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주간동아로 배우는 시사논술

첨단 총 집합체 항공우주산업

  • 이명우 늘품미디어 논술연구소장·‘클라이막스 논술’ 저자

첨단 총 집합체 항공우주산업

- 우리 땅에서 우리가 만든 발사체로 우리 위성을 쏘아올리는 것의 의미는?

“우선 국가전략 측면에서 중요하다. 최소한의 우주접근 능력을 확보해놓아야 한다. 우주 기술은 삶의 질을 높이는 데도 기여한다. 네이게이션, 위성전화 등이 대표적인 예다. 우주산업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불릴 만큼 고부가가치 산업이기도 하다.”

- 아리랑2호의 영상정보를 프랑스 스팟이미지(Spot Image)사를 통해 판매한다고 들었다. 우주산업의 경제적 가치는 어느 정도인가.

“자동차의 t당 가격은 2만 달러에 불과하다. 반면 여객기는 91만 달러, 항공기용 엔진은 96만 달러, 통신위성은 874만 달러에 이른다. 그만큼 항공우주산업은 부가가치가 크다. 아리랑2호의 위성영상 판매로 대략 3년 동안 2700만 달러가량의 수입이 예상되며, 1m급 고해상도 카메라를 가진 위성을 자력 개발함으로써 2억~3억 달러의 수입대체 효과를 보았다.”

- 한국 우주산업의 현재 수준은 어떠한가.



“2004년 말 현재 한국은 세계 항공우주시장의 약 0.5%를 점유하고 있다. 5%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게 우리의 목표다. 위성체 기술의 경우, 그간 많은 기술 추격을 이뤄내어 선진국 대비 70%의 기술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분석된다. 발사체 KSLV-I 개발에 성공하면 향후 발사서비스 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주간동아’ 8월15일자, 548호 34쪽 상자기사에서, 송홍근 기자.


1. 한국 과학기술이 이룬 개가

7월28일 실용위성 아리랑2호가 성공적으로 발사됨으로써 우리나라는 항공우주 분야에서 세계 6∼7위의 기술 수준을 보유하게 됐다. 한국 최초의 인공위성은 1995년 8월에 발사된 상용 위성 무궁화1호다. 발사 중 사고로 정상 궤도에 진입하지 못해 수명이 단축되는 시련을 겪긴 했지만, 위성방송 등 새로운 통신방송 환경을 조성했으며 첨단 위성사업을 통해 우주 경쟁의 대열에 합류할 수 있게 됐다. 아리랑2호에는 1999년부터 7년 동안 총 2633억원의 개발비가 투입됐다.

2. 아리랑2호의 성능과 임무

아리랑2호의 무게는 800kg, 발사 후 태양전지판이 펼쳐진 상태에서의 위성체 크기는 직경, 높이, 폭이 각각 2m, 2.8m, 6.9m다. 발생 전력은 약 1kW, 운용 수명은 3년으로 설계됐다. 운용궤도는 아리랑1호와 같은 지구 상공 685km의 태양동기궤도다. 지구 주위를 하루에 14바퀴 반 돌면서 우리나라의 ‘눈’ 역할을 하게 된다.

아리랑2호는 세계 최고 수준의 해상도를 자랑하는 1m급 카메라를 장착한 정밀 지구관측 인공위성으로, 고해상도의 영상을 제공하게 된다. 아리랑2호의 임무는 크게 한반도 지리정보시스템 구축, 자연 및 환경 변화 감시, 재난 및 재해 지역 탐지, 농업·어업·임업 자원 정보제공 등으로 나뉜다. 또한 정밀 지리정보시스템(GIS)을 구축해 국토개발에 광범위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아리랑2호의 정밀한 지구 관측 사진자료들은 군사·정보적으로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3. 항공우주산업은 국가의 미래 결정

항공우주산업은 국가의 미래를 좌우할 핵심 미래 전략산업이다. 백홍렬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원장이 밝혔듯이 항공우주산업은 첨단 시스템 종합산업으로, 타 산업에 대한 기술파급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 산업이기도 하다.

국가 안보를 위해서도 항공우주 과학은 매우 중요하다. 인공위성 발사체 기술은 대륙간 탄도탄 기술과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로켓에 위성을 실으면 발사체가, 핵무기를 실으면 핵미사일이 되는 것이다. 중국이나 일본은 첩보위성 및 군사위성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항공우주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전남 고흥에 건설 중인 우주센터다. 2007년 완공 예정인 우주센터에는 발사장과 위성발사대, 위성발사통제 시설, 레이더 및 원격자료수신 시설, 광학추적 시설, 우주체험관 등이 들어서며, 이로써 우리나라는 우주산업 분야에서 신기원을 맞게 될 것이다. 즉, 언제든지 위성을 쏘아올릴 수 있고, 외국 발사장과 발사체를 사용할 때 지불하는 외화를 연구 개발비로 돌릴 수 있으며, 국가 위상도 한 단계 높아지게 된다.

4. 시사논술로 생각 넓히기

.우주센터를 외딴섬인 전남 고흥 외나로도에 건설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위성 발사와 관련해 설명하시오.

.항공우주산업이 국가 경쟁력 제고에 미칠 영향을 정치·경제·문화 등 각 분야별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주간동아 548호 (p88~88)

이명우 늘품미디어 논술연구소장·‘클라이막스 논술’ 저자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307

제 1307호

2021.09.24

“50억 원까지 간다, 한남뉴타운 미래 궁금하면 반포 보라”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