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385

2023.04.14

수익률 떨어지는 부동산 갭투자 개선하세요

40대 초반 자영업자 재무 상담

  • 유용현 KFG 공인재무설계사(CFP)

    yhryub@naver.com

    입력2023-04-18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고금리 시대에는 갭투자 수익률이 떨어진다. [GettyImages]

    고금리 시대에는 갭투자 수익률이 떨어진다. [GettyImages]

    Q 최근 20년 동안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무인 밀키트 사업을 시작한 40대 초반 여성입니다. 근로소득만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생각에 퇴직금으로 부동산, 주식, 펀드에 투자하고 사업까지 시작했습니다. 현 재무 상황을 점검하고 부족한 점도 알고 싶습니다.

    A 재무적 장점은 총자산이 14억2620만 원 정도이고, 부채 5억2090만 원을 제외하면 순자산이 9억530만 원으로 많다는 것입니다. 대출이자가 발생하는 부채는 토지대출잔여금만 남아 경제적 부담도 적은 편입니다. 재무적 단점은 밀키트 사업 소득이 적다는 것입니다. 또한 지방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등에 갭투자를 무리하게 해 매달 소득 대비 45만 원씩 적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개선이 필요합니다. 우선 무인 밀키트 사업의 사업성을 다시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매출이 증대하도록 개선하든지, 정리하고 다른 일을 하든지 결단이 필요해 보입니다.

    총자산에서 부동산 비중이 96% 정도입니다. 갭투자 중인 지방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등은 대출금리가 낮고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는 시기라면 이익이 나겠지만, 지금처럼 금리가 상승하고 전월세 가격이 하락하는 시기에는 어려움이 커질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가 상승하면 부동산시장과 주식시장은 하락하고, 반대로 기준금리가 하락하면 부동산시장과 주식시장은 상승합니다. 2021년 7월 0.5%였던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올해 4월 기준 3.5%까지 상승했습니다. 이 점 또한 고려해야 합니다. 여유 자금을 주식과 펀드, 부동산 등에 다양하게 투자하는 것으로 봐서 매우 공격적인 투자 성향을 가진 것으로 판단됩니다. 주식과 펀드, 개인형 퇴직연금(IRP) 수익률을 검토해보고 수익률 상승을 위해 유지할 종목과 정리할 종목을 나눠 정리해야 합니다. 보험도 보장 분석을 통해 불필요한 보험 비용은 최대한 줄이길 권합니다.

    유용현은… 
    2002년부터 종합금융컨설팅 회사 ㈜KFG에서 재무설계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1만5000명 이상 자산관리 재무 상담을 진행했다. 저서로는 ‘찐한 재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각각 ‘매거진동아’와 ‘투벤저스’를 검색해 팔로잉하시면 기사 외에도 동영상 등 다채로운 투자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