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53

2006.09.19

멀고 험한 반달곰 복원 프로젝트

  • 이명우 늘품미디어 논술연구소장·‘클라이막스 논술’ 저자

    입력2006-09-18 11:3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외부와의 접촉이 철저히 차단돼야 하는 자연보존지구는 더욱 잘게 잘려 있다. 전체 자연환경지구 149.83km2 중 내부 면적이 10km2를 넘는 조각은 5곳에 불과한 것. 국립공원의 거의 모든 보전 지역이 도로로 인해 조각화된 현상은 인간의 유입 증가를 비롯, 반달곰 서식지 조건의 악화를 불러온다. 잘린 조각이 많을수록 곰 등 야생동물의 서식 반경이 그만큼 좁아지는 것이다.(중략)

    그러나 국립공원 경계 내의 포장도로, 차량이나 도보로 진입이 가능한 법정 탐방로, 샛길 같은 비법정 탐방로를 반달곰의 이동경로와 비교했을 때 곰들이 포장도로에서 2~3km의 거리를 두고 활동하거나 3km 이상 떨어진 지역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강 교수는 곰이 주로 활동하는 서식지 인근의 포장도로와 법정 탐방로에 사람의 출입을 통제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 ‘주간동아’ 553호, 9월19일자. 39쪽. 김진수 기자


    멀고 험한 반달곰 복원 프로젝트
    1. 멸종 위기 동물의 현황과 그 원인

    인간의 무분별한 자연개발과 파괴로 인해 생태계가 크게 파괴되고 있으며, 수많은 생물들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개발과 오염으로 해마다 2만5000∼5만종이 사라지고 있으며, 이런 속도라면 앞으로 20∼30년 안에 전체의 25%가 멸종할 것이라고 과학자들은 전망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포유류 17%, 조류 15%, 양서·파충류 12%, 어류 1%, 곤충 0.2%, 식물 1.5%가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상태다. 백두산 호랑이를 비롯해 늑대, 곰, 여우 등의 야생동물들은 우리나라에서 자취를 감춘 지 오래다.

    생물종이 줄어드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삼림 남벌 및 개발 등으로 인한 서식지의 파괴와 지구 온난화를 비롯한 환경의 변화, 인간의 활동 범위의 확대로 인한 생물의 서식 환경의 변화를 들 수 있다. 또한 농약, 비료, 공장폐수, 생활하수에 의한 수질오염과 토양오염, 밀렵 등도 생물 멸종의 주요인이 되고 있다. 반달곰이나 호랑이 등 야생동물의 경우에는 밀렵이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2. 생물종의 다양성은 왜 필요한가

    생물종의 다양성은 여러 측면에서 중요하다. 먼저 생물종의 다양성은 생태계의 안정을 유지한다.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은 그 속에 살고 있는 생물계와 주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러한 생태계는 유기적 구조를 이루고 있다. 그런데 생태계의 어느 한 부분이 파괴, 훼손되면 생태계 전체에 혼란이 초래된다. 둘째, 생물자원으로서의 경제적 가치다. 다양한 생물자원은 식품, 의약품 및 공업 제품의 재료가 된다. 셋째, 생명과학적 가치다. 생물종의 다양성은 기초 생물학적 연구와 인간의 유전 현상이나 생물 진화 현상을 이해하는 기초가 된다.

    3. 반달곰은 복원될 수 있을까

    2001년 멸종 위기인 반달가슴곰의 종 복원을 위해 지리산에 반달가슴곰 4마리를 실험 방사한 환경부는 2004년 연해주 및 북한산 반달곰 20마리를 추가로 방사했다. 정부는 반달곰 보호를 위해 출입통제 구역을 확대 지정한 뒤 밀렵 감시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침으로써 2012년까지 지리산 반달가슴곰의 개체 수를 51마리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는 지리산에서 자연 증식하면서 독자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최소 존속 개체군인 반달곰을 복원함으로써 생물종의 다양성을 제고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야생동물 복원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현재 자연에 적응 중인 곰은 14마리다.

    하지만 이러한 반달곰 복원 계획은 실현되기 어려워 보인다. 먼저, 반달곰 복원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소 존속 개체군을 유지할 수 있는 ‘최소 역동 면적’이 서식지로 확보돼야 하는데, 포장도로를 비롯한 각종 도로 건설과 차량 운행으로 인해 반달곰의 이동 영역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등산객의 증가로 인해 반달곰과의 충돌도 잦아지고 있어서 문제다. 결국 인간의 편이함 추구가 반달곰의 서식 환경을 악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기출 및 예상 문제

    .아래 지문을 바탕으로 유전자 변형 식물체의 개발로 인한 장점들과 문제점들을 제시하고, 이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인간의 건강 및 생태학적 측면에서 논술하시오. (2003년 경희대 정시 자연계열 문제)

    .생태계(ecosystem)는 어떤 지역에 사는 모든 생물과 비생물적 요소가 상호작용해 그 속에서 물질의 순환과 에너지의 흐름이 일어나는 하나의 기능적인 계(界)를 말한다. 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적 요소들의 종류를 말하고 각각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