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조 선생의 LEET 언어이해 - 응보주의의 과제
강남 조 선생의 진짜 LEET[1~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위 글에 나타난 글쓴이의 견해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현실적 관행을 이유로 응보주의를 배척할 순 없다.
② 범죄자를 처벌한 후에도 기왕의 범죄는 사라지지 않는다.
③ 범죄자에게 가해지는 고통은 그가 저지른 범죄의 정도에 비례해야 한다.
④ 처벌의 필요에 대한 논의가 처벌의 정당성에 대한 논의에 우선한다.
⑤ 범죄에 대해 처벌할 권리는 사회가 가져야 한다.
2. ⓐ의 ‘앞서의 반론들’의 구체적 사례로 적절한 것을 에서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ㄴ, ㄷ ④ ㄱ, ㄴ, ㄹ ⑤ ㄴ, ㄷ, ㄹ
3. 에 대한 응보주의자의 반론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진정한 주체는 정신과 몸의 결합에 의해서 성립된다.
② 인간의 정신은 물리적인 것이 아니므로 인간의 몸에 대한 처벌은 정당하다.
③ 죄라는 것은 몸의 구조화된 행동양식이기 때문에 몸에 대한 처벌은 정당하고 적절하다.
④ 인간 행동의 진정한 주체는 단속적이며, 협량하고, 문제 상황에서만 활동하는 정신이 아니라 구조화되고 습관화된 몸이다.
⑤ 몸은 정신이 세계와 관계를 맺고 세계 속으로 나아갈 수 있는 유일한 통로이기 때문에, 주체로서 혹은 주체의 한 축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자, 문제를 잘 풀어보았는가? 낯선 분야의 긴 글을 읽고 문제를 푸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특정 분야의 전공지식을 요구하지 않는 만큼 겁먹을 필요는 없네. 그럼 나의 풀이를 보게나.”
“어때? 내 말을 잘 이해할 수 있겠는가? 언어이해 문제를 푸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주어진 글을 정확하게 읽는 것이네. 언어이해 영역에선 선택지에 담긴 내용을 주어진 글 속에서 찾아내 답을 구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기 때문이지. 위의 1번 문제가 그러한 유형이라네. 그 밖에는 글의 내용으로부터 추론을 하거나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다른 상황에 적용하는 문제 등이 출제되는데, 2번과 3번 문제가 그러한 유형이라 할 수 있지. 아무튼 지금은 글을 정확히 읽는 훈련부터 하도록 하게.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그것이 가장 기본이니까 말이야.”
“네, 알겠습니다. 낯선 글에 익숙해지려면 많은 독서가 필요할 것 같아요.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글을 정확히 읽는 훈련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 평소의 독서 습관이 매우 중요해. 무엇 하나를 읽더라고 정확히 읽고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도록 하게.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지.”
수업을 마치고 나오니 문 앞에선 벌써부터 마 부장이 기다리고 있었다. 불만이 가득한 그의 표정에 용 과장은 또 소란이 생길까 걱정되었다.
“용 과장, 다음부턴 무조건 나랑 같이 수업을 듣자고. 이거 혼자 들으려니 지루해 죽겠어.”
“네, 그러시지요.”
‘애고, 다행히 별 소란은 없겠구나.’ 용 과장은 한편으로 가슴을 쓸어내렸지만, 다른 한편으론 앞으로의 수업이 걱정되었다. 성질 급하고 말 많은 마 부장이 수업시간에 무슨 행동을 할지 모르기 때문이었다. 이래저래 힘들었던 하루가 이렇게 끝나가고 있었다.(합격의 법학원 ‘논리와 비판연구소’ 제공, 다음 호에 계속)
강남 조 선생의 진짜 LEET[1~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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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 글에 나타난 글쓴이의 견해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현실적 관행을 이유로 응보주의를 배척할 순 없다.
② 범죄자를 처벌한 후에도 기왕의 범죄는 사라지지 않는다.
③ 범죄자에게 가해지는 고통은 그가 저지른 범죄의 정도에 비례해야 한다.
④ 처벌의 필요에 대한 논의가 처벌의 정당성에 대한 논의에 우선한다.
⑤ 범죄에 대해 처벌할 권리는 사회가 가져야 한다.
2. ⓐ의 ‘앞서의 반론들’의 구체적 사례로 적절한 것을 에서 모두 고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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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ㄴ, ㄷ ④ ㄱ, ㄴ, ㄹ ⑤ ㄴ, ㄷ, ㄹ
3. 에 대한 응보주의자의 반론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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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진정한 주체는 정신과 몸의 결합에 의해서 성립된다.
② 인간의 정신은 물리적인 것이 아니므로 인간의 몸에 대한 처벌은 정당하다.
③ 죄라는 것은 몸의 구조화된 행동양식이기 때문에 몸에 대한 처벌은 정당하고 적절하다.
④ 인간 행동의 진정한 주체는 단속적이며, 협량하고, 문제 상황에서만 활동하는 정신이 아니라 구조화되고 습관화된 몸이다.
⑤ 몸은 정신이 세계와 관계를 맺고 세계 속으로 나아갈 수 있는 유일한 통로이기 때문에, 주체로서 혹은 주체의 한 축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자, 문제를 잘 풀어보았는가? 낯선 분야의 긴 글을 읽고 문제를 푸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특정 분야의 전공지식을 요구하지 않는 만큼 겁먹을 필요는 없네. 그럼 나의 풀이를 보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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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때? 내 말을 잘 이해할 수 있겠는가? 언어이해 문제를 푸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주어진 글을 정확하게 읽는 것이네. 언어이해 영역에선 선택지에 담긴 내용을 주어진 글 속에서 찾아내 답을 구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기 때문이지. 위의 1번 문제가 그러한 유형이라네. 그 밖에는 글의 내용으로부터 추론을 하거나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다른 상황에 적용하는 문제 등이 출제되는데, 2번과 3번 문제가 그러한 유형이라 할 수 있지. 아무튼 지금은 글을 정확히 읽는 훈련부터 하도록 하게.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그것이 가장 기본이니까 말이야.”
“네, 알겠습니다. 낯선 글에 익숙해지려면 많은 독서가 필요할 것 같아요.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글을 정확히 읽는 훈련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 평소의 독서 습관이 매우 중요해. 무엇 하나를 읽더라고 정확히 읽고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도록 하게.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지.”
수업을 마치고 나오니 문 앞에선 벌써부터 마 부장이 기다리고 있었다. 불만이 가득한 그의 표정에 용 과장은 또 소란이 생길까 걱정되었다.
“용 과장, 다음부턴 무조건 나랑 같이 수업을 듣자고. 이거 혼자 들으려니 지루해 죽겠어.”
“네, 그러시지요.”
‘애고, 다행히 별 소란은 없겠구나.’ 용 과장은 한편으로 가슴을 쓸어내렸지만, 다른 한편으론 앞으로의 수업이 걱정되었다. 성질 급하고 말 많은 마 부장이 수업시간에 무슨 행동을 할지 모르기 때문이었다. 이래저래 힘들었던 하루가 이렇게 끝나가고 있었다.(합격의 법학원 ‘논리와 비판연구소’ 제공,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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