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 브랜드 선정은 최고경영자 비전 및 경영방침, 경영전략, 연구개발(R&D) 활동, 고객만족도, 기타 역점 분야 총 5개 평가 항목으로 종합점수를 집계한 후 공적서 평가로 진행했다. 동일 부문 경쟁 브랜드와 동률일 때는 2차 조사평가를 통해 브랜드 선정을 진행했다. 그 결과 웰빙, 뷰티, IT(정보기술), 의료서비스, 금융, 프랜차이즈 등 최종 54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심사위원장인 김홍유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성공 브랜드의 제1원칙인 ‘고객만족’에 집중한 시상식이라 이번 수상은 그만큼 뜻깊고 브랜드 운영의 기본을 다졌다는 증표이기도 하다”며 “오늘 수상한 모든 기업에 축하의 말을 전하고 앞으로 국내는 물론, 국외에서도 다양한 소비자의 만족을 끌어낼 수 있는 대표 브랜드로 거듭나길 응원한다”고 말했다.
2020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대상 심사평
김홍유(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대상’을 수상한 기업에 진심으로 축하 말씀을 전합니다. 많은 기업이 자신이 속한 시장에서 혁신적인 상품과 다양한 서비스로 소비자에게 높은 삶의 질과 시장 만족도를 선사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가치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률적인 경영에서 벗어나 새로운 혁신과 가치를 창조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에 입각한 기업가 정신과 함께 대한민국 대표기업으로 거듭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는 시장경제라는 핵심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가 시장경제의 한파 속에서 새로운 혁명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시장경제의 최대 이슈는 시장에서 최고가 되기 위한 기업의 가치 활동입니다. 더욱더 다양해진 기업 형태와 인공지능(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등장, 그리고 융복합과 사물인터넷(IoT)을 바탕으로 더 다양해진 기업 활동 변화 등은 고스란히 국민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내용이 소비자에게 제대로 된 정보로 전달되기에는 무리가 따르기 마련입니다.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대상’은 이러한 기업 활동을 널리 알리고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키고자 제정됐습니다.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대상’은 기업 활동 성과에 대한 정량평가와 함께 국내 최고 학계와 업계의 전문가들이 직접 평가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수상 기업은 신뢰와 만족을 바탕으로 국민의 삶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해주며 나아가 시장가치를 선도해 국민의 삶이 좀 더 윤택하게 발전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고 기업의 입지를 굳히고 국가 시장경제 위상을 정립하는 발판이 된 것입니다. 시장가치를 파악하고,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많아지며, 더 나아가 글로벌 기업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그날까지 이 시상식이 좋은 밑거름이 돼 국가경제의 위상을 높이고 시장경제의 중심에 선 세계적인 기업으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대상’ 수상 기업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 말씀을 전하며, 수상 기업과 모든 관계자 여러분의 앞날에 무한한 영광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이한경 기자
hklee9@donga.com
안녕하세요. 주간동아 이한경 기자입니다. 관심 분야인 거시경제, 부동산, 재테크 등에 관한 취재하고 있습니다.
‘폭풍 랠리’ 비트코인, 10만 달러 돌파 눈앞에
정용진 이마트, 4년 만에 최대 영업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