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63

..

당신은 얼마나 불안합니까

불안장애 자가진단 & 극복 가이드|내 안의 괴물 ‘불안’을 날려라!

  • 정문용 서울보훈병원 신경정신과 전문의

    입력2006-12-04 11:3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31세의 여성 A씨는 2년 전 취업한 웹디자인 에이전시에서 최근 기획대리로 승진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그런데 얼마 전,작성해둔 시안을 프레젠테이션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미팅을 했는데 반응이 탐탁지 않아 귀갓길에 스트레스를 풀려고 백화점으로 향했다. 하지만 평소 점찍어둔 물건이 팔려 그다지 마음에 들지도 않는 물건들만 산 뒤 집으로 향하는 지하철을 탔다.

    러시아워여서 지하철 안에는 발 디딜 틈도 없었다. 다음 환승역에선 더 많은 사람들이 탔고, 이젠 숨쉬기조차 힘든 상황이 되었다. 순간 A씨는 숨이 막히는 증상과 함께 온몸이 떨리면서 식은땀이 흘러내렸고, 곧 죽을 것 같은 공포감에 사로잡혔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가슴이 진정되고 숨도 정상적으로 쉬어졌다. 집으로 화급히 뛰어들어온 A씨는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며 방금 전 자신이 겪은 일에 대해 생각해봤지만 이내 불쾌해졌다. 다시는 이런 일을 겪지 말아야지 다짐하면서 잠을 청했다.

    하지만 이 같은 일은 이후에도 한 달에 두세 번씩 반복됐다. 그때마다 A씨는 이러다 아는 사람 하나 없는 낯선 곳에서 쓰러져 죽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과 공포감이 들었다. A씨는 점점 사람이 많은 곳에 나가는 일이 겁나고 의기소침해졌으며 기분도 우울해졌다. 가까운 병원을 방문했지만, 신경성일 뿐 건강엔 아무 이상이 없으니 좋은 생각만 하고 운동을 자주 하라는 말만 들었다.

    위의 경우는 전형적인 공황장애다. 언뜻 자신과는 아무 관련 없는 이야기로 생각될 수도 있겠지만 사실은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할 수 있는 일들이며, 실제로 우리 주위에도 이런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이러한 공황장애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강박장애, 범불안장애, 사회공포증 등은 불안장애를 이루는 주요 질환들이다.

    지나친 긴장과 불안은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무게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평소 우리는 얼마나 불안을 느낄까? 아래에 스스로 체크해볼 수 있는 불안장애 진단문항 몇 가지를 소개한다.



    나는 ‘범불안장애‘인가?

    네__ 아니오__ 지난 6개월간 수일 이상 발생하는 과도한 걱정으로 곤란을 겪었습니까?네__ 아니오__ 일, 학교 그리고(또는) 건강과 같은 많은 사건과 활동에 대한 이유 없는 걱정으로 곤란을 겪습니까?네__ 아니오__ 걱정을 조절할 수 없어 곤란을 겪습니까?

    다음 중 적어도 세 가지 이상으로 인해 방해를 받습니까?네__ 아니오__ 침착하지 못함, 긴장하는 또는 안절부절못하는 느낌네__ 아니오__ 쉽게 피곤해짐

    네__ 아니오__ 집중곤란네__ 아니오__ 과민성네__ 아니오__ 근육 긴장네__ 아니오__ 수면을 취하거나 유지하는 데 어려움, 또는 안절부절못하고 불만족스러운 수면네__ 아니오__ 당신의 불안이 일상생활을 방해합니까?

    당신은 얼마나 불안합니까
    나는 ‘강박장애‘인가?

    네__ 아니오__ 어리석거나 더러운 혹은 무서운 것과 같은, 원치 않는 생각이나 이미지, 충동이 있습니까?네__ 아니오__ 더러운 것, 세균, 화학물질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합니까?네__ 아니오__ 문을 잠그거나 기계를 끄는 것과 같은 중요한 일을 잊어서 나쁜 일이 생길 것이라는 걱정을 지속적으로 합니까?네__ 아니오__ 호흡이 가빠짐네__ 아니오__ 자신이 정말 원치 않을 때 공격적으로 행동하거나 말을 하게 될까봐 두렵습니까?네__ 아니오__ 당신은 항상 중요한 일을 잊을까봐 걱정합니까?네__ 아니오__ 당신이 지나치다고 느끼는 것이나 당신이 편해지기 위해서 반복적으로 떠올리는 생각이 있습니까?네__ 아니오__ 다리가 후들거림네__ 아니오__ 당신은 지나칠 만큼 자신 혹은 물건을 씻습니까?네__ 아니오__ 반복해서 물건을 검사하거나 당신이 정확히 했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그것을 반복합니까?네__ 아니오__ 당신은 다칠까봐 걱정이 되는 장소나 사람을 피합니까?네__ 아니오__ 필요하지 않은 물건이지만 버릴 수가 없어서 보관하는 것이 있습니까?

