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이순신과 임진왜란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사실 어떻게 싸웠는지 상상하기 어렵잖아요. 3D 애니메이션 ‘진주대첩’을 보면 타임머신을 탄 듯 대포는 어떻게 터지고, 배는 어떻게 항해했는지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디지털 복원전문가 박진호(33) 씨의 관심은 끝간 데를 모른다. 동서교류학 전문가인 정수일 교수와 함께 ‘혜초의 왕오천축국전’의 인물들을 디지털로 복원하기도 하고, 탈레반이 폭파한 아프가니스탄의 마애석불, 경주 황룡사 등을 컴퓨터로 복원해 유명해진 박 씨가 8월31일까지 서울국립과학관에서 상영 중인 ‘진주대첩’(드림한스 제작)의 복원 자문을 맡아 영화에도 ‘진출’했다. 원래 진주 국립박물관에서 상영하던 ‘진주대첩’의 3D 전투장면이 인터넷을 통해 소문이 나면서 서울에서도 볼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이 잇따랐기 때문이다.
역사와 디지털 테크놀로지에 ‘똑같이’ 매료됐다는 박 씨는 대학원에서 미술사와 멀티미디어를 전공하고 역사를 디지털로 복원하는 일에 전념하고 있다. 8월21일까지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 ‘평양과 서울이 함께 하는 고구려전’에서 대성산성을 디지털 복원하기도 한 그는 “역사를 인식하는 데 새로운 패러다임과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 나의 소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디지털 복원전문가 박진호(33) 씨의 관심은 끝간 데를 모른다. 동서교류학 전문가인 정수일 교수와 함께 ‘혜초의 왕오천축국전’의 인물들을 디지털로 복원하기도 하고, 탈레반이 폭파한 아프가니스탄의 마애석불, 경주 황룡사 등을 컴퓨터로 복원해 유명해진 박 씨가 8월31일까지 서울국립과학관에서 상영 중인 ‘진주대첩’(드림한스 제작)의 복원 자문을 맡아 영화에도 ‘진출’했다. 원래 진주 국립박물관에서 상영하던 ‘진주대첩’의 3D 전투장면이 인터넷을 통해 소문이 나면서 서울에서도 볼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이 잇따랐기 때문이다.
역사와 디지털 테크놀로지에 ‘똑같이’ 매료됐다는 박 씨는 대학원에서 미술사와 멀티미디어를 전공하고 역사를 디지털로 복원하는 일에 전념하고 있다. 8월21일까지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 ‘평양과 서울이 함께 하는 고구려전’에서 대성산성을 디지털 복원하기도 한 그는 “역사를 인식하는 데 새로운 패러다임과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 나의 소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