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343

..

신화와 역사의 건널목 外

  • 입력2004-10-15 16:0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저자는 20세기에 만들어진 2만편의 영화를 30여권으로 정리한다는 계획 아래 ‘전설의 시대’에 이어 ‘신화와 역사의 건널목’을 펴냈다. 이번 책에서는 신화에서 파생된 문학과 그 문학을 토대로 만들어진 영화를 소개했다. 시대 의상극, 모험활극, 해양활극의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안정효 지음/ 들녘 펴냄/ 328쪽/ 1만2000원

    그림, 역사가 쓴 자서전

    “그림은 곧 역사다. 모든 그림은 어떤 형태로든지 역사를 반영하고 있다.” 역사학자이며 화가인 저자가 그림이 그려졌던 시대상, 화가가 그 그림을 그릴 수밖에 없었던 역사적 이유, 등장인물의 옷깃 속에 숨은 사회학적 의미를 읽어냈다.

    이석우 지음/ 시공사 펴냄/ 351쪽/ 1만2000원



    다시 읽는 한국 시인

    임화, 오장환, 이용악, 백석. 한국전쟁중 월북했거나 북에 있었다는 이유로 오랫동안 잊혀졌던 시인들을 재조명했다. 평론가 대신 시인 임화를 재조명하고, 오장환의 시 ‘나 사는 곳’의 재발견, 이용악의 ‘오랑캐꽃’ 가운데 잘못된 해석을 바로잡는 등 문학적 성과를 보여준다.

    유종호 지음/ 문학동네 펴냄/ 328쪽/ 1만2000원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모든 면에서 평균치에 모자라는 인물 황만근의 죽음에 얽힌 이야기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와 친목계 모임에서 우연히 벌어진 조직폭력배들의 싸움을 그린 ‘쾌활냇가의 명랑한 곗날’, 돈 많은 과부를 꾀려는 입주과외 대학생의 이야기 ‘욕탕의 여인들’. 재기발랄한 제목만큼이나 허를 찌르는 7편의 중·단편이 실려 있다.

    성석제 지음/ 창작과비평사 펴냄/ 304쪽/ 9000원

    동화 밖으로 나온 공주

    프랑스 애니메이션 ‘프린스 앤드 프린세스’가 가져다 준 신선한 충격만큼 새로운 공주 이야기. 왕자의 사랑을 받으며 행복하게 산다는 동화 같은 인생만 배워온 빅토리아 공주가 먼저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는 우화.

    마샤 그래드 지음/ 김연수 옮김/ 뜨인돌 펴냄/ 296쪽/ 8000원

    만화, 쾌락의 급소 찾기

    이런저런 만화를 섞어서 보고, 두 번 세 번 곱씹어서 읽으면 어떤 맛이 날까. 만화사이트 ‘마나마나’ 운영자인 저자가 시도한 새로운 만화 읽기. 가장 기가 막힌 패러디 장면은? 가장 왁자지껄한 만화는? 가장 가슴 아픈 죽음은? 45가지 주제로 분석해 본 만화들.

    이명석 지음/ 시지락 펴냄/ 256쪽/ 1만2000원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