    나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를 가지고 있는가?

    네__ 아니오__ 극단적인 공포나 무기력감, 생명에 위협을 가하는 사건을 경험하거나 목격한 적이 있습니까?다음 중 적어도 한 가지 방식으로 그 사건을 다시 경험했습니까?네__ 아니오__ 반복적으로 힘들게 하는 기억이나 꿈이 있습니까?네__ 아니오__ 그 사건이 다시 일어나는 것 같은 행위 또는 기분(환각의 재현 또는 그것을 겪고 사는 듯한 느낌)이 듭니까?네__ 아니오__ 그 사건을 떠올리게 되는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심각한 물리적 또는 감정적 곤란을 겪습니까?네__ 아니오__ 사건을 떠오르게 하는 것과 무감각을 느끼게 하는 것에 대해 그 전에 느끼던 것과 비교해서, 다음 방식 중 세 개 또는 그 이상으로 그것을 회피합니까?네__ 아니오__ 그것에 대한 사고, 느낌, 대화를 피합니까?네__ 아니오__ 그것을 떠오르게 하는 활동, 장소, 사람을 회피합니까?네__ 아니오__ 그것의 중요한 부분에 대한 기억의 공백이 있습니까?네__ 아니오__ 당신 삶의 중요한 활동에서 흥미를 잃습니까?네__ 아니오__ 다른 사람들로부터 소외감을 느낍니까?네__ 아니오__ 감정의 범위가 제한되어 느껴집니까?네__ 아니오__ 당신의 미래가 위축된 것처럼 느껴집니까?(예를 들어 당신은 직업, 결혼, 육아 또는 정상적인 생활, 활동들을 기대하지 않습니까?)

    다음 중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에서 문제가 있습니까?네__ 아니오__ 불면증이 있습니까?네__ 아니오__ 분노를 폭발하거나 신경질적입니까?네__ 아니오__ 집중력에 문제가 있습니까?네__ 아니오__ ‘경계’를 하고 있다고 느낍니까?네__ 아니오__ 작은 반응이 확대되어 느껴집니까?

    당신은 얼마나 불안합니까
    나는 ‘공황장애‘인가?

    네__ 아니오__ 명확한 이유 없이 격렬한 공포 혹은 불편감에 갑자기 압도되는 발작이 반복됩니까?발작 중 다음 증상 가운데 어떤 것이라도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네__ 아니오__ 심장의 두근거림네__ 아니오__ 땀 흘림네__ 아니오__ 떨림 혹은 진전네__ 아니오__ 숨막힘네__ 아니오__ 흉통네__ 아니오__ 구역 혹은 복부 불편감네__ 아니오__ 다리 떨림네__ 아니오__ 어지러움네__ 아니오__ 비현실감 혹은 당신으로부터 분리되는 느낌네__ 아니오__ 죽음에 대한 공포네__ 아니오__ 저리거나 따끔거리는 느낌네__ 아니오__ 오한 혹은 화끈거림네__ 아니오__ 군중 속이나 다리 위 같은, 도움을 얻거나 탈출이 어려울 것 같은 장소들이나 상황에 대한 공포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네__ 아니오__ 동료가 당신을 괴롭히지 않고 여행하는 것이 불가능합니까?

    적어도 발작 이후 한 달간에 대하여네__ 아니오__ 다른 발작이 있을지 모른다는 것에 대해 지속적으로 걱정합니까?네__ 아니오__ 심장 발작 혹은 미칠지도 모른다는 것에 대한 걱정을 합니까?네__ 아니오__ 발작을 조절하기 위해 당신의 행동을 변화시켰습니까?

    나는 ‘사회공포증‘이 있는가?

