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326

..

‘昌 패밀리’ 왜 이러나

병역 의혹 이어 호화빌라·원정 출산 파문 … 이총재 측근들도 모르고 있다 ‘화들짝’

  • < 허만섭 기자 >mshue@donga.com

    입력2004-10-20 15:4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昌 패밀리’ 왜 이러나
    집문제, 교육문제, 병역문제는 유권자들이 지대한 관심을 갖는 부분이다. 그런데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 가족은 공교롭게도 이 세 가지 감정선을 모두 자극했다.

    민주당이 이회창 총재 가족의 호화빌라 거주 의혹을 제기하던 날, 이총재 일부 측근들은 함께 점심을 하면서 ‘낮술’을 꽤 마셨다. 속이 상했기 때문이다. 이들 중 한 명인 A씨가 기자에게 전하는 말은 놀라웠다. 이총재 가족이 빌라 세 채에 나눠 거주하고 있다는 사실을 한나라당 의원들도 몰랐다는 것이다.

    민주당 설훈 의원이 최초로 두 채에 대해 의혹을 제기할 때만 해도 두 채뿐인 줄 알았는데 나중에 민주당이 한 채를 더 공개해 세 채인 줄 알았다는 것이다. “우리도 뭘 알아야 대응하지.” A씨의 하소연이었다.

    한나라당은 최근 당내 중진 인사들이 이총재의 ‘측근 정치’를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그러나 이총재 가족의 사생활은 총재 측근에게도 ‘성역’이다. 따라서 당연히 이번 사안도 ‘사전예방을 할 수 없었다’는 설명이다.

    A씨는 “우리가 알았다면 총재 가족이 그렇게 살도록 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이총재는 공과 사 구분이 명확해 한나라당이라는 공적 조직에 사생활 정보까지 알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 듯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이총재와 그의 가족이 측근조차 모를 정도로 외부에 사생활이 노출되는 것을 꺼린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공과 사의 구분이 철저하다는 사실, 자신의 사생활은 혼자 챙기는 스타일이라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한나라당 인사들은 이러한 총재 스타일에 공감하고 있을까. A씨는 “대선후보에게 사생활은 없다”고 답했다. “이총재가 아무리 변명해도 ‘남의 돈으로 호강하고 있다’는 결론”이라는 지만원씨(군사평론가)의 비판에 상당수 한나라당 당직자들조차 공감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총재 장남 정연씨 부부는 1월19일 미국 하와이에서 딸을 출산했다. 미국이 택하고 있는 속지주의에 따라 딸의 국적은 명백히 미국이 된다. 하와이 현지 병원의 출생증명서는 딸이 18세가 되기 전까진 미국 시민권과 똑같은 효력을 갖는다.

    정연씨 부부가 한국영사관에 딸의 출생신고를 하면 딸은 미국 국적과 한국 국적을 모두 갖게 된다. 결국 미국 시민의 권리, 한국인의 권리를 모두 누리는 이중 국적을 위한 ‘원정 출산’ 혐의가 나올수 있다.

    정연씨 부부는 지난해 9월 필리핀에서 한국으로 귀국했다. 그러다 지난해 10월 중순 하와이로 갔다. 그당시 정연씨 부인은 임신 7개월째였다.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산부인과 병원을 경영하는 존 리씨에 따르면 그의 병원에는 한 달에 2~3명의 한국인 산모가 미국 국적을 취득하기 위해 한국에서 와 출산한다. 호놀룰루엔 100여개의 개인 산부인과 병원이 있다. 존 리씨는 국제전화에서 “한국인 산모가 호놀룰루에서 출산할 경우 병원비만 8000~1만5000달러에 이른다”고 말했다. 한국의 출산비용이 수십만원인 점과 비교했을 때 한국에서 미국으로 가 출산하는 대부분의 경우 자식에게 미국 국적을 안겨주기 위한 ‘원정 출산’이라는 게 존 리씨의 설명이었다.

    그러나 출산비용과 관련, 정연씨 부부에게 유리한 정황도 있다. 하와이 한인회에 따르면 정연씨가 근무하는 주립 하와이대 이스트웨스트센터(East west center)는 대다수 연구원 가족에게 숙식과 함께 의료보험을 제공한다. 의료보험을 적용받아 출산할 경우 병원비는 10분의 1 수준으로 떨어진다. 이우홍 하와이 한인회장은 국제전화에서 “벤 카이타너 하와이 주지사가 지난해 말 내게 ‘하와이대 연구원으로 일하는 한국 야당 지도자 아들과 얘기를 나눴는데 그 친구 영리하더라’고 말했다. 그래서 정연씨가 하와이대에서 연구원으로 일하는지 알게 됐다”고 전했다.

    그러나 정연씨 부부가 의료보험 혜택을 적용받았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정연씨에게 유리한 정보가 될 수 있지만 한나라당은 이 부분을 확인·공개하지 않고 있다. 한나라당 역시 정연씨 사생활에 접근하기 힘들었기 때문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그러나 비용문제가 해명된다고 해도 ‘친정이 있는 한국에서 출산과 산후 조리를 한 뒤 남편 혼자 있는 외국에 가는 것이 더 자연스럽지 않느냐’는 비판적 시각은 여전히 남는다.

    분당의 한 외국어학원 강사인 미국 영주권자 남현진씨는 “대통령후보의 손녀가 외국 국적을 갖는 것은 문제 될 것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민대행사 이민유학닷컴 이우승 대표의 견해는 다르다. “이총재의 경우 손녀의 미국 국적 취득 자체를 문제 삼는 것이 아니다. 자식에게 미국 국적을 주기 위해 만삭인 상태에서 원정 출산하는 우리나라 특권계층의 풍습과 너무 닮았다는 것이 문제다.”

    정치권 인사 B씨는 민주당이 이총재의 조세법 위반, 호적법 위반 문제를 거론하는 것을 두고 실소했다. 사안의 본질은 사소한 법규 위반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는 이총재 가족이 ‘대선 출마 따로, 사생활 따로’로 특권층처럼 행동한 것을 더 이해하지 못했다.

    ‘하와이 출산’ 醫保 안 되면 최소 8천불

    더구나 호화빌라 두 채 공짜 거주-하와이 출산은 가장이 대선 출마를 결정한 가운데 이총재 가족이 선택한 행동이었다. 97년 대선 출마 훨씬 전 신체검사를 마친 두 아들의 병역면제와는 차원이 다른 사안인 셈이다. 그래서 더 이상하다는 것이다. B씨는 “약간의 공인 의식만 있어도 피해갈 수 있는 일이었는데”라며 고개를 갸우뚱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