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별책부록|핵심 콕!술술 논술

Step5.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라

대입 맞춤 포켓북

Step5.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라

Step5.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라
모든 논술문제에는 출제자의 출제 의도가 담겨 있다. 출제자가 어떤 답안을 기대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거기에 맞춰 글을 써야 좋은 점수를 받는다. 논술의 출제 의도는 논제에 나와 있다. 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좋은 논술문을 쓰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이다.

따라서 논술을 위해 가장 우선적인 작업이 문제 분석이다. 문제에는 논제 및 제시문 독해의 방향, 출제 의도와 채점 항목 등이 담겨 있다. 또한 제시문의 핵심 정보가 담겨 있는 경우도 있다.

먼저, 문제를 꼼꼼히 살펴보고 출제자가 무엇을 묻고 있는지, 어떤 내용을 중심으로 제시문을 읽어야 할지를 파악해야 한다.

예시)① 다음 제시문은 웃음의 유발과 관계된 것이다. ② 각각의 경우 웃게 되는 이유와 그 의미를 분석하고, 적절한 예를 통해 그와 같은 웃음의 사회적 기능을 논술하시오(③ 1700자 안팎으로 쓰시오). (2004학년도 연세대 논술고사 인문계 문제)

-①은 제시문의 전체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즉, 제시문들의 중심 내용이 모두 ‘웃음’에 대한 내용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수험생은 제시문을 읽을 때 ‘웃음’에 유의해서 읽어야 한다. ②는 수험생이 써야 할 논술의 구체적인 방향을 밝힌 것으로, 흔히 말하는 논제다. 그런데 ②는 다시 3개 항목으로 나뉜다.



㉠ 제시문 각각의 웃게 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 제시문 각각의 웃음의 의미는 무엇인가.

㉢ 적절한 예를 들어 웃음의 사회적 기능을 말하라.

㉠은 제시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요구하는 문제이고, ㉡은 ㉠을 바탕으로 그 의미를 분석하는 문제, ㉢은 수험생의 개인적인 생각을 펼쳐야 하는 문제다.

마지막으로 ③은 글의 분량을 기술한 것으로, 수험생이 지켜야 할 규칙이다.

발문의 유형을 확인하고 논제에 접근하라

논술에서 발문은 제시문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발문은 제시문과의 관계에 따라 논제 직접제시형, 논제 부분제시형, 제시문 독해 방향제시형으로 나뉜다.

1) 논제 직접제시형

발문에 논제를 직접 제시하고, 제시문은 이 논제를 이해하기 위한 참고자료로서 제시되는 유형이다. 이 유형에서는 논제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충분히 갖고 있다면 굳이 제시문을 분석하지 않더라도 논술문을 작성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유형의 문제는 발문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제시문을 참고해 논술문에 접근하면 된다.

예시)생명복제 기술의 발달로 인간복제가 현실화되기에 이르렀다. 이를 둘러싸고 많은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데, 이에 찬성하는 견해는 과학이 객관적이며 가치중립적이라는 믿음에 바탕을 두거나 불임문제 해결, 불치병 치료 등과 같은 공리적 효과에 근거하고 있다. 한편 이에 반대하는 견해는 생명이 기계론적 과학탐구로는 이해되지 않는 초합리적이고 신비스러운 무엇이라는 관념을 기초로 하고 있다. 특히 이 견해는 인간복제를 인간 존엄성의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현대 문명의 반생명성에 대한 진지한 논의와 성찰을 요구한다.

생명복제, 특히 인간복제의 문제는 과학이나 법(法)을 넘어 좀더 본질적인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위의 찬반 논의에서 알 수 있듯이, 각각의 견해는 서로 다른 세계관에 기초하고 있으므로 이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들 세계관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현대의 생태·생명 위기를 초래한 것은 기계적 세계관이라는 주장이 있다. 아래의 (가)와 (나)를 참고하여 (1) 기계적 세계관의 한계는 무엇인가를 밝히고, (2) 유기적 세계관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는지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003학년도 동국대 논술고사 문제)

- 문제는 생명복제·인간복제에 관련된 논의로부터 시작하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생명복제나 인간복제가 곧 논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이 문제의 논제는 “아래 (가)와 (나)를 참고하여 (1) 기계적 세계관의 한계는 무엇인지를 밝히고, (2) 유기적 세계관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는지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이다.

그러므로 이 문제는 현대의 생태·생명 위기를 초래한 기계적 세계관으로부터 출발해, 기계적 세계관의 특징과 한계를 밝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유기적 세계관의 대안 여부를 밝혀야 한다. 이런 유형은 발문에서 논제가 명확하게 제시되므로 제시문은 단지 참고자료로 이용하면 되는, 비교적 단순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2) 논제 부분제시형

이것은 발문에 논제를 부분적으로 제시하고, 제시문을 바탕으로 논점을 설정하여 글을 쓰도록 하는 유형이다. 즉, 첫 문장에서 글의 독해와 관련한 핵심 내용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논점을 한정해 논술하도록 하는 문제다. 논제 부분제시형은 ‘~을 논의의 근거로 삼아’ 또는 ‘~을 바탕으로’ ‘~을 활용하여’와 같은 형태로 많이 출제된다.

