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44

..

Step8. 채점자의 관심을 유발하라

대입 맞춤 포켓북

  • 입력2006-07-18 17:3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Step8. 채점자의 관심을 유발하라
    사람과의 만남에서 첫인상이 중요하듯이 글에서도 서론이 중요하다. 특히 채점자가 짧은 시간에 많은 글을 읽어야 하는 논술시험에서는 서론의 중요성이 더욱 크다.

    서론의 주된 기능은 관심을 집중시키는 논제 제시다. 즉, 글을 쓰는 동기와 목적, 필요성 등을 제시함으로써 읽는 이의 관심을 환기시켜야 한다. 또한 무엇을, 어떻게 논할 것인지를 밝혀 읽는 이로 하여금 내용을 미리 알게 해야 한다.

    서론은 전체 글 분량의 20%

    먼저 서론의 분량에 주의해야 한다. 서론이 너무 짧으면 독자의 관심을 충분히 유발할 수 없으며, 반대로 지나치게 길면 지루한 느낌을 준다.

    수험생의 논술 답안을 보면 서론을 장황하게 늘어놓아 지루한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다. 개인적인 이야기, 누구나 아는 이야기, 하나 마나 한 이야기 등으로 채우는 까닭에 서론이 장황해진다. 또한 서론이 지나치게 짧아 채점자를 당황하게 만드는 경우도 많다. 대학의 채점 교수들은 그렇게 너그럽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논술문에서 서론은 전체 글 분량의 20% 정도가 적절하다. 일반적으로 논술문에서 서론, 본론, 결론의 비율은 2 : 7 : 1 정도가 적당하다.

    좋은 서론 쓰는 법

    서론은 보통 논제를 제시하고 주장을 암시하거나 간략하게 언급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 과정에서 채점자가 끝까지 읽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해야 함은 물론이다. 인상적이면서도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다음의 방법들을 사용하면 주목도가 높은 서론을 쓸 수 있다.

    1) 인용

    문학작품이나 영화 등을 인용하면서 논의로 들어가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글쓴이의 독서 경험과 지식 정도를 알릴 수 있고, 글을 개성 있게 만드는 데도 효과적이다. 이때 유의할 점은 익히 알려진 작품을 인용하거나 줄거리를 장황하게 요약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너무 잘 알려진 작품이나 영화를 인용하면 오히려 글을 밋밋하게 만들 수 있고, 작품의 줄거리나 내용을 장황하게 인용하면 글의 논지에서 벗어나기 십상이다.

    ① 작품 소개 + ② 작품의 내용 제시 + ③ 작품의 의미 분석과 논제와의 관련

    예시)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에는 생명공학 기술의 발달로 펼쳐질 미래의 모습이 잘 담겨져 있다. ‘만인은 만인을 위해 존재한다’는 명제 아래 생명복제 기술로 창조된 인간들은 마치 로봇처럼 자신의 맡은 바 일에 충실하며 사회를 운영해 나간다. 만약 생명공학 기술의 발달로 인간복제가 현실화된다면 이 소설처럼 인간은 주체로서의 인격을 상실하고 사회조직 속의 한 부품에 불과한 삶을 살게 될지도 모른다.

    2) 최근 쟁점을 소개한다

    손쉬운 서론 쓰기 방법의 하나로 논제와 관련된 최근의 사회적 쟁점을 소개하면서 논의로 들어가는 방법이 있다. 이는 우리 사회의 주요 문제에 대한 수험생의 관심 정도를 보여주는 효과도 있다. 또한 채점자로 하여금 관련 정보를 떠올리게 함으로써 본론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한다.

    ① 시사적 쟁점 제시 + ② 의미 분석 + ③ 논제 제시

    예시)얼마 전 영국의 한 연구소에서 체세포를 이용한 양의 복제에 성공해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는 체세포만 있으면 얼마든지 그 개체를 똑같이 복제해낼 수 있다는 뜻이기에 세계인의 관심이 그렇게 컸던 것이다. 그런데 이 실험의 성공은 이제 이론적으로 사람의 복제도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윤리적인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3) 통계자료를 제시한다

    문제의 상황, 또는 심각성을 나타내는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면서 논의에 들어가는 방식이다. 통계자료를 제시함으로써 논의의 객관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고, 글에 신뢰감을 줄 수 있다.

