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15

2003.12.25

개도국 응급의료 구호팀 뜬다

  • 최영철 기자 ftdog@donga.com

    입력2003-12-19 13:2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개도국 응급의료 구호팀 뜬다
    북한을 포함한 개발도상국의 보건의료 개선과 응급의료 구호를 목표로 12월10일 탄생한 국제보건의료발전재단(이하 재단)에 눈에 띄는 사람이 있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김해룡씨(38)가 그 주인공이다. 재단설립위원회 총괄팀장이라는 직함을 가진 그는 사실 이 재단 창립에 결정적 공헌을 했다. 올 4월 이라크 의료봉사활동을 다녀온 후 대전에 있는 자신의 개인의원을 정리하고 재단 창립에 뛰어들었다. 재단은 정부와 의료단체, 시민단체 등 민관이 함께 만든 최초의 국제의료지원단체다.

    “이라크에 다녀온 후 우리 사회가 국제문제에 너무 폐쇄적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죠. 그러던 중에 정부와 의료단체가 추진하고 있던 재단 설립이 교착상태에 빠졌다는 이야기를 들었죠. ‘내가 할 일이 바로 이거구나’ 하고 그 일에 뛰어들었습니다.”

    물론 집안의 반대도 심했고, 아내의 입에서 이혼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재단 창립 한 달 전부터는 서울의 한 고시원에서 생활하며 집에도 들어가지 않았으니 그런 말이 나올 법도 하다. 김씨는 6개월여 동안 보건복지부와 각 의료단체, 시민단체를 들락거리며 재단의 필요성을 설득한 끝에 정부로부터 한 해 수십억원의 기금을 보조해주겠다는 약속을 받았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한국 사람인데 국제의료지원단체가 하나도 없다는 게 말이 됩니까. 개인 후원금과 정부 지원금을 합해 매년 100억원의 기금으로 실질적인 의료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시민단체에서 북한어린이 의약품 돕기 활동을 5년간 해온 김팀장은 “지속적으로 지원해주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일방적인 지원이 아니라 스스로 활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해당 국가에 만들어주겠다는 얘기다.

    “좋은 생각을 하는 공무원도 참 많았습니다.” 김팀장이 재단을 창립하면서 느낀 단상이다.





    이 사람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