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파워365|몸짱 프로젝트

스트레칭 잘못하다 부상 부를라

스트레칭 잘못하다 부상 부를라

운동을 하기 전 반드시 해야 하는 스트레칭은 보기엔 간단해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을 수 있다. 따라서 올바른 자세를 숙지한 뒤 하는 게 좋다.

스트레칭의 목적은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움직임이 자유롭고, 운동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의 위험에서 벗어나기 위한 것이다.

스트레칭 효과를 높이려면 20분씩 매일 해야 한다는 기본 원칙을 지켜야 한다. 또한 스트레칭을 하는 동안 호흡법에 따라 정확하게 호흡을 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근육을 늘이는 동작에서는 8∼10초 정도 멈추는 것이 포인트다. 이때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근육을 늘여서는 안 된다. 반동을 이용해 몸을 움직이는 것도 좋지 않다.

운동 직후에는 단백질과 같은 영양분 섭취가 꼭 필요하다. 몸이 성장을 위한 ‘기회의 창’을 활짝 열어두는 시기이므로 이때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트레이닝의 성패가 좌우된다.

단백질은 근육 성장에 빼놓을 수 없는 영양소다. 단백질이 사람 몸속에 들어오면 22종의 아미노산 분자들로 분해되는데, 이것들이 피를 타고 흐르다 근육 속으로 들어가 근세포와 합성작용을 일으킨다. 그 결과 근세포의 크기가 조금씩 커져 근육이 자라나게 된다. 그러므로 운동 후에는 반드시 단백질이 함유된 식단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운동 명칭 : 누워서 등 아래와 엉덩이 스트레칭 하기

스트레칭 잘못하다 부상 부를라
★운동 방법

① 양팔을 편안하게 벌리고 무릎을 세워 바르게 눕는다.② 한쪽 다리를 다른 한쪽 다리 위에 올린다.③ 올린 다리를 한 손으로 잡고 허리를 튼다. 이때 시선은 반대쪽으로 둔다. ④ 시작 자세로 되돌아온다.

★주의사항

① 다리를 펴지 않도록 한다. ② 어깨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게 한다.

★운동 부위

등 아래와 엉덩이

■ 문의·자료 제공 : 상아스포츠㈜ www.power365.com/ 02-3474-9700



주간동아 2006.02.14 522호 (p76~76)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