    네__ 아니오__ 사회적 환경 속에서 사람들이 당신을 판단할 것이라는 강하고 지속적인 공포가 있습니까?네__ 아니오__ 당신의 행동이 당신을 창피하게 할 것이라는 공포감이 있습니까?네__ 아니오__ 사람들이 얼굴이 붉어지거나, 식은땀과 전율을 보이거나, 또 다른 불안에 싸인 당신의 모습을 주목한다는 공포감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네__ 아니오__ 당신의 공포가 과도하거나 타당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공포스러운 상황은 당신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야기합니까?네__ 아니오__ 언제나 불안감을 느낍니까?네__ 아니오__ 당신이 강한 공포감이나 불편한 느낌에서 회복되는 동안, 갑자기 다른 불안증상을 포함해 ‘공황발작’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네__ 아니오__ 두근거리는 심장(심계항진)네__ 아니오__ 식은땀네__ 아니오__ 전율 혹은 떨림네__ 아니오__ 호흡이 가빠짐네__ 아니오__ 숨막힘

    네__ 아니오__ 가슴 통증네__ 아니오__ 오심 혹은 복부 불편감네__ 아니오__ 다리가 후들거림네__ 아니오__ 어지러움네__ 아니오__ 비현실감 혹은 이인감네__ 아니오__ 통제 불능, 미쳐가는 듯한 느낌네__ 아니오__ 죽을 것 같은 공포감네__ 아니오__ 감각마비 혹은 저린 느낌네__ 아니오__ 오한 혹은 화끈거림

    네__ 아니오__ 공포스러운 상황을 피하기 위해 크게 웃는다네__ 아니오__ 위의 모든 것이 당신의 일상을 방해합니까?

    나는 특정 공포증이 있는가?

    네__ 아니오__ 사회적 상황 속에서 불편한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강하고 지속적인 공포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네__ 아니오__ 다리 위, 군중 속 같은 특정 상황이나 장소에서 도움을 요청하거나 탈출이 어려울 것이라는 공포감이 있습니까?네__ 아니오__ 아무 이유 없이 호흡이 가빠지고 숨쉬기가 힘들어지는 경험을 합니까?네__ 아니오__ 비행을 하거나 높은 곳에 올라갔을 때, 동물 또는 피를 볼 때와 같은 특정 상황이나 물건이 지속적이고 이유를 알 수 없는 공포감이 들게 합니까?네__ 아니오__ 동반자 없이 혼자 여행하는 것이 불가능합니까?

    아래 보기는 위 6가지 불안장애를 진단하는 데 기분장애나 물질장애를 배제하기 위해 반드시 감별해봐야 하는 항목들이다.네__ 아니오__ 당신은 수면이나 식사 습관에서 변화를 경험했습니까?

    아래 사항을 느끼지 않은 날보다 느낀 날이 더 많았습니까?네__ 아니오__ 슬프거나 우울했습니까?네__ 아니오__ 삶에 흥미가 없습니까?네__ 아니오__ 가치가 없다고 느끼거나 죄책감을 느낍니까?

    지난 1년간 알코올이나 약물 사용으로 아래의 문제를 일으킨 적이 있습니까?

    네__ 아니오__ 직업, 학교 또는 가족에 대한 책임을 완수하지 못했습니까?네__ 아니오__ 음주 상태에서 운전을 하는 것과 같이 위험한 상황에 처했습니까?네__ 아니오__ 체포된 적이 있음 네__ 아니오__ 당신 또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문제가 되는데도 알코올 혹은 약물을 지속한 적이 있음

    위의 문항들에서 보듯, 많은 경우들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것들이다. 하지만 이 많은 신체의 신호들을 우리는 대수롭지 않게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다. 살아가는 일이 스트레스의 연속 아닌가라고 하면서 말이다. 이 때문에 정작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도 치료 기회를 놓치고 혼자서 힘들어하는 경우를 흔히 본다.

    불안은 적절히 통제되지 않으면 시급히 치료받아야 할, 우리 마음이 보내는 증상의 하나다. 이를 잘 조절해야만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위에 소개한 몇몇 검사법은 우리의 현재 불안상태를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도구들로,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이라 불리는 진단기준을 이용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만든 자가검진 항목들이다. 해당 항목들을 체크해보고 많은 증상이 자신에게 해당되거나, 그것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일이 발생한다면 반드시 신경정신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받아볼 것을 권한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