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파워365|몸짱 프로젝트

유연성 키우고 근육통 예방 ‘어깨 스트레칭’

유연성 키우고 근육통 예방 ‘어깨 스트레칭’

컴퓨터 자판에 손을 올리고 하루 종일 업무를 보다 보면 어깨 근육이 뭉치고 무겁게 내리누르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어깨 근육은 삼각근으로 구성돼 있는데, 무거운 것을 들고 내리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한다. 삼각근이 뭉치면 많은 피로를 느껴 업무 효율성이 떨어진다.

삼각근은 전면·옆면·후면 등 세 부위로 이뤄져 있다. 전면 삼각근은 팔을 앞으로 들어올리거나 위로 밀어올릴 때와 팔을 안으로 모으거나 팔을 돌릴 때 사용된다. 옆면 삼각근은 팔을 옆으로 들어올릴 때와 위로 들어올리거나 팔을 모으고 벌릴 때 사용된다. 후면 삼각근은 근육 크기가 가장 작으면서도 매우 중요한 구실을 하는데, 팔을 뒤로 벌릴 때나 돌릴 때 사용된다.

이처럼 어깨는 우리 몸에서 사용 범위가 가장 큰 관절이지만, 실생활에서는 어깨를 그렇게 다양한 각도로 움직이는 경우가 드물어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일을 하면 무리가 따르기 쉽다. 따라서 평소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면 어깨결림이나 근육통을 예방할 수 있다.

스트레칭 방법은 신체에 어떤 탄력이나 반동을 주지 않은 상태에서 근육을 가볍게 늘리면서 서서히 뻗은 뒤 개인의 능력에 따라 10~30초간 그대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뭉친 근육을 풀고 근육통을 예방하며 몸의 유연성을 기를 수 있다. 어깨 스트레칭은 좁은 공간에서도 할 수 있으므로 틈틈이 해주면 활력 넘치는 하루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운동 명칭 : 무릎 꿇고 어깨 스트레칭 하기



유연성 키우고 근육통 예방 ‘어깨 스트레칭’
★운동 방법

① 무릎을 꿇고 앉는다. ② 엉덩이를 들고 최대한 앞쪽으로 양팔을 뻗은 뒤 어깨 너비로 벌린다.③ 엉덩이를 뒤로 빼면서 어깨와 가슴을 최대한 바닥에 붙인다. ④ ③의 자세를 3~5초 동안 유지했다가 시작 자세로 되돌아온다.

★주의사항

① 엉덩이를 뒤로 뺄 때 손가락은 세워준다. ② 어깨와 팔은 완전히 편다. ③ 숨은 참지 말고 편안히 쉰다.

■ 문의·자료 제공 : 상아스포츠㈜ www.power365.com/ 02-3474-9700



주간동아 2006.03.21 527호 (p73~73)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32

제 1232호

2020.03.27

n번방이 다시 숨은 곳, 디스코드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