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02

..

‘고래싸움’ 덕분에 인기 터졌다

김두관 장관 해임안 통과 후 상한가 행보 … 자진사퇴 후 내년 총선 경남지역 출마 유력

  • 김시관 기자 sk21@donga.com

    입력2003-09-18 10:5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고래싸움’ 덕분에 인기 터졌다

    노무현 대통령과 나란히 선 김두관 행정자치부 장관(왼쪽).

    한나라당은 왜 김두관 행정자치부(이하 행자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무리하게 밀어붙였을까.

    한나라당은 한총련(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의 미군 사격훈련장 점거시위 및 한나라당사 기습시위에 대한 책임을 해임건의안의 명분으로 내걸었다. 한 당직자는 “CNN 등 미국 방송들이 미군 탱크에 올라타 성조기를 불태우는 학생들의 모습을 방영, 미국 내부에 반한 감정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우방국에 대한 신의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필요한 조치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김장관을 몰아붙인 데에는 또 다른 속셈이 있었다. 발단은 시민단체 지원금 문제에서 출발한다. 8월 초, 경남 남해 자택에서 휴가중이던 김장관은 ‘주간동아’와 인터뷰를 했다. 이 인터뷰에서 김장관은 “시민단체 지원금을 현재 150억원에서 500억원으로 증액하겠다”는 행자부의 미공개 ‘정책’을 입에 올렸다.

    500억원 시민단체 지원 발언으로 촉발

    2000년 총선시민연대로부터 불이익을 당했다는 피해의식에 시달리던 한나라당 인사들은 즉각 민감하게 반응했다. 한나라당 대변인단은 대책회의를 열고 “증액계획을 포기하라”는 논평을 냈다. 전략기획실 한 관계자는 별도로 취재진에게 김장관의 발언 과정을 심층 취재(?)하는 기민함을 보였다. 전후 상황을 파악한 실무자들은 얼마 후 지도부에 A4 용지 4장짜리 보고서를 제출했다. 8월14일 홍사덕 원내총무는 이 보고서를 토대로 상임운영위에서 “김장관이 지난 총선과 대선 때 선거 분위기를 크게 흐트러뜨렸던 각종 시민단체의 불법선거운동을 조장하기 위해 500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며 “내년 총선 분위기를 위해 김장관의 해임건의안은 반드시 관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2의 낙천·낙선운동에 부담을 느낀 한나라당이 김장관을 제물 삼아 이를 저지하기 위해 나선 셈이다.



    한나라당은 시민단체의 반발을 우려, 내부적으로 “시민단체에 대한 지원금 문제를 공론화하지 마라”는 사발통문을 돌렸다는 후문이다.

    그럼에도 자민련 김종필 총재는 한나라당의 이런 전략을 꿰뚫어보았다. 김총재는 9월4일 청와대에서 가진 5자회동에서 김장관 해임건의안을 놓고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와 노무현 대통령이 설전을 벌이자 “한나라당이 말은 안 하지만 실제로는 행자부 장관이 500억원을 시민단체에 지원하겠다고 발언한 게 문제가 된 것 아니냐”고 핵심을 찔렀다. 노대통령은 “그게 사실이라면 나의 뜻과는 다른 것”이라며 배석한 문희상 비서실장에게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국회의원 과반수인 149명의 소속 의원을 가진 한나라당은 10석의 자민련과 연대, 9월3일 국회본회의에서 해임건의안을 통과시켰다.

    ‘고래싸움’ 덕분에 인기 터졌다

    9월3일 박관용 국회의장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김두관 장관 해임건의안 통과를 선언한 뒤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왼쪽). 김두관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 등을 논의한 8월19일의 한나라당 주요 당직자회의.

    외형상 한나라당의 승리였다. 원내 제1당으로서의 힘을 대내외에 과시했고, 총선의 ‘혹’도 제거했다. 그러나 그 과정이 생각지도 않은 후유증을 낳았다. 일부 언론은 다수당의 횡포라며 해임건의안 통과를 문제 삼았고 “교통사고가 나면 건설교통부 장관을 해임하라”는 등 네티즌들의 비난이 쏟아졌다.

    더 큰 문제는 김장관의 다음 역할이다. 그는 이제 경남 총선의 선봉장을 맡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신당 바람이 잠잠한 경남에 불씨를 제공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한나라당 내부에서 나오는 배경이다.

    한나라당 한 관계자는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며 해임건의안 통과 후폭풍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한나라당 박희태 전 대표의 설화(상자기사 참조)로 단단히 화가 난 이장들은 “선거 때 보자”며 한나라당을 한껏 윽박질렀다. 해임건의안 전투에서 패배한 김장관은 이런 외곽세력의 지원에 힘입어 정치인으로의 변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전투에서는 졌을지 몰라도 전쟁에서는 이기겠다는 판단에 따른 행보다.

    9월3일, 해임건의안 국회 통과 이후 자진사퇴 의사를 피력했던 김장관은 곧바로 이를 거둬들이고 대야 투쟁에 나섰다. 김장관은 해임건의안 통과 당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다수당의 횡포에 국민과 함께 정면으로 맞서겠다”고 포문을 연 뒤 언론과 방송의 연이은 인터뷰 제의를 모두 받아들여 억울함을 강조했다. 한나라당을 겨냥해 ‘사대주의 정당’이라고 격렬하게 몰아붙인 그의 일거수일투족이 언론에 그대로 중계됐다. 노대통령은 9월7일 김장관을 코리안드림의 상징인물로 묘사하며 “내가 키워줄 수 있으면 최대한 키워주겠다”는 말까지 했다. 노대통령의 한마디 한마디는 김장관의 주가를 연일 상종가로 이끌었다.

    “난 단체장 체질” 상황 저울질 행복한 고민

    김장관의 원색적인 대야 공세에 대해 한나라당은 무대응으로 일관했다. 대응할 경우 총선 전략에 말려들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추석연휴를 하루 앞둔 9일 “여야 모두 정치에 있어 쓰레기 집단이다”고 비하한 김장관의 ‘튀는’ 발언까지 외면할 수는 없었다. 한나라당은 ‘잘 걸렸다’는 듯 융단폭격에 나섰다. 김장관을 두둔하던 민주당도 등을 돌렸다. 이때쯤 김장관의 추석 후 자진사퇴론이 힘을 받기 시작했다.

    김장관은 자진사퇴 후 내년 4월 총선에 출사표를 던질 계획인 것으로 보인다. 김장관은 “(내년 총선에서) 지역을 맡게 되면 그 지역에서 전력질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개인적으로는 단체장이 체질에 더 맞는 것 같다”며 ‘양손에 떡’을 저울질하며 행복한 고민에 빠진 표정이다. 빈약한 경남의 신당 얼굴로 일찌감치 그를 지목해온 부산 경남 신당 관계자들은 김장관의 변신을 반기는 모습이다.

    김장관은 추석연휴 기간 동안 태풍 ‘매미’가 남긴 상처를 치유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다. 공교롭게도 태풍 피해지역은 그의 고향인 남해를 비롯해 영남지역에 집중돼 있다. 그는 추석연휴 동안 남해와 부산, 마산, 창원, 밀양 등 미래 자신의 정치적 텃밭이 될 PK(부산 경남) 지역을 돌며 지역민들과 아픔을 함께했다. 태풍이 없었다면 ‘사전 선거운동’이라는 야당의 격렬한 반발을 불러올 수 있는 행보였지만 태풍 ‘매미’가 그를 지켜주었다.

    노대통령의 말대로 김장관이 코리안드림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 ‘한 수’가 중요하다. 김장관의 선택은 과연 어느 쪽일까.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