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330

..

즉각 반응 될 때까지 반복하라

  • 송순호

    입력2004-10-29 15:3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지옥훈련의 주의 사항은 매 단계 시작할 때마다 코치훈령을 다섯 번씩 복창하는 것이다. 조금이라도 욕심내서 오버하면 효과가 나지 않는 민감한 훈련 방법이다. 훈련에 임하기 전 A4용지와 사인펜, 가위 등을 준비한다.

    (1) 1단계 훈련

    코치훈령: 조동사, 의문사, 대명사에 익숙해지는 훈련이다. 이 세 기본 요소를 미국인처럼 능숙하게 구사하는 것이 훈련 목표다. 질문에 대한 반응 속도가 0.5초 이상 걸리면 2단계 훈련에 들어갈 수 없다. 1단계 훈련중 절대로 문장에 눈길을 주면 안 된다.

    1단계 훈련은 기본 단어 연습으로, 지금까지 우리가 철저히 무시했던 방법이다. 영어를 좀 하는 사람들에게 아래의 훈련 방법으로 질문하면 헤매는 사람이 많다. 예를 들어 ‘그들의’라고 하면 ‘their’가, ‘~하는 것이 좋다’ 하면 즉시 ‘had better’가 나와야 한다.

    ① 조동사 훈련



    A4용지 한 장에 앞에는 한글, 뒤에는 영어로 조동사를 적는다. 앞장에서 소개한 조동사를 모두 플래시 카드(flash cards)로 처리한다.

    ‘할 수 있다’ can

    ‘해야 한다’ should must

    ‘했었다’ did

    한국어를 보면 바로 영어로 전환할 수 있도록 반복해 연습한다. 총 35개의 조동사를 다섯 개씩 매일 반복한다. 둘째 날은 첫째 날 공부한 것을 포함해 열 개, 셋째 날은 둘째 날까지를 포함해 15개… . 이런 식으로 공부한다.

    조동사 훈련이 끝났으면 이제 두 번째 단계인 의문사 훈련으로 들어간다. 역시 앞장에서 설명한 의문사를 플래시 카드로 제작한다.

    ‘언제’ when

    ‘어떻게’ how

    ‘누구를’ whom

    ‘언제까지’ by when

    ③ 대명사 훈련

    1단계 마지막은 대명사 훈련이다. 대명사는 조동사, 의문사보다 연습을 많이 해야 할 분야다. 그렇지만 중학교 때 배운 것처럼 I-my-me, You-your-you, He-his-him의 순서대로 연습하면 안 된다. 앞서 공부한 조동사, 의문사와 같은 방법으로 연습해야 한다. 영어에 서툰 사람들은 286컴퓨터처럼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영어에 능숙한 사람들은 펜티엄급 속도로 대명사를 뽑아낸다 .

    ‘우리는’ we

    ‘그녀를’ her

    ‘그들을’ them

    이렇게 말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