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코리아 폴리시 리뷰’ 저널 발간

한반도와 한-미 정책 이슈 논의의 장 제공

  • 보스턴=선대인/ 전 동아일보 기자 battiman@daumcorp.com

‘코리아 폴리시 리뷰’ 저널 발간

‘코리아 폴리시 리뷰’ 저널 발간
국제적인 공공정책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는 하버드 케네디스쿨에서 한국의 각종 정책을 주제로 한 저널이 발간됐다. 케네디스쿨은 12월21일 한국의 각종 사회 및 정치·경제·문화 정책 등을 다루는 ‘코리아 폴리시 리뷰(KPR·사진)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케네디스쿨은 아시아나 아프리카 등 특정 지역이나 문화권을 주제로 한 저널은 여러 종 발행하고 있지만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한 저널은 이것이 처음이다.

KPR는 한반도와 한-미 관계 등을 둘러싼 정책 이슈들을 점검하고 이와 관련된 논의의 장을 제공하는 구실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KPR의 발간과 관련해 로렌스 서머스 하버드대학 총장과 데이비드 엘우드 케네디스쿨 학장은 적극적인 지지와 격려를 보냈다. KPR 첫 호 발행과 관련, 서머스 총장은 “이 저널은 한-미 관계와 관련해 꼭 필요한 양국 간 대화를 활성화하는 소중한 공동 작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엘우드 학장도 “KPR는 국제적인 정책 개발에 기여하기 위한 한-미 양국 간의 다양한 노력과 생각들을 한데 모으는 전범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KPR 편집진 회장을 맡고 있는 유종성(케네디스쿨 박사과정 재학 중·전 경실련 사무총장) 씨는 “KPR는 한국을 대상으로 하지만 한국뿐 아니라 미국 등 다양한 나라의 학생들이 편집진으로 참여하고 있다”며 “KPR의 발행을 통해 한국과 미국의 정책 전문가들과 학자들이 자신들의 생각을 교류하고 한국 문제를 국제적인 맥락 속에서 파악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PR 창간호에는 김대중 전 대통령과 케네디스쿨 출신인 반기문 외교부 장관의 북-미 관계에 관한 기고문이 실려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저널에 기고하거나 저널을 구독하기 위해서는 jsyou@fas.harvard.edu로 연락하면 된다.



주간동아 2006.01.03 517호 (p67~67)

보스턴=선대인/ 전 동아일보 기자 battiman@daumcorp.com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27

제 1227호

2020.02.21

연봉 1억4000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직업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