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주간동아로 배우는 시사논술

조기유학 열풍과 그림자

  • 이명우 종로학원 광주캠퍼스 논술연구소장·‘클라이막스 논술’ 저자

조기유학 열풍과 그림자

G 씨 집에 모인 기러기 엄마들이 한 달에 쓰는 돈은 아이들 과외비를 포함해 평균 5000캐나다달러(약 425만원) 정도. 대부분의 기러기 엄마들이 ‘영어회화’ ‘한국논술’ ‘한국수학’ ‘악기’ 등 아이들에게 2~4개의 사교육을 시킨다. 현지의 학교 공부를 보충해주는 한국계 보습학원도 인기다.

- ‘주간동아’ 10월31일자 558호, 32쪽, 송홍근 기자

9월30일 밴쿠버 다운타운의 롭손 스트라세(랍슨 스트리트). 이 거리는 서울로 치면 명동에 해당되는 다운타운의 중심지다. “한국 대학생이 거리를 점령했다”고 할 만큼 이곳은 어학연수생들로 넘쳐났다. 밴쿠버 최고 번화가에 ‘한글 네온사인’이 번쩍이는 모습이 이채롭다.

이 거리엔 ‘한국 유흥업소’‘한국 게임방’‘한국 휴대전화 가게’ 등 없는 게 없다. 쉽게 말해 한국에서 갓 나온 만화책을 읽으면서 한국식 자장면을 시켜 먹을 수 있는 곳이다. 한국 학생을 대상으로 한 두툼한 ‘광고 무가지’가 발행될 만큼 어학연수생 시장도 크다.

롭손 스트라세의 소줏집에서 부대찌개를 안주로 소주잔을 기울이던 3명의 한국 대학생은 ‘강남역보다 더 강남역 같은 곳’이라며 웃었다.



“학교에서 ESL 수업 들을 때를 제외하고는 영어 쓸 일이 별로 없죠.”

- ‘주간동아’ 10월31일자 558호, 36쪽, 송홍근 기자


1. 해외 유학을 떠나는 아이들

조기유학 열풍과 그림자
지난해 초·중·고교생의 해외 조기유학이 2만 명을 넘어섰다. 교육인적자원부의 발표에 따르면 2005년 유학을 위해 출국한 초·중·고교생은 2만4000명이다. 1998년 1562명에 불과하던 것에 비하면 놀라운 증가 속도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2001년 2107명에서 2005년 8148명으로 4년 사이에 4배 가까운 증가율을 보였다. 유학생의 국가별 분포는 미국이 가장 많고 중국, 캐나다, 동남아 등의 순서다.

2. 무엇이 이들을 해외 유학으로 내모는가

해외 조기유학을 떠나는 가장 큰 이유는 좋은 환경에서 좋은 교육을 받게 하겠다는 부모의 기대 때문이다. 그런데 유학을 떠나는 실제 이유는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이 서로 다르다. 초등학생의 경우 한국 공교육에 대한 불신과 완벽한 영어 구사에 대한 바람이 가장 큰 이유다. 극심한 경쟁 위주의 교육, 피를 말리는 대입제도, 과도한 사교육비 등 열악한 공교육 제도에 대한 불신과 함께 외환위기 이후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사회인으로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완벽한 영어 구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초등학생을 조기유학의 길로 내몰고 있는 것이다.

이에 비해 중·고등학생의 경우에는 외국 명문대를 지원하려는 학생과 국내에서는 대학 진학이 어려운 학생 등 두 부류로 나뉜다. 즉, 일부 특목고를 제외하면 해외 명문대학에 진학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중·고등학생 때부터 외국 학교에서 공부해 명문 대학에 입학하겠다는 학생이 한 부류이고, 국내에서는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기 어려우므로 유학을 통해 해당 국가의 언어를 익히는 동시에 그 나라의 대학에 진학하겠다는 학생이 또 한 부류다.

3. 해외 조기유학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해외 조기유학은 여러 문제를 낳고 있다. 첫째, 과도한 유학비 부담과 이로 인한 외화 유출이다. 유학 및 연수 비용으로 2006년 8월 한 달에만 5억2000만 달러가 해외로 새나갔다.

둘째, 외국에서의 언어장벽 및 문화적 충격을 극복하지 못해 탈선으로 빠지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외국인과의 의사소통이 어렵다 보니 한국 학생들끼리 어울리게 되고, 이는 탈선으로 빠지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셋째, 정서 발달상의 문제점과 가족해체 현상의 증가다. 어린 나이에 오랫동안 가족들과 떨어져 성장함으로써 정서 발달상의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으며, 또한 가족과의 정서적 유대감을 상실하는 경우도 일어난다. 심한 경우 가족해체로 이어지기도 한다. 넷째, 계층 간의 위화감 조성이 사회적 문제가 된다.

기출문제 및 예상문제

.최근 해외 조기유학을 떠나는 학생들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 교육 기회의 보장 등을 주된 논거로 삼는 긍정론과 계층 갈등의 심화 등을 주된 논거로 삼는 부정론이 맞서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이유를 설명하시오.(2005년 동국대 1차 수시)

.자녀의 해외유학으로 인해 기러기 가족이 점차 늘어나면서 부모가 별거하는 가정이 증가하고 있다. 자신이 부모라면 기러기 가정에 대해 어떤 관점을 취할 것인지에 대하여 논하시오.(2006년 숭실대 수시 1학기)



주간동아 558호 (p96~96)

이명우 종로학원 광주캠퍼스 논술연구소장·‘클라이막스 논술’ 저자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93

제 1293호

2021.06.11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