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63

..

21세기 기적의 불로초 세 가지

  • 최 윤 희 / 카피라이터

    입력2004-12-02 17:3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평소에 ‘웰빙, 웰빙’ 하면서 건강에 유난히 관심이 많은 친구가 있다. 만나자마자 최신 뉴스라며 큰소리로 말했다. “얘들아, 바나나 먹으면 절대 안 된대!”

    그러자 친구들이 여기저기서 항의를 했다.

    “그게 무슨 소리야? 저번에 만났을 땐 바나나를 하루에 한 개씩 먹으라고 했잖아. 치매에도 안 걸리고 좋다고 해서 요즘 열심히 먹고 있는데….”

    “어휴, 그게 아니래. 바로 어제 TV에서 그랬어! 바나나 먹으면 절대 안 된다고!”

    “먹으랄 땐 언제고 왜 이번엔 먹지 말래? 도대체 헷갈려죽겠네!”



    그렇다. 요즘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거리는 건강이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기 때문이다. 얼마 전 세상을 떠난 ‘슈퍼맨’ 크리스토퍼 리브를 보면서도 우리는 건강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다. ‘불로초’를 구하기 위해 몸부림쳤던 진시황이 아니더라도 ‘젊어지는 명약’이 있다면 아마 지구는 날마다 시끌벅적할 것이다. 그것을 먼저 손에 넣기 위해 몸부림치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룰 테니 말이다.

    운동과 소식, 웃음 생활화로 유쾌한 인생 예약

    그러나 가장 효과가 뛰어난 ‘21세기의 불로초’는 운동, 소식(小食), 웃음 이 세 가지다. 실제 나이보다 10년은 젊어 보이는 사람들, 그들은 보톡스 주사를 맞고 성형수술을 하지 않았는데도 왜 그토록 젊어 보일까.

    이유는 간단했다. 무슨 일이 있어도 하루도 거르지 않고 운동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적게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 또 즐겁게 살기 위해 자주 웃어야 한다. 나는 사람들에게 특히 웃음을 ‘강추(강력 추천)’한다.

    날마다 ‘까르르 뒤집어지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보다 유쾌한 일은 없다. 입술만 살짝 움직여서는 별로 효과가 없다. 박장대소, 포복절도해야 효과가 있고, 그것은 비타민 주스 한 컵을 마시는 것과 같다. 그리고 까르르~ 몸을 젖히고 뒤집어질 때 보약 한 첩 먹는 효과가 있다.

    이같이 주장하는 일본 스쿠버대학 무라카미 가즈오 교수의 말이 아니더라도 나 역시 웃음의 효능에 대해선 할 말이 많다. 아이들에게 유산으로 100억원을 남겨주면 뭐 하겠는가. ‘돈’이란 단어에서 아래 받침 ‘ㄴ’을 거꾸로 세우면 독이 된다. 자녀에게 남겨준 유산은 자칫 독이 될 수도 있다. 만약 아이들을 사랑한다면 웃음이라는 최고의 유산을 남겨줘야 한다. 날마다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가족이 서로 웃으면서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면 아이들 인생컴퓨터 초기화면에 우리 가족은 ‘까르르 뒤집어지곤 했지…’라는 추억이 깔릴 것 아닌가. 그보다 더 멋진 유산은 없다.

    우리의 인생을 냉정하게 세분화해보면 거의 3분의 1은 노인으로 살아야 한다. 그래서 아직은 앞날이 창창한 30, 40대부터 노후 준비가 필요한 것이다. 육체의 모든 부품이 망가져서 그저 죽을 날만 기다리는 서글픈 인생. 그렇게 되고 싶어하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그러나 준비하지 않으면 어느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결코 남의 일이 아니다.

    싱싱한 샐러드처럼 ‘유쾌한 인생’을 살아갈 것인가, 굴러다니는 낙엽처럼 ‘서글픈 인생’을 살아갈 것인가. 그것은 전적으로 자신의 선택과 노력에 달렸다.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르면 생활습관을 바꾸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10년에서 20년 정도는 젊게 되돌릴 수 있다고 한다. ‘장수학’의 세계적인 권위자 미국 시카고 프리츠크 의대 교수 마이클 로이젠 박사가 권하는 젊게 사는 12가지 비법은 다음과 같다.

    1. 날마다 비타민 C 1200mg, 비타민 D 400~600IU, 비타민 E 400IU, 비타민 B6 6mg, 칼슘 1000~1200mg, 엽산 400mg을 복용하면 6년은 더 젊어진다.

    2. 담배를 끊고 간접흡연도 피한다면 8년 넘게 생명이 연장된다.

    3. 혈압을 조절하라. 혈압이 정상인 사람은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보다 건강 나이가 25년은 더 젊다.

    4. 스트레스를 줄여라. 높은 스트레스는 실제 나이보다 32년 더 늙게 만든다.

    5. 양치질을 게을리 하지 말라. 양치질만 부지런히 해도 6.4년은 더 젊어진다.

    6. 적은 운동이라도 꾸준히 하라. 하루 20분씩만 걸어도 5년은 더 오래 산다.

    7. 자동차 안전벨트를 매는 등의 안전습관만으로도 3.4년은 더 젊어진다.

    8.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라. 날마다 25g의 섬유질을 섭취하면 12g을 섭취하는 사람보다 2.5년은 더 젊어진다.

    9.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고, 만성질환을 잘 관리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12년은 더 오래 산다.

    10. 많이 웃으면 스트레스도 풀리고 면역체계도 강화된다. 15년은 더 젊어지고 20년 더 오래 산다.

    11. 평생토록 배우는 자세를 가져라. 5.6년은 더 젊어진다.

    12. 젊게 사는 것에 관심을 갖고 그대로 실천해라. 26년은 더 젊어진다.

    위의 12가지를 실천하기가 너무 힘들다면 내가 권하는 세 가지만이라도 열심히 해보자. 돈이 1원도 안 드는 완전 무료, 현대판 불로초를 날마다 하루 세 끼 식사하듯 생활화해보자. 운동과 소식, 그리고 웃음!



    칼럼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