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32

..

고참 발레리노, 안무가로 외도?

  • 전원경 기자 winnie@donga.com

    입력2006-04-24 11:13: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고참 발레리노, 안무가로 외도?
    국립발레단의 수석무용수 신무섭(36) 씨가 창작발레 ‘이면’으로 한국발레협회가 주최하는 ‘제9회 창작발레 안무가전’에서 신인안무가상을 받았다. 국립발레단의 최고참 발레리노로 그동안 숱한 공연에 출연해온 그가 이제 안무가로 변신하는 것일까?

    “안무가로 방향을 바꾸는 건 아니고요, 발레를 하면서 틈틈이 안무를 해온 거지요. 안무를 시작한 건 10년쯤 전입니다. 선후배들과 비공개 무대를 만들어서 안무작을 올린 적도 많고요. 주위에 그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상까지 받게 됐네요.” 세종대 무용과를 졸업하고 1993년 국립발레단에 입단한 신 씨는 우리 나이로 올해 서른일곱. 15명의 남자 단원 중 가장 나이가 많다. 1998년부터 2년간 뉴욕시티발레단에서 연수한 것을 제외하면 그는 계속 국립발레단을 지켰다.

    “원래 저는 피아노를 전공했습니다. 그런데 부산예고에 입학해보니 아무래도 피아노가 제게 맞지 않는 것 같았어요. 그때 부산예고 장성혜 선생님께서 ‘발레로 전공을 바꾸는 게 어떠냐’고 하시더군요. 처음에는 남자가 딱 붙는 타이즈를 입고 춤추는 게 영 어색해 보였어요. 그런데 막상 춤을 춰보니 너무도 좋았습니다.” 그는 발레를 시작한 지 불과 2년 만인 고교 3학년 때 동아무용콩쿠르 학생부 금상을 수상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했다. “재능보다는 열심히 하다 보니 길이 열렸던 것 같습니다. 피아노를 전공했기 때문에 발레음악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유리한 점도 있지요.”

    신 씨는 ‘지젤’의 알브레히트, ‘백조의 호수’의 지그프리트, ‘돈키호테’의 바질 등 국립발레단이 공연한 대부분의 클래식 발레 주역을 맡아 춤추었다. “요즘 스물셋, 스물넷 발레리노들을 보면 다들 놀라울 정도로 춤을 잘 춰요. 하지만 그들 보기에는 제가 이 나이까지 쉬지 않고 춤추는 게 나름의 격려가 될 거라고 생각해요. 안무를 공부하기 위해 외국에 연수를 나가고 싶기도 하고, 강의를 해보라는 제안이 오기도 하지만 저는 여전히 춤추는 게 좋습니다. 앞으로도 나이에 상관하지 않고 힘닿는 데까지 춤출 겁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