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주간동아로 배우는 시사논술

진정 행복한 삶은 무엇인가

  • 이명우 종로학원 광주캠퍼스 논술연구소장·‘클라이막스 논술’ 저자

진정 행복한 삶은 무엇인가

우리 시대, 대부분의 사람들은 꿈꾼다. ‘나’는 누구이며, 무엇을 위해 살아가고 있는지 명확히 깨닫는 삶, 하여 웬만한 역경엔 굴하지도 않는 삶을. 그러나 ‘어떻게?’라는 반문에 “삶을 재발견했다”고 답할 이들은 그리 많지 않다.

우리가 바라는 게 그렇게도 거창한 것인가. 누구나 행복을 바라지만 “지금 행복한가?”라는 자문(自問) 앞에선 한없이 초라해진다. 강남 아파트, 조기 유학, 노후 대책을 굳이 말머리에 올리지 않더라도 행복의 가치는 많은 부분, 물질적 요소로 ‘재단’될 뿐이다.

하지만 조금만 눈 돌려보면 다른 삶이 전혀 불가능한 것만도 아니다. 이른바 ‘대안적 삶’이 그것이다. 경쟁과 성취에 매몰된 현시대의 왜곡된 삶의 가치 대신, 밥벌이에서 소외된 자기 자신을 소박한 삶의 주인공으로 탈바꿈시키면서도 내적으로 충만한 삶을 추구하는 행복의 가치 전환이 일어나고 있지 않은가.

- ‘주간동아’ 10월10일자, 555호. 76~77. 김진수 기자


1. 자신의 삶을 돌아보라



“인간의 모든 불행은 단 한 가지, 고요한 방에 들어앉아 휴식할 줄 모른다는 데서 비롯한다”는 파스칼의 말은 현대인이 처한 삶의 정황을 잘 표현하고 있다.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직장 생활에 짓눌려 자신을 돌아보기는커녕 삶의 의미조차 망각하는 현대인에게, 그리고 남을 짓밟지 않고서는 살아남을 수 없는 생존경쟁의 현장에서 존재의 의미를 망각한 현대인에게 피에르 쌍소는 ‘느리게 산다는 것의 의미’에서 “빨리빨리 살면서 놓쳤던 삶의 의미, 인생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 ‘느림’을 소개한다.

물질문명의 풍요 속에서 진정한 삶의 의미를 잃어버린 현대인에게 헬레나 노르베리-호지의 ‘오래된 미래’ 또한 많은 것을 시사한다. 서부 히말라야 고원의 황량한 고장인 라다크의 주민들이 빈약한 자원과 혹심한 기후 등 열악한 환경에서도 조화롭고 건강한 공동체를 유지하며 정서적, 심리적으로 안정된 삶을 영위하는 모습은 성공과 출세만을 위해 앞만 보고 무작정 달려온 한국 사회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준다.

2. 현대 도시인은 과연 행복한가

한때 한국 사회의 주된 모토는 성장 제일주의였다. 초근목피(草根木皮)로 상징되는 극도의 기아와 궁핍에서 벗어나기 위해 성장 제일주의로 뭉쳐 경제발전에 매진해왔다. 그러나 비약적인 경제성장의 대가로 우리는 물질주의의 만연, 극도의 이기주의와 편법과 탈법, 환경파괴 등 더 큰 대가를 치러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남을 짓밟고 올라서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치열한 생존경쟁과, 거대 조직 속에서 하나의 부속품으로 기능함으로써 주체성을 상실한 삶, 흙 한 줌 만져볼 수 없는 삭막한 도시적 삶에 사람들은 존재 의미를 상실하고 만다.

3. 진정 인간적이고 행복한 삶은 무엇인가

요즘 웰빙(well-being, 참살이)이라는 말이 유행이다. 웰빙은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하려는 새로운 삶의 양식을 말한다. 웰빙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육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공동체의 소속감, 여가생활이나 가족 간의 유대 등 심리적 안정을 중시한다. 그런데 이러한 웰빙에서 더 나아가 자연과의 조화로운 삶을 통해 자신의 존재 의미를 새롭게 발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비록 물질적으로는 가난하지만 자연 속의 삶을 통해 조화로운 삶을 영위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본질을 찾으면서 주체적인 삶을 영위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사람들은 돈과 권력의 추구, 경쟁과 승리, 정복과 지배의 논리에서 벗어나 정신적·정서적 만족감의 추구, 조화와 화합의 삶이 진정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삶이라는 사실을 깨달아가고 있는 중이다.

기출 문제

.최근 우리 사회에 웰빙(well-being)이란 말이 유행하고 있다. 웰빙 먹을거리, 웰빙 가전, 웰빙 아파트, 웰빙 다이어트 등 웰빙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들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우리 사회에 이와 같은 웰빙 바람이 부는 이유와 현재의 웰빙 바람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말해보시오.(2005년 동국대 수시 1학기 심층면접 문제)

.다음 두 글((가) : 법정 ‘가난을 건너는 법’, (나) : 헬렌 니어링·스코트 니어링 ‘조화로운 삶’)에 제시된 삶의 방식을 비교(현대 산업사회에서 발생한 사회·경제적 상황을 배경으로 삼아 절제와 근검의 대안적 삶의 방식 제시-필자 주)하고, 그것이 오늘날의 사회·경제적 상황을 헤쳐 나가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는지에 관하여 논술하시오.(2001년 건국대 정시 논술 문제)



주간동아 555호 (p196~196)

이명우 종로학원 광주캠퍼스 논술연구소장·‘클라이막스 논술’ 저자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316

제 1316호

2021.11.26

“삼성전자 승부수는 차량용 반도체기업 인수합병”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