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전문의 칼럼

‘토끼 콤플렉스’ 탕약으로 극복

‘토끼 콤플렉스’ 탕약으로 극복

‘토끼 콤플렉스’ 탕약으로 극복

남성의 30~40%는 조루 때문에 성생활에 어려움을 겪는다.

남편의 성적 무능력이 이혼 사유가 되는 세상이다 보니, ‘조루’에 대한 남성들의 고민은 클 수밖에 없다. 실제 남성의 90% 이상은 일생에 한 번쯤 조루를 경험하며, 30~40%는 그것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다.

조루증은 성교에 앞서, 또는 성교를 시작하자마자 조기에 사정하는 것으로, 질 내 삽입 후 2분 안에 사정하는 사정장애의 가장 흔한 형태다. 발기와 달리 사정반사는 본인 의지로 조절이 가능한데, 조루의 경우 이를 조절할 수 없어 원하는 때보다 빨리 사정하게 된다. 대부분 자율신경이 예민한 젊은 층에서 많이 나타나지만, 최근 사회가 복잡해지고 스트레스가 늘면서 장년층에서도 증가하는 추세다.

조루는 발생 원인에 따라, 장기간의 금욕과 성교 시의 과도한 긴장이 원인인 가성 조루, 성기에 오는 미미한 자극에도 지나치게 흥분해 빨리 사정하는 심인성 조루, 성기 감각이나 사정신경이 민감해 흥분과 관계없이 사정이 이뤄지는 과민성 조루, 중년 이후 많이 나타나며 절정을 느끼기 전 사정근육이 이완돼 정액이 배출되는 쇠약성 조루로 나뉜다.

조루가 긴장과 장기간 금욕생활로 인한 일시적 증상일 때는 심리적 안정을 찾으면 자연스럽게 치유된다. 하지만 증상이 계속된다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받아야 한다.

한방에서는 가성 조루, 쇠약성 조루, 심인성 조루 등 자율신경이 예민해서 나타나는 중추성 조루와 성기 감각이 지나치게 예민해 나타나는 과민성 조루 등의 말초성 조루로 나눠 치료한다.



중추성 조루엔 신경을 안정시키고 지나친 흥분을 가라앉히는 구판, 지모, 황백, 현삼 등의 약재와 정기를 보강하고 정액을 수렴하는 숙지황, 산수유 등을 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맞게 처방한다. 이 탕약은 성 신경쇠약과 사정조절 중추의 과다한 흥분을 조절하기 때문에 가장 흔한 심인성·쇠약성 조루에 효과가 있다. 그뿐 아니라 신장기능을 높여 성기능을 개선하고 심리적 긴장감을 완화하기 때문에 조루증 외에 수면불량, 성행위 후의 골반통, 피로 등을 해소해준다.

성기 과민에 의한 말초성 조루는 전립샘(선)염 등 비뇨기질환 이후에 2차적으로 발생하거나, 요도점막이나 사정관의 알레르기성 과민반응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한방에서는 면역증진 효과가 탁월한 금은화, 어성초, 백복령 등의 약재로 만든 탕약으로 습열을 제거해 치료한다.

‘토끼 콤플렉스’ 탕약으로 극복
심신(心腎)의 에너지가 충분히 회복되고 균형을 이루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소 3개월 이상 꾸준히 치료해야 조루증이 재발하지 않는다. 또한 치료 도중 성행위를 많이 하면 성신경의 피로가 가중되고 사정관 등에 울혈이 생겨 과민증상 개선이 늦어질 수 있으므로 지나친 성행위는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정택 후후한의원 원장



주간동아 604호 (p152~152)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307

제 1307호

2021.09.24

“50억 원까지 간다, 한남뉴타운 미래 궁금하면 반포 보라”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