 ‘직장 내 여성의 적은 여성’이라는 말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략)

직장 여성들은 여자 상사는 워커홀릭인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며, 자신도 여자이지만 여자 상사보다는 남자 상사와 일하는 것이 더 편하다고 느낀다. 그러나 부하 직원의 경우에는 남자보다는 여자와 함께 일하는 것이 더 편하다고 느낀다. 여자 상사가 남자 부하직원보다 여자 부하직원에게 좀더 까다롭게 구는 경우가 많다고 느끼는 여성도 상당수다. - ‘주간동아’ 10월24일자 557호, 32쪽. 강지남 기자


1. 직장 여성이 처한 현실

“아빠는 부장으로 승진했는데, 똑같이 직장을 다니는 엄마는 아직도 말단 직원이다.”(여성부 어린이 홈페이지)



“우리 회사의 여자 직원은 남자 직원에 비해 회사 내 높은 직급으로의 승진이 제약적이다.”(64%, ‘주간동아’)

직장 여성이 겪는 대표적인 남녀차별의 예들이다. 여성의 교육수준이 높아지고 사회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직장 여성의 수도 크게 늘었지만, 여성들은 봉급과 승진을 비롯해 많은 부분에서 여전히 차별당하고 있다. 또한 많은 직장 여성들은 가사 및 육아의 책임까지 도맡는 이중, 삼중의 고통을 겪고 있다. 이러한 성차별과 함께 직장 내에서의 여성 선후배 사이의 갈등 및 충돌도 여성들의 직장 생활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다. 직장 여성 10명 중 8명 이상(86.5%)이 ‘직장 내 여성의 적은 여성’이라고 말할 정도로 여직원 간의 갈등은 심각하다.

2. 여성은 동료 아닌 경쟁 상대

이렇게 여성이 여성을 적으로 인식하는 이유는 직장 여성들 간의 지나친 경쟁의식 때문이다. 여성이 임원으로 승진하는 데에는 사회·제도적 어려움이 크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은 직장 선후배를 딛고 일어서야만 승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가사와 육아, 직장생활 등 모든 면에서 슈퍼우먼이기를 요구하는 사회제도의 탓도 크다. 많은 직장 여성들은 직장에서의 역할과 엄마, 주부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완벽하게 수행할 것을 요구받는다. 그래서 출장이나 야근 등을 기피하려고 하고, 이런 문제로 기혼 여성과 미혼 여성 간에 갈등이 빚어지는 것이다.

대체로 여성이 남성보다 예민한 것도 여성 직원 간 갈등의 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정서적으로 예민하고, 이러한 특성은 인간관계뿐 아니라 업무관계에서도 작용한다. 그래서 공적, 객관적이어야 할 업무 처리와 직장 내 관계가 호(好), 불호(不好)의 관계로 바뀌기 쉽다.

3. 여성은 적이 아닌 동료

직장 여성이 동료 여직원을 적으로 인식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은 남녀차별이라는 사회구조적 모순이다. 따라서 여성이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고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 다른 여성을 밟고 올라설 필요 없이 능력에 따라 정당한 보상이 주어진다면, 직장 여성 모두 서로를 동료로 인정할 것이다. 또한 육아 및 가사 책임을 가족구성원과 사회가 나눠 가질 수 있는 제도적 환경도 마련돼야 한다. 물론 여성의 의식 변화도 중요하다. 즉 여성을 경쟁상대로 인식할 것이 아니라, 남성을 포함한 모든 직장인과 대등하면서도 공정하게 경쟁하고, 자신의 능력과 업무 수행도에 따라 평가받겠다는 당당한 자세가 필요하다.

기출 문제 및 예상문제

.(가)와 (나)는 우리나라의 출생 성비(性比) 변화와 관련된 자료다. (나)의 신문기사를 참고하여 (가)의 통계자료가 의미하는 바를 해석하고, 이와 같은 성비 불균형 현상이 나타난 원인과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술하시오.(2006년 숙명여대 논술문제)

.제시문 (가)와 (나)에 반영된 여성관이 형성될 수 있었던 사회적 배경을 설명하고, 이러한 여성관이 현대사회에서 수용되기 어려운 이유를 밝힌 다음, 이를 바탕으로 현대사회에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여성관을 (다)의 관점에서 논술하시오.(1999년 부산대 논술문제)

.직장 여성들이 같은 직장 여성을 동료가 아닌 적으로 생각하는 데에는 전통적인 여성상에도 그 원인이 있을 것이다. 과거 여성들의 여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주간동아 557호 (p100~100)

이명우 종로학원 광주캠퍼스 논술연구소장·‘클라이막스 논술’ 저자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324

제 1324호

2022.01.21

‘30%대 박스권’ 이재명, 당선 안정권 가능할까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