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54

2006.09.26

고급 문화, 범속한 문화, 저속한 문화

  • 홍동표 도서출판 늘품미디어 상임연구원

    입력2006-09-25 09:5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가] 대중사회의 문화를 분석하려는 목적에 따라 문화를 다음의 세 수준으로 구별해 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 말하는 문화의 수준이란 심미적·지적·도덕적 기준을 가지고 측정하는 내용의 수준인데, 그에 따라 문화를 ‘우수한’ 혹은 ‘세련된’ 문화와 ‘범속1)한’ 문화, 그리고 ‘저속한’ 문화로 나눌 수 있다.

    [나] 우수 문화 또는 세련된 고급문화는 주제를 아주 진지하게 다루고 있다는 것을 가장 큰 특색으로 한다. 예컨대 집요하게 문제를 다루는 집중성, 문제를 지각하는 날카로운 통찰과 종합적인 안목, 정교하고 풍부한 감정 표현 등에서 그 진지함을 볼 수 있다. 시가나 소설·조각·회화·음악의 작곡과 연주, 극작과 공연, 건축, 나아가서는 학문의 과학적 이론과 연구, 역사적·경제적·정치적 분석들과, 기타 기술인(技術人)들의 위대한 작품들은 모두 이 우수 문화의 산물이다. 우수 문화란 그것이 가진 사회적 신분, 즉 작품에 의해 획득되는 사회적 요인이나 작품을 만들어낸 작가와 이를 수용하는 소비자의 성질 등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내용이 추구하는 진실성과 미에 대한 평가에 따라 구분된다는 점은 여기서 말하지 않아도 자명한 것이다.

    [다] 범속 문화의 범주는 이 문화의 창조자가 이루고자 한 것이 어느 정도이든 간에 우수 문화로서 평가될 수 있는 수준에는 이르지 못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범속 문화는 우수 문화에 비해 독창성이 결여되어 있으며 모사성(模寫性)2)이 높다. 그리고 범속 문화는 우수 문화와 동일한 장르에서 그 문화 활동이나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완전히 우수 문화의 장르로 편입될 수도 없는 비교적 새로운 장르다. 뮤지컬 코미디가 그 좋은 예다. 이같이 우수 문화의 문화 활동으로 통합되지 못하는 것은 범속 문화가 가진 새로운 장르의 특성의 결과이거나, 그렇지 않으면 이 장르라는 것이 실제로 아직 위대한 재능을 활동에 끌어들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라] 세 번째 수준은 저속 문화라고 불리는 범주의 문화인데, 그것은 내포하고 있는 상징적 표현들이 보다 초보적인 단계에 있는 문화다. 이 수준의 문화 활동에서 더러는 범속 문화나 우수 문화의 장르와 일치하는 부분도 없지 않다. 그렇지만 게임이나 경기 관람 같은 것, 상징성이 극히 낮은 내용이나 보다 직접적으로만 표현되는 행위 내용의 문화 등이 이 범주에 들어간다. 이 문화의 내용에 있어서는 깊은 통찰력이 중요시되지 않으며, 정교한 맛도 거의 없으며, 감수성이나 지각 정도도 조잡한 것이 일반적인 양상이다.

    [마] 그 문화가 가진 본질을 차치하고라도, 이러한 세 수준의 문화들 사이의 가장 큰 차이는, 어느 시대의 어느 사회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문화 산물이 축적되어 있는 정도가 불균등하다는 데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 사회가 갖고 있는 문화는 그 시대에 그 사회에서 창조된 문화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사회에 이어준 조상들의 문화 또는 이전이나 동 시대의 다른 사회의 문화까지 함께 포함하고 있다.



    [바] 우수 문화는 당대의 우수한 작품뿐만이 아니라 과거의 우수한 작품도 포함하기 때문에 측정할 수 없으리만치 그 내용이 아주 풍부하다. 그에 반해 범속 문화는 당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질적으로 빈약한 작품일 뿐만 아니라 그 수명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그 내용이 우수 문화에 비해 빈약하다. 그렇지만 범속 문화와 우수 문화의 범주는 확연히 경계선을 그을 정도로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다. 범속 문화 중에도 과거에 창조된 문화 산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우수 문화의 애호가들도 항상 범속 문화를 거부하는 식으로 범속 문화에 대한 차별 대우를 하고 있지도 않다. 더구나 범속 문화의 상당량이 오랫동안 그 가치를 유지해 왔다. 또한 비록 범속 문화일지라도 우수 문화와 마찬가지로, 그 수용자의 취향 정도가 다양하게 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변의 안정된 요소도 가지고 있어서 과거의 일부 범속 문화는 계속해서 상당한 수용자에게 수용되고 있다.

    [사] 가장 저급한 문화적 수준, 즉 상징적 내용이 가장 빈약하고 창조적 독창성이 대단히 보잘것없는 그런 수준의 저급 문화도 비록 의도적인 노력이 약하거나 결핍되었다 하더라도, 여전히 여타의 문화와 마찬가지로 과거의 저급 문화유산에 상당히 의존하게 된다. 게임·농담·구경거리와 같은 내용의 문화는 전통성이란 것에 대한 의식을 거의 갖지 못하면서도 그저 전통적인 양식을 따르고 있다. 저속 문화에 있어서 전통적 요소가 비중을 크게 차지하게 되는 것은 저속 문화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그 문화의 사람들이 비교적 창조적으로 문화를 수용하는 능력이 낮아서 새로운 창조가 적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극히 최근까지 이러한 문화는 그 전문적인 생산성을 보여주지 못했고, 그 문화를 보존하고 전수하는 제도적 기관이 또한 부족했으며, 문화 내용의 표현 및 실행의 전통을 유지하는 데에 있어서 범속 문화와 우수 문화에 비해 구전3) 방법이 보다 큰 역할을 담당했던 것이다.

