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58

..

현대미술‘덤보’는 아티스트 작업실 집결지

  • 뉴욕=박준 자유기고가

    입력2006-10-25 16:3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현대미술‘덤보’는 아티스트 작업실 집결지

    59세의 ‘우슬라 클락’이 ‘브루클린 파크’에서 작업하는 모습.

    ‘덤보아트센터’가 주관하는 열 번째 ‘덤보아트페스티벌(Dumbo Art Under the Bridge Festival)’이 10월13~15일 3일 동안 열렸다. 맨해튼에서 ‘맨해튼 브리지’를 건너면 나오는 ‘덤보(Dumbo)’는 ‘Down under the Manhattan Bridge Overpass’의 약자로 맨해튼 다리 밑 지역을 가리켰지만, 이제는 ‘브루클린 브리지’ 아래 지역도 포괄한다.

    원래 덤보는 서울의 구로공단쯤 되는 곳이었다. 오래되고 낡은 창고만 즐비하던 이곳에 가난한 아티스트들이 하나 둘 모여들더니, 그 뒤를 따라 갤러리들이 들어섰다. 두 개의 다리 밑 황량한 거리에 특별한 아트 신(scene)이 펼쳐지더니 이제는 럭셔리한 스튜디오까지 들어섰다.

    제2의 소호라 불리며 뉴욕 현대미술의 중심지가 된 ‘첼시’가 갤러리 집결 지역이라면, 덤보는 아티스트 작업실의 집결지라고 할 수 있다. 이 좁은 몇 개의 블록 안에 얼마나 많은 작업실이 있는지 확실히 알 수 없지만, 이번 페스티벌 기간에 무려 210명의 아티스트가 자기 작업실을 공개하는 ‘오픈 스튜디오’ 행사에 참가했다는 사실을 볼 때 그 규모가 만만치 않음을 알 수 있다.

    페인트가 벗겨진 채 낡은 철골을 그대로 드러낸 창고는 페스티벌 기간 동안 갤러리가 된다. 갤러리 전시만큼 다양한 행인들의 모습도 흥미롭다. 두 개의 다리 사이를 산책하듯 돌아보는 사람들 중에는 유모차를 끌고 나온 이들이 유난히 많다. 전시와 거리의 퍼포먼스, 다양한 장르의 비디오가 상영되는 건 한국의 서울 홍대 앞 ‘프린지 페스티벌’과 별반 달라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거리의 관람객을 힐끔 돌아보면 서울과 뉴욕의 확실한 차이가 한 가지 드러난다. 젊은이 못지않게 중년과 노년도 많다는 것. 거리의 밴드 앞에서 몸을 흔드는 건 젊은 사람들만이 아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