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2022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대상’에는 총 59개 업체가 선정됐다. 이는 업종별 동향, 브랜드 인지도 및 시장점유율 등 사전 조사를 통해 후보 브랜드를 선정하고, 최종 심사까지 분야별 기업들의 다각적 우수성을 공정하게 평가해 총 집계 점수에 따라 결정했다.
심사를 맡은 김홍유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사회 전반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분야별 경제와 서비스산업을 활성화하며, 대한민국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최고 기업 및 브랜드를 발굴하고자 했다”며 “수상 영광을 안은 모든 기업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이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GETTYIMAGES]
2022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대상
김홍유(심사위원장·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한 경영인 및 기업 관계자들은 변화하는 산업의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소비시장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진정한 고객 만족을 선사하기 위한 혁신적인 상품과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자 다방면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는 ‘시장경제’라는 핵심 문제가 자리합니다. 현재 전 세계가 시장경제의 한파 속에서 새로운 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시장경제의 최대 이슈는 시장에서 최고가 되기 위한 기업의 가치 활동입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가운데도 많은 기업이 소비자 니즈를 빠르게 파악해 비대면 판로 개척 등 경제 위기 극복에 애쓰는 한편, 소비자 만족을 위해 양질의 노력을 해왔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인공지능(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등 다양해진 기업 활동의 흐름 속에서 ‘똑똑한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 결정을 돕는 조력자 역할을 자처하며 오직 고객 만족에 집중하기 위해 힘써왔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대상’은 이러한 기업들의 활동 성과에 대한 정량평가와 함께 국내 최고 학계·업계 전문가들이 직접 평가했다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큽니다. 수상 기업들은 올바른 고객만족경영을 바탕으로 고객들과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나아가 시장 가치를 선도해 국민의 삶이 좀 더 윤택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번 시상이 좋은 밑거름이 돼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많아지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국가의 경제적 위상을 높이고 세계 시장경제의 중심에 선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2022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대상’ 수상 기업들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를 드리며, 수상 기업 및 모든 관계자 여러분의 앞날에 무한한 영광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한경 기자
hklee9@donga.com
안녕하세요. 주간동아 이한경 기자입니다. 관심 분야인 거시경제, 부동산, 재테크 등에 관한 취재하고 있습니다.
[영상] “美 경기 2027년 6월까지 확장… AI 중심 M7 수혜 예상”
‘폭풍 랠리’ 비트코인, 10만 달러 돌파 눈앞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