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News Briefing

쌍용차 노사협상 극적 타결 … 공장 점거 노조원 해산 外

쌍용차 노사협상 극적 타결 … 공장 점거 노조원 해산 外

쌍용차 노사협상 극적 타결 … 공장 점거 노조원 해산

쌍용차 노사협상 극적 타결 … 공장 점거 노조원 해산 外
8월6일 도장2공장을 점거하고 있던 노조원들이 76일간의 길고 긴 농성을 끝냈다. 오후 쌍용차 노사협상이 극적 타결되면서 쌍용차 노사는 ‘무급휴직 48%, 정리해고 52%’에 합의했다. 48%의 직원이 무급휴직과 영업직 전환 등으로 회사에 남고, 나머지 52%는 희망퇴직이나 분사로 회사를 떠나기로 한 것.

당초 사측이 내놓은 ‘무급휴직 40%, 정리해고 60%’안과 비교해 고용 보장 인원이 8%포인트 늘어난 셈이다. 그러나 쌍용차의 정상화까지는 갈 길이 멀고도 험하다. 하루빨리 훼손된 설비를 복구해 생산을 재개해야 하고, 9월 중순 법원에 제출할 회생계획안도 현실성 있게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파산을 막고 법정관리를 지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차 개발을 위한 수천억원 규모의 자금 마련도 시급한 과제다.

화제만발! 광화문광장 열자마자 설왕설래

8월1일 18개월간의 공사를 마치고 광화문광장이 모습을 드러냈다. 개장 사흘 만에 50만명이 다녀갔을 만큼 서울의 핫 플레이스(Hot Place)로 등극했다. 총면적 1만9000㎡의 규모로 세종로 한복판에 들어선 광화문광장은 경복궁, 광화문, 북악산 산줄기를 병풍으로 삼고 있으며 이순신 장군 동상과 새로 설치된 분수, 해치마당, 플라워카펫 등을 가까이서 즐길 수 있다.



그러나 설왕설래도 낳고 있다. 서울시가 이곳에서의 집회를 불허하자 시민단체 등은 ‘반쪽짜리’ 광장이라며 비난하고 나섰다. 시민의 여가 보장이 더 중요하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도로바닥보다 10~15cm 높은 것이 전부인 광장의 안전 문제도 지적됐다. 실제로 8월3일에는 달리던 택시가 광장으로 올라오는 사고가 발생했다.

‘아시아의 물개’ 조오련, 심근경색으로 타계

8월4일 조오련(57) 씨가 심장마비로 타계했다. 이날 오전 전남 해남군 계곡면 법곡리의 자택 현관에 쓰러져 있던 조씨는 부인에 의해 발견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1차 부검 결과 조씨의 사인은 심근경색, 심장동맥의 경화와 석회화, 심비대증.

해남 출신으로 양정고와 고려대를 졸업한 조씨는 1970년 방콕, 74년 테헤란 아시안게임 수영 자유형 400m와 1500m에서 연속 금메달을 따며 아시아의 물개로 명성을 떨쳤다. 이어 1980년 대한해협, 82년 도버해협을 횡단했고 2005년에는 아들 성웅, 성모 씨와 함께 울릉도에서 독도까지 헤엄쳐 건너는 등 수영선수로서 애국적인 족적도 많이 남겼다. 이번 로마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서 박태환의 어이없는 추락에 넋을 놓았던 우리 국민은 그 충격이 가시기도 전에 또 다른 수영 천재를 떠나보내는 아픔을 겪고 있다.

인도와 CEPA 체결 … 12억 거대 시장 열린다

쌍용차 노사협상 극적 타결 … 공장 점거 노조원 해산 外
이제 카레 냄새를 더 많이 맡게 될지도 모르겠다. 8월7일 정부는 경제적 잠재력이 높은 인도와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에 정식 서명했다. CEPA는 자유무역협정(FTA)보다 한 단계 낮은 개방이지만, 한국과 인도의 경우 개방을 허용하지 않는 분야만 기술하고 그 외의 모든 분야는 원칙적으로 외국인 투자를 허용한다는 네거티브 방식의 개방이라는 점에서 큰 차이가 없다.

이로써 양국 간의 수출, 수입품에 대한 관세 인하 및 철폐, 서비스 시장 개방과 양국 전문인력의 유입 등 경제 전반에 걸쳐 본격적인 교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은 자동차 등의 수출 경쟁력에서 큰 이득을 볼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 부품의 관세(12.5%)가 협정 발효 후 8년 이내에 1~5%로 철폐되기 때문이다.

반대로 인도의 수입품은 93%(품목 수 기준, 수입액 기준은 90%)의 관세를 없애거나 인하된 조건으로 국내에 들어온다. 단, 농수산물의 경우엔 양국의 민감한 사정을 고려해 낮은 단계의 수준으로 개방 대상을 한정했다.



주간동아 2009.08.18 699호 (p12~12)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17

제 1217호

2019.12.06

아이돌 카페 팝업스토어 탐방기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