예시)(가), (나), (다)는 환상, 신화, 축제와 같은 비일상적인 것들의 의미를 기술하고 있다. 제시문 (라)에 대한 찬반의 입장을 정해 현대사회 안에서 비일상성이나 비현실성이 지니는 기능을 논하시오. (2005학년도 이화여대 논술고사 문제)

-이 문제는 두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문장은 제시문의 공통되는 내용을 요약해 밝힌 것으로, 제시문 독해의 방향을 제시한다. 둘째 문장이 논제다. 그러므로 이 문제는 제시문 (가), (나), (다)에 나타난 환상, 신화, 축제 등 비일상적인 것들의 의미를 바탕으로 제시문 (라)에 대한 찬반 입장을 밝히고, 현대사회에서 비일상성이나 비현실성이 지니는 기능을 논해야 한다.

여기서 발문에 나타난 문제의식과 논의의 방향은 제시문에 대한 독해와 분석의 실마리가 되고, 제시문의 내용은 발문의 주요 논점과 논의 전개 방향을 제한하게 된다. 이 유형은 발문 부분과 제시문 부분을 번갈아 읽으면서 두 부분의 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파악해야만 비로소 무엇을 쓸 것인지를 정할 수 있다.

3) 제시문 독해 방향제시형

이것은 발문에는 논제가 전혀 나와 있지 않고 단지 제시문을 독해하는 방향만 알려주는 유형이다. 즉, 제시문을 통해 논점을 파악해 이를 발문의 요구사항과 관련시켜 가면서 논술하는 문제다. 논제의 실질적 내용이 제시문에 들어 있다고 해서 발문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제시문을 독해하는 방향은 발문에 나와 있기 때문에 발문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중요하다.

예시)다음 글 (가)와 (나)에 비유적으로 표현된 내용을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의 ‘윤편’의 주장에 대한 반론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2006학년도 부산대 논술고사 문제)

- 문제는 ① 글 (가)와 (나)에 비유적으로 표현된 내용을 해석하여 제시하고, ② 이를 바탕으로 (다)의 ‘윤편’의 주장에 대한 반론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라는 두 가지를 요구하고 있다. 발문에서 제시문 독해 및 논술의 구체적인 내용은 없이 논술의 방향만을 제시하고 있다. 논제의 실제 내용이 모두 제시문에 들어 있기 때문에 제시문을 정확히 독해해 출제자가 무엇을 묻고 있는지, 어떤 논제에 대해 쓸지를 파악해야 한다.

논제의 요구사항을 파악하라

논술시험의 핵심 포인트는 대부분 명령문에 제시돼 있다. 가령 위의 연세대 문제에서 보듯이 ‘~의 이유와 의미를 분석하라’ ‘~에 대해 논술하라’ ‘~이 의미하는 바를 요약하고, ~을 구체적으로 비판한’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출제된다. 일반적으로 논술에서 자주 나오는 명령문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논술하라 ― 주장을 밝히고 그 근거를 제시한다.

2. 분석하라 ― 주제를 구성 요소로 나누고 각 부분의 의미와 상호관계를 밝힌다.

3. 요약하라 ― 핵심 내용이나 주장을 간략하게 정리한다.

4. 비교·대조하라 ― 두 사물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밝힌다.

5. 비판하라 ― 어떤 주장의 타당성이나 가치 등을 평가한다.

6. 설명하라 ― 사실이나 주장 등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밝힌다.

논제를 시각화하라

논술시험에서 필수적인 사항이 논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논제의 요구에 맞춰 글을 쓰는 것이다. 논제를 읽어가면서 핵심적인 명령어에 밑줄을 긋는다든지 동그라미를 친다든지 하여 시각화하면 논제 파악이 쉬워지고, 출제 의도를 파악하기가 용이해진다. 논제를 시각화할 때는 ‘무엇’과 ‘어떻게’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 좋다.

예시)의 그림과 설명이 의미하는 바를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에 제시된 데카르트의 논지를 구체적으로 비판한 후, 와 를 참고하여 미래 사회에서 새롭게 설정될 인간의 정체성 및 인간과 기계의 상호관계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2006학년도 한양대 정시 논술고사 인문계 문제)

-이 문제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이를 각각 본론 1, 2, 3으로 구성해 서술하면 된다.

논술의 내용 형식
① 의 그림과 설명이 의미하는 바 요약하라
② 에 제시된 데카르트의 논지를 구체적으로 비판하라
③ 미래 사회에서의 새로운 인간의 정체성 및

인간과 기계의 상호관계
논술하라




주간동아 544호 (p62~69)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311

제 1311호

2021.10.22

전대미문 위기 앞 그리운 이름, ‘경제사상가’ 이건희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