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55

2006.10.10

사물놀이의 성과와 과제

  • 입력2006-10-09 11:5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가] 전통 예술의 현대화나 민족 예술의 세계화라는 명제와 관련하여 흔히 사물놀이를 모범 사례로 든다. 전통의 풍물놀이(농악)를 무대 연주음악으로 탈바꿈시킨 사물놀이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한국 현대예술에서 당당히 한 자리를 잡은 가운데 우리 전통음악의 신명을 세계에 전하는 구실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사물놀이의 예술적 정체성 및 성과, 향후 전망에 대해서는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나] 사물놀이의 옹호자들은 사물놀이가 풍물이나 무악(巫樂)과 같은 전통음악의 어법을 창조적으로 계승했음을 강조한다. 기본 장단의 구성이나 ⓐ 느린 박자에서 빠른 박자로 전개되는 점층적 가속(加速)의 구성 등을 이어받는 한편 ⓑ ‘치고 달고 맺고 푸는’ 일련의 과정에서의 극적 변화를 통하여 미적 감흥을 극대화하였다는 것이다. ㉠ 징·꽹과리의 쇳소리와 북·장구가 내는 가죽 소리의 절묘한 어울림을 통해 ‘음양(陰陽) 조화의 원리’를 구현했다고도 한다. 사물(四物)의 가능성을 새롭게 발견한 결과이고 ‘음악’에 역량을 집중한 데 따른 성과다.

    ⓒ 춤과 발림, 소리가 한데 어우러지는 열린 마당에서 벗어나 무대에서의 ‘앉은 공연’을 선택한 결단 또한 성공적이었다고 평가된다. 현대적인 공연의 방식을 취함으로써 사물놀이는 무대 공연물 관람에 익숙한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다가설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한 변신은 ⓓ 사물놀이와 현대음악의 만남의 길을 활짝 열어주는 효과를 낳기도 하였다. 국내 피아니스트 및 대중 가수, 교향악단과의 협연은 물론 국외 음악인들과의 거듭된 헙연을 통해 사물놀이는 그 음악성을 널리 인정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사물놀이와 협연했던 세계적인 재즈 그룹의 한 연주자는 이렇게 말한다. “완전함과 통일성을 갖춘 사물놀이의 음악을 들었을 때 클래식만을 고귀하게 여기는 유럽인들의 생각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가를 느꼈다. ⓔ 서양의 소리와 동양의 소리의 만남을 통해 나는 형식과 전통을 뛰어넘어 많은 깨우침을 얻는다.”

    [다] 그러나 문화계 일각에서는 사물놀이에 대한 비판적 관점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전통 풍물을 살리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는 쪽에서 적지 않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그들은 무엇보다도 사물놀이가 풍물놀이의 굿 정신을 잃었거나 또는 잃어가고 있다는 데 주목한다. 풍물놀이는 흔히 ‘풍물굿’으로 불리는 것으로서 모두가 마당에서 함께 어울리는 가운데 춤·기예(技藝)와 더불어 신명 나는 소리를 펼쳐내는 것이 본질적 특성인데, 사물놀이는 리듬악이라는 좁은 세계에 안착함으로써 풍물놀이 본래의 예술적 다양성과 생동성을 약화시켰다는 것이다. 사물놀이에 의해 풍물놀이가 대체되는 흐름은 우리 민족 예술의 정체성 위기로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는 의견이다.

    사물놀이에 대한 우려는 그것이 창조적 발전을 거듭하지 못한 채 타성에 젖어들고 있다는 측면에서도 제기된다. 많은 사물놀이 패가 새로 생겨났지만, 사물놀이의 창안자들이 애초에 이룩한 음악 어법이나 수준을 넘어서서 새로운 발전을 이루어내지 못한 채 그 예술적 성과와 대중적 인기에 안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사물놀이가 민족 예술로서의 정체성을 뚜렷이 갖추지 못한 데 따른 결과로 분석되기도 한다. 이런 맥락에서 비판자들은 혹시라도 사물놀이가 대중의 일시적인 기호에 영합하는 방향으로 흘러갈 경우 머지않아 위기를 맞게 될지도 모른다고 경고하고 있다.(2002년 수능)



    수능 맛보기

    1. [나]의 ‘사물놀이의 옹호자’가 [다]의 ‘사물놀이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반박할 때의 논거로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예술은 국경을 초월한다.

    ② 현대는 종합예술의 시대다.

    ③ 대중 없는 예술은 죽은 예술이다.

    ④ 새로운 예술적 시도는 그 자체로 소중하다.

