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65

..

희망 대학 예시문항 익혀라

  • 최진규 충남 서령고등학교 국어 교사· ‘교과서로 배우는 통합논술’ 저자

    입력2006-12-18 09:3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통합논술, 어떻게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학생들에게서 흔히 듣는 걱정거리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럴 때면 희망 대학의 예시문항부터 철저하게 파악하라고 당부합니다. 단, 희망 대학을 먼저 결정해야겠지요. 대학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통합논술을 시행하는 대학들은 대부분 예시문항을 통해 일정한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수험생들의 준비를 돕고 있습니다. 적어도 통합논술을 치르는 대학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이 예시문항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한 가지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합논술은 기본적으로 수험생들의 사고력과 응용력을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외워서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그래서 평소 교과서에서 배운 기본 개념과 원리를 활용해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적절한 배경지식을 동원해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하면 됩니다. 그런데 논술이란 무작정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제시문을 읽고 논제에서 요구하는 방향대로 글을 써야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따라서 희망 대학의 예시문항을 익혀둔다면 실전에서 좀더 효과적인 답안을 쓰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려대는 2007학년도 수시 1학기 논술시험부터 2008학년도에 실시될 통합논술 예시문항과 같은 형태로 출제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고려대에서 발표한 2008학년도 통합논술 예시문항과 2007학년도 수시 1학기에 실시한 논술시험의 발문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08학년도 예시문항
    Ⅰ. 위 제시문들은 인간과 환경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다)의 요지를 밝히고(200자 이내), (다)의 관점에서 (나)와 (바)의 견해에 대해 각각 반론을 제기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 (60점)

    Ⅱ. 황사는 이미 ‘삼국사기’에 ‘토우’로 기록되어 있고, 조선 태종 때는 그 현상을 관측하였다는 기록도 있듯이 이 현상이 오늘날만의 것은 아니다. (라)에 제시된 자료를 근거로 하여, 각자 과거 일정 시점을 정하고 그 시점에서의 황사 농도가 어느 정도였을지를 현재 시점의 농도를 기준으로 추정하시오. 또한 현재와 같이 사막화가 진행될 경우 앞으로 황사로 인한 피해 규모를 예측하시오. (15점) Ⅲ. 생태환경 복원을 위하여 매년 일정한 넓이의 사막에 나무를 심는 조림사업을 (라)의 자료에 기초하여 시행한다. 이 경우 자연발생적인 사막화와 조림사업과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황사의 농도가 어떻게 변할지를 예측하시오. 또한 황사 피해규모를 현재의 절반 이하로 줄이고자 할 때 매년 어느 정도의 일정한 넓이로 조림사업을 시행해야 할 것인지를 추정하시오. (15점)



    Ⅳ. 위 제시문들을 활용하여 황사로 인한 환경파괴를 막기 위한 대책에 관해 논술하시오. (10점)


    2007학년도 수시 1
    Ⅰ. 위 제시문들은 정의와 효율성에 관한 것이다. (다)의 요지를 밝히고(200자 이내), (라)의 관점에서 (다)의 견해를 비판하고, 모든 제시문을 참고하여 정의와 효율성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 (60점)

    Ⅱ. (나)에서, 모든 구성원이 A, B, C 각 계층의 구성원 수가 동일할 것이라고 알고 있다면, 구성원들이 (다)의 정의관을 가질 때와 (라)의 정의관을 가질 때 각각 선택하게 될 사회제도가 어느 것일지 밝히고 그 논거를 제시하시오. 또 만일 A, B, C 각 계층을 이루는 구성원 수의 비율이 1:1:2이고 모든 구성원들이 그 비율을 알고 있다면, 그들이 (다)의 정의관에 따라 선택할 사회제도가 어느 것인지 논술하시오. (15점)

    Ⅲ. (마)에서, 개발도상국 정부는 치료되는 환자 수를 기준으로 삼아 협상안 수용 여부를 결정하려고 한다. 정부가 (라)의 관점을 취할 경우 어떤 결론에 이르게 되는가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15점)

    Ⅳ. 위 제시문들을 활용하여 논제 Ⅲ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불평등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논술하시오. (10점)


    어떻습니까? 예시문항과 수시 1학기에 치러진 시험에서 요구하는 질문이 유사하지요. 지면 관계상 싣지는 못했지만 수시 2학기에 치러진 논술시험도 위의 발문 형태와 비슷합니다. Ⅰ번 문항을 자세히 살펴보면 발문에 공통주제(예시문항은 ‘인간과 환경’, 수시 1학기는 ‘정의와 효율성’)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글의 서두는 한 단락을 요약(200자)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서로 다른 견해를 비교 분석한 후,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Ⅳ번 문항의 경우 Ⅲ번 문항을 분석한 결과에 따라 적절한 대안을 모색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목표물의 범위가 좁으면 좁을수록 성공 확률은 높습니다. 희망 대학을 선정하고 이미 발표된 예시문항과 200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치러진 시험문제를 철저히 분석하여 공통점을 찾아낸 후, 그에 적합한 학습 방법을 마련하여 준비한다면 통합논술은 걸림돌이 아니라 여러분의 소중한 꿈을 이루는 디딤돌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