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425

..

[카툰K-공감]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2월 출시

‘카툰K-공감’ 통권 307호

  • 황승경 카툰K-공감 부편집장·객원기자

    cartoon@donga.com

    입력2024-01-29 15:39:08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각종 정책을 친절하고 재미있게 만화로 풀어내는 격주간 정책만화잡지 ‘카툰K-공감’ 307호(2024.1.29.~2.11)가 발간됐다. 이번 호는 2월 출시되는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한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청년의 자산 형성 및 내 집 마련을 돕기 위해 기존 청년우대형청약통장 혜택을 대폭 강화한 상품이다. 연소득 5000만 원 이하의 만 19~34세 무주택 청년이 대상이며, 최대 5000만 원까지 4.5% 저축 이자율(매년 500만 원까지 비과세) 제공, 납입금액 소득공제 등 여러 혜택이 있다.

    307호 카툰은 올해부터 새롭게 달라지는 민생정책 중에서 약자복지를 다룬 ‘2024년 이렇게 달라집니다③ 약자복지’로 시작한다. ‘돈 되는 정책’에서는 ‘주담대·전세대출 갈아타기 인터넷으로 쉽고 빠르게!’를 통해 편리하게 바뀌는 금융정책을 소개한다. 신용대출에 이어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주담대)과 전세자금대출도 금융사를 방문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쉽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1월 9일 우주항공청 설치 및 운영 관련 법안 3건이 국회를 통과했다. 대한민국은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을 통해 2045년 세계 5대 우주강국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미래를 연다-우주항공청 출범! 우주시대 개막!’에서 살펴볼 수 있다.

    확률형 아이템을 제공하는 모든 게임물은 3월 22일부터 아이템 유형과 확률 정보 등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확률을 표시하지 않거나 거짓 확률을 표시할 경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의한 시정권고와 시정명령 대상이 되며,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이 제도를 통해 게임 이용자의 권익이 증진되고, 게임사는 이용자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 내용은 ‘K-콘텐츠’의 ‘게이머 울리는 확률형 아이템 불공정 아웃’에서 재미있게 설명해준다.

    이 외에도 카툰K-공감 307호에는 ‘고위험 성범죄자 출소 후 지정시설에 거주’, ‘언제 어디서건 익명으로 상담하는 24시 마약류 상담센터’ 등 국민안전과 국민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가득하다.



    이번 호부터 격호 연재를 시작한 ‘로컬100을 찾아’ 지면에서는 지역의 문화 매력을 찾아내고 지역 문화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선정한 지역 문화명소, 콘텐츠, 명인 등을 소개한다. 카툰K-공감 307호 주제는 ‘문화역서울284’으로, 80년 동안 서울의 관문으로 교통과 교류 중심지 구실을 한 옛 서울역 건물을 리모델링한 공간이다.

    지역의 특화된 문화는 지역주민이 지역을 사랑하게 하는 힘이자, 내외국인이 지역을 방문하게 하는 매력자산이다. 앞으로 카툰K-공감은 지역의 가치를 알리는 일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매호 두 명의 정답자를 선정해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하는 ‘숨은그림찾기’도 307호부터 ‘숨은글씨찾기’로 재단장했다. 이번호 문제는 ‘숨은 5글자 정책 찾기’다. 생활과 밀접한 정책 정보가 가득한 ‘카툰K-공감’ 최신호는 누리집(https://gonggam.korea.kr/archList.do?sectId=yaho_korea2)을 통해 무료로 볼 수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