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57

2008.10.21

직장생활 매너 매우 유익 外

  • 입력2008-10-15 09:4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직장생활 매너 매우 유익 外
    직장생활 매너 매우 유익 | 커버스토리 ‘직장생활 매너 백서’를 흥미롭게 읽었다. 이 기사를 통해 그동안 몰랐던 직장생활 매너를 알게 돼 매우 유익했다. 또한 이러한 매너는 획일적인 것이 아니라 나라(지역)마다 차이가 있는데 이를 상세히 소개해줘 도움이 됐다. 일상 속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매너들이었다. 그런데 첫 기사 부제목에서 ‘문명화된 사회’라는 표현 대신 ‘국제화 사회’라고 했다면 더 적절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박종형 인천시 남동구 구월4동

    시민단체여, 초심으로 돌아가라 | 655호에 실린 ‘환경운동연합 강압에 기부금 냈다’를 읽고 시민사회단체의 의미가 많이 퇴색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들 단체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예전 같은 순수한 의미를 되찾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동안 시민사회단체는 조직이 점점 커지면서 이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회비나 자체 사업보다 외부에 의존해온 것으로 보인다. 그 과정에서 일부 인사들이 본래의 뜻을 망각한 채 자기 착복의 우를 범한 듯하다. 또한 검찰이 국내 환경운동의 대부로 불리는 최열 환경재단 대표를 고발한 것은 매우 의미심장한 일로 받아들여진다. 이유야 어떻든 시민사회단체는 도덕적, 물질적으로 투명해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일깨워줬다. 이번 환경운동연합 파문이 민간 주도의 시민운동에 경종을 울리는 구실을 함으로써 시민사회단체가 새롭게 변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이광재 서울시 성북구 종암동

    애정어린 비판을 기다립니다.



    함량 미달, 부정확한 기사를 읽으셨나요? 가차없이 펜을 들어 따끔하게 질책해주십시오. 독자 여러분의 관심어린 비판은 주간동아를 튼튼하게 키우는 영양분이 될 것입니다.

    주간동아 편집실은 독자 여러분의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사에 대한 의견과 함께 만평 사진도 환영합니다. 인터넷이나 팩스, 편지를 활용하세요. 원고를 보내주실 때는 성명과 주소, 전화번호를 정확히 기재해주십시오. 채택된 분에게는 주유 및 쇼핑이 가능한 SK 상품권과 싸이월드의 도토리 상품권 1만원권 1장씩을 보내드립니다. 보내주신 글은 편집 과정에서 일부 수정될 수도 있으니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보내주실 곳 120-715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3가139 동아일보사 출판국 ‘주간동아’ 편집자 앞 팩스 (02)361-1192 인터넷 weekly.donga.com e메일 yunyk@donga.com, imlee@donga.com




    독자편지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