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368

..

삼성 인터넷 CF 20대 감성에 노크

  • 구미화 기자 mhkoo@donga.com

    입력2003-01-10 10:5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삼성 인터넷 CF 20대 감성에 노크

    국내 최초로 시도된 삼성의 인터넷 CF ‘ID10100’사이트.

    ‘소년 소녀 결혼하다’ ‘애가 애를 낳았다고?’ ‘20대 이유 있는 선택’.

    최근 젊은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ID10100’(id10100.samsung.com) 사이트의 배너 광고 문구다. 이 사이트에서는 플래시 기법을 이용해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려는 젊은이들의 이야기와 누구나 공감할 만한 사랑과 실연에 관한 이야기가 단편 드라마 형식으로 펼쳐진다.

    이 사이트의 정체는 다름아닌 삼성이 20대를 겨냥해 국내에서 처음 시도하는 인터넷 CF. 인터넷 공간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잠재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한 새로운 홍보기법이다. ‘ID10100’은 디지털세대에 맞게 20을 이진법으로 나타낸 것으로, 제일기획이 제작을 맡아 2001년 8월에 첫번째 에피소드를 시작한 이래로 네 번째 에피소드까지 진행됐다.

    이 같은 인터넷 CF는 국내에서는 처음 시도됐지만 이미 BMW, 베네통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앞다퉈 활용하고 있는 장르. 2001년 BMW가 각각 다른 스토리를 가진 미니영화들을 제작해 자사의 대표적인 차종을 등장시키며, 각 차량의 특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상황을 연출했다. ‘해피투게더’의 왕가위, ‘와호장룡’의 리안 감독 등 거장들이 미니영화 제작에 참여했다.

    BMW의 미니영화를 제공하는 사이트에는 영화와 관계없는 내용은 BMW 자사와 관계된 것이라 하더라도 일절 담지 않는다. ‘ID10100’ 사이트에서 삼성을 연상시키는 요소들이 극도로 배제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노골적으로 브랜드를 홍보할 경우 민감한 네티즌들이 자칫 거부감을 가질 수 있고, 신선함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 이 때문에 삼성은 적극적인 사이트 홍보도 자제하고 있다. 단, 친구에게 추천하는 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해 방문자의 자발적인 홍보를 유도했다. 이런 소극적인 홍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신상정보를 밝힌 회원 가입자만 7000여명. 삼성 구조조정본부 한광섭 차장은 “네티즌이 사회의 큰 변동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만큼 인터넷 공간이 기업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수단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인터넷 CF를 시도했다”며 “ID10100 사이트에 접속했던 사람들이 삼성에 대해 우호적인 이미지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잠재고객이 될 20대에게 ‘감성적 말 걸기’를 시도한 삼성의 인터넷 CF가 어떤 효과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Notebook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