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식자재물류ERP는 1996년 설립된 기업경영솔루션 전문업체 ㈜알토란ERP의 핵심 제품으로 2000년대 초반 개발에 착수해 더본코리아, 이삭토스트, 죠스떡볶이, 또봉이통닭, 올담FS 등 국내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본사와 식자재 물류기업에 프로그램을 납품하고 있다.
㈜알토란ERP는 안드로이드폰, 아이폰 전용 수·발주를 개발, 수시로 업데이트 및 경영관리ERP와 연동해 모바일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국내 전국 은행의 거래내역 조회 및 자동 입·출금 처리 기능도 추가했다.
이외에도 본사의 미수금 최소화를 위해 여신한도 설정, 가상계좌결제, 카드결제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을 도입해 운용방식에 따라 선택 가능하다. 또한 ERP프로그램에서 자동입금, 자동분개 처리가 돼 고객사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데 힘썼다.
㈜알토란ERP 관계자는 “알토란 수·발주는 모든 연령대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간편한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으며, 수·발주 시스템과 경영관리ERP를 따로 분리해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전했다.
이한경 기자
hklee9@donga.com
안녕하세요. 주간동아 이한경 기자입니다. 관심 분야인 거시경제, 부동산, 재테크 등에 관한 취재하고 있습니다.
삼성 HBM, 엔비디아 납품 초읽기… 젠슨 황 “HBM 승인 작업 중”
[영상] “美 경기 2027년 6월까지 확장… AI 중심 M7 수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