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29

..

베스트 논술교사의 실전 첨삭 지도

  • 입력2006-04-03 11:4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현대 사회에서 개인은 거대한 조직에 속해 있으면서 대부분 익명의 존재로 방치되어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 간의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첫째, 이러한 현대 사회의 문제가 어떠한 사회적인 조건에서 비롯된 것인가를 간략히 밝히고, 둘째, 그러한 사회의 조건에 비추어 볼 때 참다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개인 차원의 노력이 어떠한 의의와 한계를 지니고 있으며, 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1600자 정도로 논술하라.

    1. 문제 분석

    문제가 요구하는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해 생각할 수 있다.

    첫째, 현대 사회에서 대부분의 개인이 익명의 존재로 방치되는 원인에 대해 사회적 조건을 쓰라는 것이다. 이것은 소외 현상과 밀접한 연관을 갖는 현대 사회의 특징에 대해 쓰라는 것으로 바꾸어 생각할 수 있다.

    둘째, 그러한 사회 조건을 전제로 할 때 참다운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개인적 차원의 노력이 갖는 의의와 한계를 쓰라는 것이다.



    셋째, 개인적 노력이 갖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쓰라는 것이다.

    2. 예상 개요

    도입부를 포함해서 전체의 구조를 4~5부분으로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래와 같은 정도로 개요를 구상할 수 있을 것이다.

    ○ 예시 개요

    도입 : 소외된 존재로서의 현대인의 모습본문 1 : 소외 현상을 가져오게 된 현대 사회의 특징본문 2 : 소외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개인적 노력과 한계결론 : 개인적 노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본문 2를 노력과 한계의 두 단락으로 나눌 수도 있다.

    3. 요구되는 배경 지식

    각각의 문단에 활용할 수 있는 개념들은 다음과 같다.

    도입 : 이웃과의 정서적 유대 단절, 이기적인 모습, 필요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인간관계, 고독, 자살 등본문 1 : 현대 사회의 산업화, 도시화, 획일화, 거대화, 분업화, 관료화 및 대중 매체의 횡포 등본문 2 : 인간관계 회복을 위한 노력, 자아 정체성 확립, 시간의 효율적 관리결론 : 휴머니즘 회복을 위한 노력, 공동체적 근무제도(team제 등) 확립, 인간적인 매스미디어 추구, 시민 의식 변화 강조, 관료적인 문화 개선, 생산 방식 개선 등

    4. 집필 및 유의 사항

    위에 제시된 것들은 어디까지나 하나의 예로서 나열한 것이고, 개인적 체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예나 개념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문제가 요구하는 내용과 제시된 내용들이 논리적으로 정확하게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것들에 유의해야 한다.

    ○ 문단의 구성 원리

    완결성 : 필자의 주장과 적절한 근거의 제시 통일성 : 한 문단에서 하나의 화제(topic)만을 다루었는지의 문제일관성 : 문장과 논리의 매끄러운 연결, 논리 비약, 부적합한 접속어 문제 등

    ○ 문장의 경제성, 명료성, 정확성을 충분히 고려하였는가

    베스트 논술교사의 실전 첨삭 지도


    단락

    ② 주어가 없다 → 그만큼 현대인들은 거대한 사회 속에서…

    ③ 정확하지 않은 문장 → 그러한 상황 속에서도… 참다운 유대관계 형성을 위해…

    ④ 문장의 경제성, 단어의 정확성을 고려 → …왜 익명적 존재일 수밖에 없는가에 대한 근본적…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

    ⑤ 어색한 문장 → 개인의 삶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너무도 크고 강하기…

    ⑥ 어색한 문장 → …고찰을 통하여 우리가 속한 현대 사회의 특징을 알아본 후 그 속에서…

    단락

    현대 사회의 특징을 일상성과 소비성향으로 규정했는데 지나치게 편협하고 익명성과의 인과관계가 논리적으로 충분히 설명되지 못하고 있다.

    ③ 스스로 꿈을 잃은 것이 다른 사람들에게 무의미한 존재가 되는 익명성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⑤ 단체 구입 등의 예를 볼 때 소비가 협업이 필요 없다는 것, 그래서 개인적이 된다는 사고는 논리 비약이다.

    ⑥ ‘진짜 공동체’라는 말의 정확한 의미는? → … 자신의 의미와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공동체를…

    단락

    ③ 문장이 명료하지 않다 → 사람들이 각자의 노력을 통하여 상대방을 특별하고 의미 있는 존재로 여기게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④ 상대에 대한 인정이 반복적인 것에 대한 타파, 나아가 수동적이며 피상적인 삶에 대한 거부로 이어진다는 주장은 비약이다.

    ⑤ 개념의 일관성 결여 → 소비적이란 개념이 앞( 단락 ④)에서와 달리 인간관계에서의 한 경향으로 사용되고 있다.

    ⑧ 용어의 부적합한 사용 : ‘좌절시키다’라는 말은 없다→…좌절하게 할 수 …

    단락

    전체적으로 추상적인 어구의 나열에 그치고 말았다.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예를 하나만이라도 드는 것이 필요하다.

    ② 앞에서 전혀 언급되지 않았던 ‘업무 중심’이라는, 지나치게 축약된 구절의 의미가 불명확하다 → 사람보다 업무(일)가 우선되는 풍조…

    ③ 문장구조가 잘못되어 마치 인간 중심의 사회가 인간소외 현상의 결과로 이어지는 듯한 착각을 하게 한다. 또 ‘인간 중심의 사회’ 부분과 ‘인간의 존엄성을 중시하는’ 부분의 의미가 중복되고 있다.

    ■ 총평

    논제가 막연하게 제시됐고 요구한 분량도 적지 않아 글쓰기가 쉽지 않았으리라 생각한다.

    논제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바탕으로 한 이해와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개요 작성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

    서울대에 합격할 정도의 실력을 갖춘 학생들이 쓴 글 중 평균 수준의 글을 첨삭 예시문으로 사용하였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