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427

..

과거 연준, 금리인상 마무리 후 대형 충격 발생해야 정책 선회

금리인하 돌입해도 급락장 출현 가능성 적다는 시각 우세

  • 한지영 키움증권 투자전략팀 연구원

    입력2024-02-22 09: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글로벌 경제와 주식시장은 올해 시작부터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홍해 지역에서 발생한 지정학적 긴장, 대만 총통 선거 이후 복잡해진 미국·중국·대만 관계, 미국과 한국 주요 기업 실적 발표 등이 이어지면서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으로 대표되는 금융시장도 변동성이 수시로 확대된 모습을 보였다. 이런 요인들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금융시장을 좌우하는 변수가 될 것이다.

    [뉴시스]

    [뉴시스]

    글로벌 펀드매니저 52% “주가 주요 동력은 연준 정책”

    하지만 이들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변수는 따로 있다. 바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의 정책과 관련된 것들이다. 최근 글로벌 대형 투자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BofA)가 글로벌 펀드매니저 수백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2024년 주가를 움직이는 주요 동력으로 ‘연준 정책’(52%)을 최우선으로 지목하고 있다. 그도 그럴 만한 것이 연준의 금리정책은 은행 간 금리, 시중 대출금리 등 거의 모든 유형의 금리 방향성에 영향을 미치고 일반인의 실물경제 생활, 기업 실적, 주식시장 주가 등에도 순차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올해 연준의 금리인하 시점과 인하 횟수를 둘러싸고 수많은 사람의 의견이 엇갈린다는 점은 눈에 띄는 부분이다. 일단 연준이 올해 금리인하를 단행할 것이라는 데는 이견이 거의 없다. 하지만 인하 시점과 관련해서는 3월부터 시작해 올해 총 6번 인하, 5월부터 시작해 총 6번 인하, 올해 하반기 이후 시작해 3~4번 인하 등 다양한 주장이 나오고 있는 상태다. 이 같은 다양한 전망은 미국 10년물 국채금리 변동성을 확대하고, 한국이나 미국 등 주요국 증시에 중간 중간 제약을 가하고 있다.

    특히 1월 말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는 향후 글로벌 경제와 주식시장에 여러 고민을 안겨준 것으로 보인다. 1월 FOMC는 일단 시장 예상대로 금리를 동결했지만 제롬 파월 연장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회의 결과에 기반했을 때 아직은 3월에 인하를 단행할 수준까지는 도달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며 시장의 3월 금리인하 기대감을 차단했다.

    이어 “최근 6개월간 물가 데이터가 좋게 나왔지만 2% 아래로 내려갈 것이라는 확신이 생겨야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며 “상품 인플레이션 이외 다른 품목에서 인플레이션 하락 기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연준이나 시장 모두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식품이나 원유를 포함한 폭넓은 물가)보다 코어 인플레이션(식품과 원유를 제외한 물가)에 대한 민감도를 높여야 한다고 시사한 것이다.



    1월 FOMC 정례회의 결과는 금융시장이나 실물경제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을 “지금이라도 주식 비중을 줄일까” “대출금리가 빨리 안 내려갈 것 같은데 허리띠를 졸라매야 하나” 같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만들었다. 하지만 3월 FOMC 결과까지 확인한 후에 의사결정을 내려도 늦지 않다는 것이 필자의 판단이다. 3월 FOMC 전까지 치러야 하는 2번의 고용 및 인플레이션 지표 발표, 지역은행 위기 관련 이슈, 파월 의장의 의회 증언 등 향후 연준의 금리 경로를 변화시킬 수 있는 이벤트들이 대기하고 있기에 각 재료를 소화해가면서 포지션을 조정하는 것이 적절하기 때문이다.

    1월 FOMC 종료 후에도 시카고상품거래소 페드워치(CME Fed Watch)상 연내 6회 인하 전망이 유지되고 있지만, 현 CME 선물 트레이더의 베팅에는 현 상황이 일정 부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그래프1 참조). 미국 월스트리트는 물론, 서울 여의도 증권가에서도 6회 인하 전망이 과도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3월이나 5월 인하 시작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가격 측면에 선반영됐다고 볼 수 있다.

    이를 감안할 때 3월 금리인하는 어렵고, 빨라야 6월부터 인하를 시작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일단 연준이 그토록 잡고 싶어 하는 물가는 잡히고 있는 것이 맞다. 1월 말 발표된 미국의 12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는 헤드라인 물가가 전년 대비 2.6%로 전월(2.6%) 및 시장전망치(2.6%)에 부합한 가운데, 코어 물가가 전년 대비 2.9%로 전월(3.2%) 및 시장전망치(3.0%)를 모두 하회하면서 2021년 3월 이후 처음으로 2%대에 진입했다.

    3년 만에 2%대 진입한 코어 물가

    연준이 소비자물가지수(CPI)보다 PCE를, 헤드라인 물가보다 코어 물가를 더 중시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번 코어 PCE 둔화는 연준 입장에서는 충분히 반길 만한 일이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운임료, 공급난 리스크에 따른 에너지 인플레이션 변동성과 맞물려 2% 물가 목표를 향하는 길이 쉽지 않게 느껴질 수 있다.

    3월 FOMC까지 얼마 남지 않은 현 시점에 미국 경기는 소비경기를 중심으로 여전히 견조한 상태다. 만약 연준이 3월에 금리인하를 단행한다면 증시에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지난날 증시 역사에서 연준은 금리인상이 마무리된 이후 경기침체 등 대형 충격이 발생해야 정책을 선회해왔기 때문이다.

    이번 금리인하 사이클이 실제로 진행되더라도 과거처럼 급락장이 출현할 확률은 낮을 것이다(그래프2 참조). 주요 기관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보면 전쟁과 미·중 패권 경쟁 등이 만들어낸 불확실성, 고금리 여진, 중국의 부동산 문제 등으로 경제가 지난해에 비해 둔화되는 것은 불가피하지만 둔화 강도는 완만하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각각 ‘매거진동아’와 ‘투벤저스’를 검색해 팔로잉하시면 기사 외에도 동영상 등 다채로운 투자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