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01

2005.09.06

딱 벌어진 어깨근육 자신감 ‘으쓱’

  • 입력2005-09-02 11:0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우리나라 남성들 중에는 팔은 굵은데 어깨는 그만큼 넓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반대로 팔은 가는데 어깨가 넓은 남성들은 팔도 훨씬 튼튼해 보이며 자연미가 돋보인다. 어깨는 상체운동의 기본이기 때문에 어깨가 잘 발달되어 있으면 상체 부위의 근육도 웬만큼 발달되어 있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아널드 슈워제네거는 상체를 발달시킬 때 소홀해지기 쉬운 부위가 어깨라며 어깨의 중요성에 대해 말한 적이 있다. 한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아널드는 어깨가 널찍하고 두꺼우면 우월감과 함께 자신감을 강하게 느낀다고 했다. 보디빌딩을 처음 하던 당시 그는 상체 중 삼각근이 매우 취약했다고 한다. 그래서 삼각근 운동을 집중적으로 훈련한 결과, 1967년 런던에서 열린 미스터 유니버스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그때 그가 우승할 수 있었던 것은 삼각근 운동을 충실히 훈련해 발달시킨 덕분이라고 말한 바 있다. 남녀를 불문하고 딱 벌어진 어깨는 다부진 인상을 준다. 어깨근육을 키우려면 먼저 근육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어깨근육은 삼각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거운 것을 들고 내리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한다. 어깨운동을 할 때 삼각근의 중요성을 잊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어깨관절의 회전근개(모든 팔 동작에 사용되는 작은 근육들)에 심각한 손상을 받을 수 있으며, 미는 동작 자체를 못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어깨운동은 항상 올바른 자세로 해야 한다.

    운동 명칭: 덤벨프런트레이지

    딱 벌어진 어깨근육 자신감 ‘으쓱’
    운동 방법

    ①발을 어깨 너비만큼 벌리고, 덤벨은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게 잡는다.②팔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천천히 덤벨을 올린다.③잠시 멈추었다가 숨을 내쉬면서 팔을 내린다.



    호흡법

    팔을 올릴 때 숨을 들이쉬고, 내릴 때 천천히 내쉰다.

    운동의 특징 및 주의사항

    ①덤벨을 들어올릴 때 팔은 수평을 유지한다.②상체와 하체가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어깨만으로 운동을 한다.③어깨 부위 운동을 할 때에는 반드시 어깨 돌리기 같은 스트레칭을 한 뒤 하는 것이 좋다.④삼각근의 부위 운동은 무리하면 심각한 손상이 따를 수 있으므로 늘 안전하고 정확한 운동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다.

    자료 제공·문의: 상아스포츠㈜/ www.power365.com, 02-3474-9700



    파워 365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