    ① 문제의 상황 제시 + ② 구체적 통계자료 제시 + ③ 논제 제시

    예시)한국은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이루었지만, 국민의 복지 수준은 매우 취약하다. 2004년 한국의 국내총생산은 세계 11위, 수출액은 13위, 1인당 총소득은 30위를 차지했지만, 국내총생산에서 보건비 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2년 기준으로 세계 94위로 아프리카의 우간다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는 경제 수준에 비해 복지 수준은 매우 열악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이제 성장보다는 분배와 복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말해준다.

    4) 유추

    논제와 유사한 예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논제에 접근하는 방식이다. 이는 글의 독창성을 부여하여 읽는 이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① 유사한 예 제시 + ② 사례의 내용과 의미 분석 + ③ 논제 제시

    예시)누구나 한 번쯤 퍼즐 조각을 맞춰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여러 개의 조각을 모두 제 위치에 놓으면 하나의 그림이 완성된다. 그런데 만일 하나의 조각이라도 부족하거나 잘못된 위치에 놓이면 그림은 완성되지 않는다. 우리 사회도 마찬가지다. 퍼즐에서 조각 하나하나가 다 중요하듯이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개인도 있어야 할 자리가 있고 그 나름의 존재 가치가 있는 것이다.

    5) 정의(定意)를 내린다

    추상적인 개념이나 내용 등을 논제로 하는 문제의 경우에 효과적으로 쓰이는 방법으로, 먼저 용어의 개념을 정의하고 논의를 펼침으로써 이어질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한해주는 장점이 있다. 가령 ‘문화에 대한 입장’을 서술하는 답안의 서론에서 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논의를 펼침으로써 더욱 구체적인 논의로 들어갈 수 있다.

    예시)사회란 한 개인이 다른 개인과 만나고 대화하는 모든 인간관계와 그 과정을 포함하는 공간이다. 그러므로 사회는 개인을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 하지만 개인들의 단순한 집합체는 아닌 것이다. 이때 개인이 다른 개인이나 사회와 어떠한 관계를 맺는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자신의 삶에 중심을 두는 개인이 많은가, 공동체의 이익에 관심을 두는 개인이 많은가에 따라 그 사회의 통합과 안정의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서론 쓰기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예

    다음은 2004년 서울대 모의논술고사 평가문제와 대학 측이 발표한 예시 답안의 서론, 그리고 대학 측의 심사평이다. 글 전체에서 서론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확인하고, 어떻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는가를 확인해보자.

    【논제】

    [제시문 1]은 기계의 발달이 시장체계를 발전시켰다는 점을 이야기하고 있고, [제시문 2]는 철도의 부설이 시간과 공간의 의미를 변화시켰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두 제시문의 논지를 발전시키고 그것들을 서로 연결하여 산업혁명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기계의 발전이 인간의 ①사회적 관계와 ②문화적 양식을 어떻게 변화시켜 왔으며, 이러한 변화가 지니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논술하시오.

    예시답안)옛 우화 중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 산에 원숭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다. 원숭이가 자연 속에서 자유와 행복을 누리며 살던 어느 날, 여우가 꽃신을 들고 찾아왔다. 이걸 신으면 발에 돌이 박히지 않고 더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는 여우의 말에, 원숭이는 그 후로 계속 여우가 준 꽃신을 신고 다녔다. 처음에는 여우의 말대로 더 많은 자유를 얻은 것 같았지만, 여름이 되어 꽃신을 벗자 발바닥이 아파 더 이상 맨발로는 걸을 수 없는 자신을 발견했다. 그리고 원숭이는 뒤늦게 여우가 자신에게 준 꽃신이 더 큰 자유가 아닌 무서운 속박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원숭이와 꽃신의 관계는 인간과 기계문명 사이의 관계와 같다. 산업혁명 이후로 계속된 교통과 통신 등 과학기술의 발달과 공업의 발달은 인류에게 많은 물질적 풍요를 가져다주었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고 말한 베이컨의 발전지향적 사고에 따라 노력해온 결과, 재화의 생산량은 증대되고 공간거리는 단축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원숭이가 더 이상 맨발로 걸을 수는 없었듯이, 문명의 발달에 따른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났다.



    이 글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분이 바로 창의적인 논리 전개다. 특히 문학작품에 대한 풍부한 예들과 철학적이고 이론적인 논의를 결부시킴으로써 글의 흐름이 딱딱해지지 않도록 한 것은 이 글의 돋보이는 점이다. 도입부에 나오는 우화는 문제를 고찰하는 신선한 시각을 잘 보여주고 있다. 또한 논의의 중요한 마디마다 구체적인 작품에 대한 검토를 집어넣음으로써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논의를 가능하게 해준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