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63

2004.12.09

무수술 ‘디스크 주사요법’ 무고통 감격

  • 입력2004-12-02 18:0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무수술 ‘디스크 주사요법’ 무고통 감격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있는 제일정형외과병원은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를 약물주사로 치료하는 ‘디스크 주사요법’으로 유명하다.

    ‘디스크 주사요법’은 2002년 제일정형외과병원 척추연구소(소장 문수현)가 처음 개발해 국내 학회에 보고한 뒤, 2003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세계척추학회와 올해 6월 포르투갈에서 개최된 국제요추연구학회 등 해외 학회에 치료 성과가 꾸준히 발표되면서 효과와 안정성에서 모두 인정받은 치료법.

    이 병원 척추연구소가 수년간의 연구 끝에 탄생시킨 ‘디스크 주사요법’은 약물을 주사해, 추간판(척추 사이의 충격을 완화해주는 물렁뼈)이 탈출됨으로써 생기는 통증을 제거하는 치료법. 추간판탈출증의 통증은 돌출된 추간판(디스크)이 척추신경을 압박하면서 신경에 염증이 일어나 발생한다. 이때 척추에서는 TNF-α라는 염증물질이 분비되는데, 이 물질이 신경에 손상을 주거나 신경 뿌리로 가는 혈류의 양을 감소시켜 허리와 다리를 저리고 아프게 하는 것. 따라서 이러한 염증을 조기에 차단하는 약물을 투여하면 통증의 악순환을 끊을 수 있다는 원리다.

    척추연구소 소장 문수현 박사(사진)는 “지금까지의 척추 치료법은 튀어나온 추간판을 잘라내거나 지져버림으로써 신경 압박을 덜어주는 수술 치료가 주종을 이루었지만, 디스크 주사요법을 사용하면 환자들은 통증을 덜 느낄 뿐 아니라 수술에 대한 두려움과 수술 후 부작용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자평한다.

    디스크 주사요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환부에 직접 주사하는 피하주사 방법과 링거액에 섞어 정맥에 주사하는 방법을 적절히 사용한다. 직접주사 방법의 경우, 단 하루 입원해 피하주사와 정맥주사를 번갈아 시술받은 뒤 퇴원해서 3~5회 더 피하주사를 맞으면 모든 치료가 끝난다. 피하주사 시술은 마취하지 않고 5분 정도 엎드려 있기만 하면 끝난다. 독감백신 접종 주사 정도의 따끔함만 있을 뿐, 치료과정에서의 고통은 전혀 없다.



    문 박사는 “이 치료법의 가장 큰 장점은 간단한 주사 시술만으로 모든 치료가 끝나기 때문에 곧바로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피부절개·마취 등의 과정이 없기 때문에 수술로 인한 합병증, 즉 출혈이나 감염·신경손상·신경유착과 같은 부작용을 피할 수가 있다”고 밝혔다.

    이 치료법은 다리가 저리면서 당기는 증상이 있는 환자에게 효과적이며, 특히 발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급성환자에게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수술 ‘디스크 주사요법’ 무고통 감격
    실제 이 병원에서 시술받은 주부 서모씨(57)는 허리가 부러지는 듯한 통증 때문에 휠체어에 의존해야 했지만 주사 치료를 받은 뒤 곧바로 걸어서 퇴원했으며, 벌초하다 허리를 심하게 다친 취업준비생 김모씨(27)도 이미 디스크가 터져나와 뼈를 감싸고 있는 상태였지만 주사 치료를 2회 받은 뒤 시험 준비에 전혀 지장이 없을 만큼 증상이 호전됐다.

    디스크 주사요법은 11월8일 미국 피닉스에서 열린 세계척추포럼에서 참석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세계적 제약회사 존슨앤드존슨의 연구개발본부장인 마크 몰렌다 박사는 “해외에서는 이러한 면역항체 요법으로 디스크를 치료하려는 연구가 활발한데, 문 박사팀의 방법은 그 가운데서도 가장 주목받는 치료법”이라며, 전폭적인 연구자금 기부와 학술활동 지원을 약속한 상태. 문 박사는 “존슨앤드존슨 이외에도 세계 각국의 의료인들이 기술지도와 공동연구를 요청하고 있다”며 “수술에 대한 공포 때문에 차일피일 치료를 미루는 환자들, 아직 젊어서 몸에 칼 대기를 꺼리는 환자들, 직장에 빨리 복귀하고 싶어하는 직장인들은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시술”이라고 자신했다.

    한편 뼈엉성증(골다공증)으로 인한 척추압박골절 부위에 인공 뼈 대체물인 골시멘트를 투여하는 ‘척추성형술’을 국내 최초로 소개하기도 한 제일정형외과병원 척추연구소는 미국 존스홉킨스 병원의 세계적인 척추외과 권위자인 존 피 코스튁(John P. Kostuik) 박사와 공동으로 설립됐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