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89

..

조루의 한방 치료법 “그때그때 달라요”

  • 한주석/ 의성한의원 원장 www.hanjuseok.co.kr

    입력2005-06-09 18:3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조루의 한방 치료법 “그때그때 달라요”

    조루증 환자에게 신침을 놓고 있는 한주석 원장.

    조루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어렵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조루를 무조건 섹스 시간과 관련짓는다. 평균 섹스 시간보다 짧으면 조루라고 단정하는 것. 통상적으로 조루는 여성의 질 내부에 삽입하기 전이나 삽입 직후에 사정하는 경우, 질 내 삽입 후 1~2분 안에 사정하는 경우, 사정을 조절하지 못해 절정기에 도달하기 전 사정하는 경우 등을 말한다. 또 한쪽에서 더 원하는데도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섹스 횟수의 반을 넘을 때 조루라 한다.

    한방에서는 조루가 신장의 양기가 허(虛)하거나 간에 습(濕)한 기운 또는 열이 있을 때, 마음이 조급해 화가 생기는 경우에 나타난다고 본다. 조루의 발병 원인이 다른 만큼 증상마다 치료법도 다르지만 주로 약물 요법과 더불어 신침 요법, 레이저침 요법 등이 시행된다.

    신장이 허할 때 조루가 생기는 까닭은 신장이 정액을 저장하고 생식을 주관, 정관의 열리고 닫히는 것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신장이 허하여 생기는 조루는 보통 성욕이 감퇴되거나, 허리가 시큰거리고 다리에 힘이 없는 증상이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신장의 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이때는 토사자, 구기자, 육종용, 쇄양, 음양곽, 숙지황, 용골, 모려, 연수, 오미자 등의 약재로 만든 건양단을 쓴다. 간에 습한 기운이나 열이 생긴 경우에는 조루와 함께 음낭 주위가 축축해지는 증세가 나타난다. 또 입 안이 쓰고 정신이 멍해지며 음낭의 습한 열감과 가려움증을 느끼는 것이 특징. 이때는 용담초, 황금, 치자, 택사, 목통, 차전자, 시호 등으로 처방한 용담사간탕로 습열을 다스린다. 하지만 발기 기능이나 소변에 문제가 없는데도 조루증이 있다면, 이는 심리적 요인이 작용한 것이다. 이때는 마음의 조급함을 치료하는 황련, 생지황, 백복신, 원지 등이 함유된 청심음을 사용한다.

    이와 더불어 신침과 레이저 침 요법을 시행하면 치료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신침은 허준 선생의 ‘동의보감’과 조선 후기 사암도인이 남긴 ‘사암오행침법’을 기초로 한 전통적인 침으로, 부족한 장기를 보완해주고 성기능을 회복해준다.

    조루의 한방 치료법 “그때그때 달라요”
    또 레이저 침은 레이저로 침의 효과를 얻는 것으로 통증 및 자극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단전이나 기해혈, 중완혈 등을 자극해 원기를 회복하게 해줌으로써 근본적인 치료를 돕는다. 이런 침 요법 외에도 개인에게 맞는 운동요법을 처방하기도 한다. 운동요법은 국부의 기혈 순환을 촉진한다.



    특히 한방치료는 조루와 함께 발기부전, 소변을 자주 보거나 소변 줄기에 힘이 없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 치료 효과가 좋은 편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