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329

2002.04.11

‘스파’에서 새로운 ‘감각 여행’ 떠나자

목욕+마사지+미용 토털 서비스 제공 … 신개념 휴식 공간 명품족 발길 부쩍

  • < 신을진 기자 > happyend@donga.com

    입력2004-10-27 15:0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스파’에서 새로운 ‘감각 여행’ 떠나자
    목욕, 여자, 포도주는 인생을 망친다. 하지만 그 셋이 없으면 무슨 낙으로 살겠는가?’

    고대 로마시대의 한 목욕탕에서 발견된 낙서다. 알다시피 로마인들은 목욕을 무척 즐겼다. 로마 제정기의 공중목욕탕은 그 규모가 콜로세움에 버금갈 정도로 웅장했고, “로마는 목욕탕 때문에 망했다”는 말도 있다.

    우리의 목욕문화도 서구의 그것에 뒤지지 않지만, 이태리타월과 바가지로 대변되는 동네 목욕탕 풍경은 이제 점차 보기 힘들어지고 있다. 동네 목욕탕이 사라진 자리에는 ‘사우나’ ‘불가마’ ‘찜질방’ 등이 앞다투어 생겨났다. 사회 전반의 ‘고급화’ ‘대형화’ 현상의 영향인지,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찾는 일반 대중의 욕구 때문인지 알 수 없지만, 이들 목욕시설은 헬스와 사우나 시설을 갖추고 다양한 종류의 탕(증기탕, 머드탕, 한약탕, 옥돌탕, 소금탕 등)이며 게르마늄, 맥반석, 원적외선 등 온갖 몸에 좋다는 것들로 만들어진 불가마와 찜질 시설을 자랑하며 사람들을 유혹한다.

    ‘스파’에서 새로운 ‘감각 여행’ 떠나자
    이제 사람들은 몸이 찌뿌드드하다 싶으면 가족끼리, 이웃끼리 찜질방을 찾는다. 동네 목욕탕 시절과 달라진 건 옷을 벗지 않고 건식 목욕을 한다는 것. 원적외선 게르마늄으로 만들었다는 불가마 앞에서 한바탕 땀을 흘리고 나선 찹쌀 옹심이가 들어간 미역국으로 배를 채우고, 시원한 식혜로 입가심을 한다. 찜질방은 이제 현대인들의 새로운 휴식공간이 되었다.

    한 번 가는데 입장료만 7000∼1만원이 드는 찜질방 출입을 ‘생활에서 누리는 유일한 사치’라고 말하는 주부들도 있지만, 목욕에 있어 진짜 사치 문화는 따로 있다. 특급호텔이나 일부 온천에서 부분적으로 선보이다 어느새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스파’(spa)가 바로 그것.



    스파의 사전적 의미는 ‘온천’이라는 뜻이지만, 요즘엔 목욕시설과 미용시설, 심신 안정을 위한 다양한 시설이 갖춰진 곳을 말한다. 스파가 동네 목욕탕이나 찜질방과 다른 점은 철저히 개인적인 공간이라는 점. 1인1실은 기본이고, 전담관리사가 손님이 들어올 때부터 나갈 때까지 친절하고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때밀이 아줌마 대신 하얀 가운을 입은 날씬하고 예쁜 관리사가 상주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 관리를 받을 수 있다. 여러 사람이 함께 들어가는 탕 대신 나만을 위한 욕조가 준비되어 있고, ‘때’라는 단어 대신 ‘각질’이란 전문적인(?) 용어를 쓴다. 가격 역시 목욕탕이나 찜질방과는 비교가 안 된다. 풀코스 서비스를 받을 경우 1회에 10만원 선에서 많게는 50만∼60만원에 이르는 곳도 있으니 ‘위화감 조성’이라는 비판도 받을 만하다.

    ‘스파’에서 새로운 ‘감각 여행’ 떠나자
    “스파를 찾는 고객들에게 가격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얼마나 편안한 상태에서 얼마나 철저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느냐는 것이죠. 스파 고객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은 ‘소란스러움’과 ‘평범함’입니다.”

    작년 11월 청담동에 문을 연 ‘다르’ 스파의 홍보담당 이은영씨의 말이다. 이곳의 주 고객층은 20대 후반에서 30대까지의 직장 여성들과 젊은 주부들. 모로코어로 ‘집’을 뜻한다는 ‘다르’는 자연주의 화장품으로 유명한 ‘아베다’의 컨셉트를 그대로 가져와, 잠시 동안 문명으로부터 벗어나 도심 속에서도 자연을 경험하게 해준다는 설명을 달고 있었다.

    일단 고객이 들어오면 홀에서 페퍼민트와 감초가 들어간 허브차를 대접한다. 어두울 정도로 은은한 조명이 켜진 실내에는 듣기만 해도 마음이 차분히 가라앉는 명상음악이 시종 흐르고 있다. 바닥에선 온돌의 따뜻한 기운도 느껴진다. “어떤 향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여러 가지 아로마 오일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향을 선택하는 ‘감각여행’(Sensory Journey)을 통해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컨설팅 과정이 끝나면 룸으로 안내된다. 청결하게 관리된 뽀송한 침대에서 기분 좋은 아로마 향기를 맡으며 편안히 누워 마사지 받다 보면 스르르 눈이 감겨온다. 꽃잎을 띄운 따뜻한 물에 발까지 씻겨줄 때는 황송한 기분까지 든다.

    “처음엔 스파를 고급 안마시술소쯤으로 잘못 알고 오는 남자 손님들도 있었어요. 이젠 인식이 많이 바뀌었죠. 바쁜 일상에서 자투리 시간을 내 스트레스를 풀고 휴식을 갖기 위해 찾는 분들이 많아요. 결혼을 앞두고 예비 신랑 신부가 함께 와서 나란히 관리를 받기도 하고요.” 다르에서 만난 한 관리사의 말이다.

    스위스그랜드 호텔의 뷰틱클리닉도 고급 스파로 유서 깊은 곳이다. 이곳에서는 강한 수압을 이용해 근육이완과 혈액순환을 돕는 하모니 욕법과 부드러운 수압으로 체내 노폐물 제거를 돕는 옥시머 욕법 등이 시행되고 있다. 강북에 위치해 있고 비용이 고가인 만큼 성북동, 연희동 부유층 주부들이 많이 이용한다. 아로마를 이용한 전신관리가 10회에 253만원.

    ‘스파’에서 새로운 ‘감각 여행’ 떠나자
    화장품 업체인 보디숍이 작년 이대 앞에 개장한 ‘웰빙스파’는 호텔보다 저렴한 가격대로 여대생과 직장 여성들을 겨냥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대학생과 젊은 직장인들이 주로 이용하는데, 하루 예약 건수가 15∼20건에 이른다. 빈 강의시간을 이용해 가끔 이곳을 찾는다는 김현주씨(이대 의상디자인과)는 “단순히 미용을 위해서라기보다는 휴식과 피로회복을 위한 공간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나 할 일이 많은 날 이곳에서 관리를 받고 나면 몸과 마음이 훨씬 가뿐하다. 비용이 다소 부담스럽지만 자신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한다”고 전한다.

    스파는 이제 젊은 명품족들과 트렌드 리더들의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다. 일본에 수출되기도 한 우리의 때밀이 목욕문화는 스파에 비해 정말 저급한 것일까?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