    ⑤ 예술적 생동성을 평가하는 기준은 다양하다.

    2. ㉠의 ‘음양 조화의 원리’를 적용하여 사물놀이와 풍물놀이의 나아갈 길을 제시한 의견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는 서양음악과의 만남을 적극 시도해서 세계무대로 진출해야 한다고 봐.

    ② 사물놀이와 풍물놀이가 각기 정체성을 살리는 가운데 서로 도와서 함께 발전해 나가면 좋겠어.

    ③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를 절충한 새로운 공연물을 만들어서 둘의 장점을 살리는 게 좋겠어.

    ④ 풍물놀이는 사물놀이의 성과를 받아들여 현대적인 무대예술로 나아가야 해.

    ⑤ 사물놀이는 ‘마당’으로 돌아와 풍물놀이처럼 대동적 신명을 살려내야 해.

    3. 는 ‘사물놀이와 재즈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의 구성을 정리한 것이다. ⓐ~ⓔ 중 를 통해서 알 수 없는 것은?



    피아노(기본 모티프)



    피아노(기본 모티프) + 사물(굿거리장단) : 부드러운 대화



    피아노(빠른 변주) + 사물(자진모리장단. 치고 달고 맺고 풀고. 반복)



    피아노(장엄하고 무거운 변주)



    사물(자진모리·휘모리 장단. 치고 달고 맺고 풀고. 격렬히 반복)



    피아노(매우 빠른 변주) + 사물(휘모리장단) 열정적 대화

    ① ⓐ② ⓑ③ ⓒ④ ⓓ⑤ ⓔ

    사물놀이의 성과와 과제
    논술 맛보기

    1. 위의 제시문에 나타난 풍물놀이 옹호자들의 사물놀이에 대한 비판을 다음 의 글을 바탕으로 논박하시오.(400자 내외)

    한 사회의 문화는 어느 정도의 규칙성이 있으나 고정불변으로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변한다. 다른 문화와 접촉을 하면서, 혹은 내부적으로 새로운 문화 요소의 발명에 의하여, 혹은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의 축적 등에 의하여 변한다. 아무리 문화가 지속되고 축적되는 성징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도 현재의 문화가 100년 전, 200년 전의 과거나 혹은 1000년 후의 미래 문화와 같을 수는 없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문화는 변화한다. 그렇다고 근본적인 문화의 틀까지 변화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새로운 문화의 특성들이 추가되기도 하고, 어떤 것은 그 기능을 상실하여 소멸되기도 한다. - 고등학교 ‘사회 문화’

    2. 위의 제시문에 나타난 사물놀이의 예를 들어 전통 예술의 세계화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들고, 그 의의를 설명하시오.(400자 내외)

    예시 답안

    1. ② 2. ② 3. ③



    1. 풍물놀이 옹호자들에 따르면, 사물놀이가 풍물놀이가 갖고 있는 굿 정신을 잃었다고 비판한다. 풍물놀이는 모두가 마당에서 함께 어울리는 가운데 춤·기예(技藝)와 더불어 신명 나는 소리를 펼쳐내는 것이 본질적 특성인데, 사물놀이는 리듬악이라는 좁은 세계에 안착함으로써 풍물놀이 본래의 예술적 다양성과 생동성을 약화시켰다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문화는 고정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의 흐름에 따라, 관중의 기호에 따라 변화될 수밖에 없다. 과거 마당에서 공연되는 풍물놀이와는 달리 사물놀이는 무대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진행되며, 서양음악을 창조적으로 수용하여 발전시킨 것이다. 또한 과거 풍물놀이의 대동놀이적인 성격이 개인화된 현대사회에서 그대로 적용되기는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사물놀이는 풍물놀이의 특성을 계승하면서도 현대적으로 발전시킨 새로운 예술의 장르라고 할 수 있다.

    2. 교통·통신수단의 발달과 함께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서구 문화의 유입이 활발한 만큼 전통문화를 세계화하려는 노력 또한 매우 활발해지고 있다. 우리 전통문화를 창조적으로 발전, 계승함으로써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려는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로 불고기와 비빔밥 등의 음식 문화를 들 수 있다. 불고기와 비빔밥은 우리의 전통 먹을거리의 하나로, 외국인의 입맛에 맞는 우수한 먹을거리로 인정되고 있다. 이것은 비빔밥과 불고기가 가지고 있는 맛과 영양 등이 외국인의 기호에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이렇게 우리의 훌륭한 전통문화를 현대화해 널리 세계화함으로써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것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