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326

..

시대는 왜 그에게 열광했는가

데뷔 10년 ‘최강의 카리스마’ 끝없는 소리의 혁명 …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성장모델’제시

  • < 전원경 기자 >winnie@donga.com

    입력2004-10-20 16:3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시대는 왜 그에게 열광했는가
    돌이켜보면 질풍노도의 시기는 너무 늦게야 찾아왔다. 지극히 정상적인 모범생이었던 나는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발을 들여놓으며 여성에게 결코 호의적이지 않은 사회 통념, 그리고 나 자신도 잘 알 수 없었던 자아와 힘겨운 싸움을 시작했다. 스스로를 지켜야 한다는 절박한 자존심과 앞날에 대한 불안감, 포기하고 싶지 않은 꿈들로 뒤죽박죽되어 있던 시절이었다. 그때 서태지의 노래가 귀에 들려왔다. 강렬한 비트와 공격적인 가사를 듣고 있으면 머리가 텅 비는 듯 시원했다. 내가 세상에 소리치고 싶은 말을 그가 대신 하고 있었다.

    짧지 않은 방황 끝에 마침내 사회에서 내 자리를 찾아갈 즈음, 그는 가요계를 은퇴하고 한국을 떠났다. 서태지가 은퇴 선언을 하던 날, 눈이 쏟아지는 종로 거리를 혼자 헤매며 울던 생각이 난다. 내게 젊음은 축복이 아니라 형벌 같은 시간이었다. 그 힘겨운 시간을 함께 보냈던 벗이 떠나가는데 어떻게 울지 않을 수 있으랴.

    이것은 기자의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담이다. 그러나 90년대를 살았던 젊은이의 대다수는 이와 비슷한 기억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서태지가 은퇴하고 한국을 떠나자 충격 받은 기자의 지인 한 사람 역시 ‘한국에서의 청춘 시절’을 접고 유학을 떠났다.

    서태지라는 이름은 90년대를 관통했던 하나의 총알이다. 이념이 실종되고 불경기가 시작되고 여전히 대학입시는 어려웠던 시절, 서태지는 적잖은 젊은이들에게 위안이자 구원이었다. 그는 ‘대학, 그까짓 게 뭔데!’라고 소리쳤고, 집을 나간 아이들에게 ‘더 나은 미래가 있다’며 돌아오라고 손을 내밀었다. 당시로서는 생각도 못했던 통일을 노래로 부르기도 했다. 서태지가 노래에 담았던 메시지들은 지금 다시 들어보면 지극히 평범하다. 그러나 모두 알고 있지만 감히 말하지 못하는 것을 나서서 외치는 사람을 선구자라고 한다면, 서태지는 젊은이들의 선구자였다.

    2002년 3월은 서태지가 ‘서태지와 아이들’로 데뷔한 지 꼭 10주년이 되는 달이다. 서태지는 1992년 3월23일 ‘난 알아요’ ‘환상 속의 그대’가 수록된 ‘서태지와 아이들’ 1집을 내며 데뷔했다. 작곡가들과 가수들은 그에게 혹평을 퍼부었고 젊은 세대는 기성세대의 반응과 정반대로 열광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지난 10년간 서태지는 ‘서태지 세대’에게 무엇을 남겼을까.



    시대는 왜 그에게 열광했는가
    고교 중퇴와 언더그라운드 밴드, ‘서태지와 아이들’의 성공과 종말, 솔로 컴백으로 이어지는 서태지의 행로는 이 땅의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성장 모델을 제시했다. 서태지의 성공은 규격화된 소시민이나 소수의 선택받은 엘리트, 또는 고고한 예술가 외에도 새로운 ‘삶의 길’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서태지 세대는 그 전 세대와 달리 “놀 줄 알며 노는 데 죄책감을 갖지도 않는다”는 한 대학생의 말은 그래서 더욱 의미심장하다. 서태지의 등장으로 ‘한 가지만 잘해도 대학 갈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고, 더욱 적극적인 젊은이들은 아예 대학을 거부하고 창업 등의 방법을 통해 10대에 스스로의 길을 찾아 나섰다. 이 같은 젊은 세대의 도전정신은 분명 ‘이 세상 누구도 나를 닮을 수는 없네. 나를 세상에 알릴 거야’(서태지와 아이들 2집 수록곡 ‘수시아’)라고 노래했던 서태지로부터 나온 가장 강력한 힘이다.

    서태지가 성공한 후 보여준 행보는 더욱 의미심장하다. 서태지는 기존 권력에 적극적으로 저항하기는 했지만 상업적인 성공과 돈에 결코 초연하지는 못했다. 오히려 자신을 신비화하는 전략을 통해 스스로를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만드는 데 앞장섰다. 강박적일 정도로 독창성, 새로운 것을 외치면서도 외국의 첨단 조류는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였다. 서태지의 이중적 성향은 결국 한국 젊은이들의 모습에 지나지 않았던 것.

    그러나 현재진행형인 서태지 세대를 분석하려는 시도는 일견 무의미해 보이기도 한다. 서태지의 첫 음반이 발매될 때 대학교 1학년이던 세대가 이제 막 30대가 되었다. 서태지 세대는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서태지는 솔로 2집 ‘울트라맨이야’ 앨범에 이런 문장을 남겼다. ‘아무런 위로 없이/ 시간과 이 시대의 속도감을 이겨온, 그대로인 너에게/ 내가 약속이 되고 이제 위로가 되었으면.’ 그 모든 분석과 수식어를 떠나 서태지는 젊은 세대에게 위로가 되는 존재다. 그것만으로도 당분간 서태지의 가치는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