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24

2006.02.28

‘위장취업’ 노동운동 26년 … 민노당 대표가 되다

  • 엄상현 기자

    입력2006-02-27 13:2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위장취업’ 노동운동 26년 … 민노당 대표가 되다
    “이제 새로운 출발을 시작합니다. 걸어온 길이 그러했듯이 걸어갈 길도 험난하리라는 것을 잘 압니다. 아직 국민 여러분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부분은 부단히 노력하고 다듬어 극복하고, 금기에 도전하고 성역을 깨뜨리는 진보정당의 역할을 쉼 없이 이어 가겠습니다. 힘 있는 민주노동당의 모습으로 국민 여러분의 가슴에 희망을 심는 새봄을 만들겠습니다. 눈물겹도록 아름다운 일하는 사람들의 나라를 만들겠습니다. 집권을 준비하는 정당이 되겠습니다.”

    민주노동당 문성현(54) 신임대표가 2월16일 기자회견에서 밝힌 포부다. 문 대표는 2월10일 2차까지 치른 결선투표에서 1만6547표(53.62%)를 얻어 1만4315표(46.38%)를 획득한 조승수 후보를 힘겹게 물리치고 당선됐다.

    문 대표는 1975년 서울대 상대를 졸업하고 80년 통일중공업(전 동양기계) 선반공으로 입사해 노동운동에 뛰어든 대표적인 ‘위장취업’ 세대다. 노동운동 26년 만에 노동계 한 축을 대표하는 자리에 오른 셈이다.

    문 대표는 노무현 대통령과 특별한 인연이 있다. 통일중공업에서 노동운동을 하던 문 대표가 85년 4월25일 방위산업체 최초의 파업을 이끈 뒤 구속됐을 때 노 대통령이 변론을 맡았던 것. 노 대통령으로서는 변호사가 되고 나서 처음으로 맡게 된 노동운동 사건이었다. 문 대표의 회고다.

    “노 대통령이 구치소로 찾아와 서울대를 나왔는데 왜 노동자가 됐느냐고 묻더군요. 그래서 분신한 전태일 열사의 일기를 읽은 것이 노동운동을 하게 된 계기가 됐다고 했어요. 노 대통령은 그 직후 전태일 평전을 읽고, 재판부에도 한 권을 제출했어요. 한번 읽어보라는 뜻이었겠죠. 그때 파업 주동자는 무조건 실형이었는데, 그 덕분이었는지 저는 집행유예로 풀려났습니다. 당시 노 대통령은 성실하고 진정성을 갖고 변론에 임했던 변호사로 기억합니다. 그 일은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문 대표는 그러나 현재의 노 대통령에게서는 그런 모습을 찾기 힘들다며 안타까워했다.

    “노동 현장을 떠나면 노동자의 현실과 멀어집니다. 저도 노동 현장을 떠난 지 오래돼서 현실을 파악하려면 노동자들을 직접 만나야 합니다. 대통령은 더하겠지요. 노 대통령이 노동자의 현실을 모르는 것이 오히려 당연합니다. 그런데 노 대통령은 마치 잘 아는 것처럼 착각 속에 빠져 있는 것 같아요.”

    이 때문에 문 대표는 노 대통령에 대해 매우 비판적이다. 취임 직후부터 현 정부의 정책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쏟아냈다.

    2월12일 평택 대추리분교에서 펼쳐진 평화대행진에 참석한 문 대표는 연대사에서 “우리의 삶을 짓밟는 미군이 동북아시아와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며 전략적 유연성을 실현하려고 하고, 노무현 정권은 이에 편승해 거짓말로 일관했음이 드러났다. 노무현 정권이 국민을 버리고 미국과 한통속이 됐음이 확인됐다”면서 “노무현 정권과 선을 긋는 확실한 투쟁으로 미군기지 확장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이어 2월16일 기자간담회에서 “노 대통령은 말로는 사회양극화 해소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면서 의료시장을 개방하고 의료분야를 산업화하자는 모순된 주장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문 대표는 또 기자와 만나 “노무현 정부가 국민의 개혁에 대한 열망과 지지 속에서 출범했는데 국민의 기대에 턱없이 못 미치고 있다”며 “국민이 보수화되고, 정치에 무관심해지는 것도 현 정부의 개혁 성과가 미흡한 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문 대표는 오는 5월 있을 지방선거에 경남도지사 후보로 출마할 예정이다. 대표 선거 이전에 경남도지사 후보 당내 경선에서도 뽑혔기 때문. 이 때문에 당을 맡은 지 3개월밖에 안 된 상태에서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것은 당 대표로서 무책임한 것 아니냐는 당 안팎의 비판적 여론이 있다.

    문 대표는 이에 대해 “지방선거는 민노당의 사활이 걸린 매우 중요한 선거다. 특히 경남지역은 민노당의 전략적 요충지”라며 “당원들이 경남도지사 후보로 뽑힌 사실을 알면서도 당 대표로 뽑아준 것은 출마해도 괜찮다는 뜻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