    [아] 이러한 범속 문화와 저속 문화의 양의 증가와 문화 소비량의 일반적 증가를 나타내는 그 바탕이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것은 그다지 힘든 일이 아니다. 여가가 많아졌으며 사람들의 육체노동이 줄어들었으며, 그리고 저임금에 오랜 시간 고된 노동을 하지 않을 수 없었던 계층이 이제는 경제적으로 보다 윤택해졌다는 것, 또 문맹률이 줄어들었고 문자 해독률이 높아졌고, 개성의 신장이 이루어졌으며, 보다 더 많은 쾌락을 추구하는 현실이 나타났다. 무엇보다도 문화에 대한 이용이 아주 쉬워졌다는 것이다. 이러한 여러 현상 중에서, 중류와 하류 계층은 엘리트보다 더 많은 것을 획득하였다. (중략) 대중사회에 들어와서 범속 문화와 저속 문화가 높은 성장 추세를 보여주었는데, 반면에 우수 문화는 그 증가가 미미했으며 상대적으로는 오히려 감소한 결과를 보여준다.

    [자] 범속 문화는 여러 가지 장점을 갖고 있다. 범속 문화에는 참된 오락적 요소가 담겨 있는데 그 내용이 비록 정교하거나 심오한 것은 아닐지라도, 자연스럽고 또 가식이 없다는 뜻에서 본다면, 범속 문화는 나름대로 훌륭한 문화인 것이다. 범속 문화는 건전한 즐거움을 주는 문화다. 범속 문화는 단순하기도 하지만 또 한편 대단히 도덕적인 성격을 띠고 있기도 하다. 또한 범속 문화는 그 나름대로 전통도 갖고 있다. 속악4)한 것을 무슨 대단한 것이나 되는 양 다루고 있는 드라마나 얘깃거리가,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았지만 그것을 얘기하고 즐기는 사람들 간에는 나름대로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다른 전통적인 것과 마찬가지로 이것 역시 인생사의 본질적인 것을 표현한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이 범속 문화를 없애게 되면 세상의 평범한 보통 사람들은 생활을 통해 얻은 지혜, 즉 살아가면서 겪는 삶의 고통이나 일상적인 즐거움이나 그들이 즐기는 건전한 오락의 사용에서 어렵게 발전시킨 그들의 예술을 모두 없애는 결과가 될 것이다.

    - 에드워드 실즈 ‘대중사회의 문화’

    논술로 대학 가기

    고급 문화, 범속한 문화, 저속한 문화
    1. 고급 문화, 범속 문화, 저속 문화를 가르는 기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100자 내외로 작성하라.

    2. 범속 문화는 장점 못지않게 단점도 많이 지니고 있다. 범속 문화의 부정적 측면을 3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각 단락의 소주제문

    [가] 문화는 심미적·지적·도덕적 기준에 따라 우수 문화, 범속 문화, 저속 문화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나] 우수 문화는 주제를 진지하게 다루는 것을 특색으로 하며 내용의 진실성과 미에 따라 평가된다.

    [다] 범속 문화는 독창성이 결여되어 있으며 모사성이 높은, 우수 문화에 완전히 편입되기 어려운 비교적 새로운 장르의 문화다.

    [라] 저속 문화는 상징적 표현이 초보 단계에 있는 문화로서 통찰력과 정교함, 감수성 등이 부족하다.

    [마] 세 문화의 가장 큰 차이는 문화 산물의 축적 정도에 있다.

    [바] 우수 문화는 당대와 과거의 우수한 작품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그 내용이 매우 풍부하며, 범속 문화는 비록 당대의 문화를 축적한 것으로 내용이 빈약하기는 하지만 오랫동안 수용되어 왔다.

    [사] 저급 문화는 창조적인 문화 수용 능력이 없기 때문에 과거의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다.

    [아] 육체노동 감소, 여가시간 증가, 문맹률 감소 등으로 인해 문화 소비량이 늘었는데 범속 문화와 저속 문화는 크게 성장하고 우수 문화의 증가는 미미했다.

    [자] 범속 문화는 오락성과 도덕성을 함께 지니고 있어 일반 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 글에 대하여

    에드워드 실즈는 대중문화와 연관된 저술을 많이 남겼는데, 이 글 역시 문화와 연관된 통시적 고찰을 통해 대중문화의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인류 문화가 계속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과거의 문화 전통을 계승하고 축적하는 과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필자는 대중문화 역시 이 같은 문화 축적의 한 과정이라고 생각하면서 범속 문화와 대중문화를 연결시키고 있다.

    어휘풀이

    1) 범속(凡俗) : 평범하고 속됨.

    2) 모사(模寫) : 무엇을 흉내 내어 그대로 나타냄.

    3) 구전(口傳) : 말로 전함, 또는 말로 전해옴.

    4) 속악(俗惡) : 저속하고 악함.

    예시 답안

    1. 대중사회의 문화는 고급 문화, 범속 문화, 저속 문화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분류는 주제를 다루는 진지성의 정도, 문제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력, 표현의 풍부함과 정확성 등이 기준이 될 수 있다.

    2. 범속 문화는 오락성과 도덕성을 함께 지니고 있어 일반 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측면 또한 매우 많다. 특히 대중매체를 통해 생산되고 전파되는 범속 문화는 대중을 획일화하고, 상업적인 문화에 맹목적으로 빠져들게 만든다. 뿐만 아니라 독자와 대중의 호기심에 영합함으로써 선정적이고 흥미 위주의 내용과 표현으로 흘러간다. 결국 독자와 대중으로 하여금 현실의 문제를 단순화하고, 깊은 사고와 성찰의 세계로 나아가는 것을 가로막게 한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