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21

..

“복지당 창당, 구체적 공약 개발로 승부”

  • 윤영호 기자 yyoungho@donga.com

    입력2004-02-04 15:0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복지당 창당, 구체적 공약 개발로 승부”
    국민복지당(가칭ㆍ이하 복지당) 창당준비위원회(위원장 강홍조) 자문위원장 김성이 교수(58·이화여대 사회복지학)는 1월30일 아침 지하철 안에서 황당한 경험을 했다. 이화여대 영문학과 졸업생이라고 밝힌 한 여성이 휴대전화를 걸어와 “생활이 어려워 집세가 밀려 있는데, 돈 좀 보내달라”고 당당하게 요구했다. 김교수가 “동사무소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과 상의하라”고 알려주었더니 “어떻게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그럴 수 있느냐”며 오히려 큰소리를 쳤다. 김교수는 “그 전화를 받고 황당하기도 했지만 복지당이 정말 할 일이 많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1월2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신고필증을 교부받은 복지당은 복지시설 종사자 등 사회복지 관련자들이 중심이 돼 결성한 정당. 2002년 대선을 앞두고 50여개의 사회복지 관련 단체 인사들이 모여 결성한 한국사회복지유권자연맹이 씨앗이 됐다. 당시 이 연맹은 이회창 노무현 정몽준 후보를 각각 초청, 3당의 복지 공약에 대해 검증하는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압력단체’ 역할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복지의 중요성을 제대로 알리기 위해서는 복지 정당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돼 복지당 결성에 이르게 된 것.

    김교수는 이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그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우리나라 사회복지사들의 정치의식 조사가 복지당 결성의 직접적 계기가 됐던 것. 당시 조사 대상 1690명 가운데 무려 85.5%가 복지 정당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고, 57%는 적극 참여 의사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교수는 기존 정당처럼 거창한 공약보다 가령 약물중독자들을 위해서는 약물법원을 설치한다는 식으로 구체적인 공약을 계발할 계획이다. “기존 정당이 베껴가도 상관하지 않습니다. 그 정책으로 인한 혜택은 국민들이 입게 될 것이기 때문이지요.” 그는 이어 “일각에서는 내가 김대중 정권 시절 청소년보호위원장을 역임했기 때문에 정치에 참여하기 위해 복지당 결성을 뒤에서 조정한 것 아니냐는 시선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신경 쓰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복지당은 말이 정당이지 실제는 비정부기구(NGO) 성격이 더 강하다. 서울 마포에 얻은 창당준비위 사무실도 보증금 2000만원의 허름한 곳이다. 창당 때까지 필요한 비용도 각자 알아서 사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김교수는 물론 기존 정치권의 벽이 얼마나 높은지 잘 안다. 그래서 이번에 한 석도 얻지 못하더라도 실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100만표 득표를 목표로 하지만 힘을 빼고 하니까 실망스러운 결과가 나오더라도 상관없습니다.”



    이 사람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