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86

..

한국형 입소문 마케팅 전도사

  • 정호재 기자 demian@donga.com

    입력2007-05-21 10:3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국형 입소문 마케팅 전도사
    남들과 똑같이 살기를 거부했던 한 전자공학도는 1990년대 여행사진가와 PR회사 대표를 거쳐, 2000년대 한국의 대표적인 마케터로 성장했다. 마케팅 그룹 ㈜지아지오 구자룡(39) 대표는 인터넷 초기부터 ‘입소문 마케팅’ 전도사로 불리며 마케팅업계의 ‘무서운 아이’로 통했던 인물이다.

    그동안 구 대표가 주장해온 통합입소문마케팅(iWOM) 이론을 총정리한 ‘마케팅2.0-iWOM(아이웜)’이란 책이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평범해 보이는 ‘입소문 마케팅’이론을 최신 유행하는 웹2.0 개념과 결합해 ‘마케팅 2.0’으로 풀어 해석한 대목이 신선하다는 평가다.

    “한국처럼 입소문 마케팅 효과가 큰 나라도 흔치 않습니다. 전략이나 특출한 마케팅 기법을 동원하지 않더라도 열광적인 프로슈머들의 ‘구전효과’만으로 시장에서 이길 수 있거든요.”

    오늘날의 소비자는 설득의 대상이 아니다. 특히 적극적인 소비자들은 제품 개발부터 사용 후 체험, 브랜드 확산까지 동참하는 또 하나의 회사 직원으로 격상됐다. 때문에 마케팅 패러다임도 요즘 한창 화제인 UCC, 웹2.0, 롱테일 등의 시대변화에 맞게 획기적으로 변해야 한다는 게 구 대표의 주장이다.

    “감성사회를 겨냥한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이 ‘마케팅 2.0’입니다. 이제는 소비자 측면에서 고객전도사(Evangelist), 열광(Enthusiasm), 체험(Experience), 교환(Exchange) 등의 4E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구 대표의 꿈은 한국형 입소문 마케팅 모델을 전 세계에 수출하는 것. 이 책은 ‘마케팅 2.0 iWOM’의 조사방법, 실행방법, 효과 측정까지 전 과정을 풍부한 사례와 함께 보여준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