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단어 첫 글자를 조합한 용어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데 필요적인 요소를 가리킨다. 2020년 발생한 코로나19 팬데믹이 남긴 위기 상황은 현재도 여전히 실물경제와 사회 안전을 위협할 뿐 아니라, 환경에도 많은 부담을 가하고 있다. 이에 기후·환경 문제와 더불어 사회적책임과 지배구조 등 ESG 경영 활동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대한민국ESG착한경영대상은 이 같은 전례 없는 변혁과 위기 속에서도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체질을 개선하고, 지속가능한 경영 활동으로 본보기가 된 기업 및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그 노력의 가치를 알리고자 제정됐다.
이번 ‘2025 대한민국ESG착한경영대상’에서는 총 12개 기업이 선정됐다. 먼저 시상 자격에 결격 사유가 없는 후보군을 대상으로 1차 기본 평가인 서류평가와 데이터 검증을 실시하고, ESG 경영 전문위원단이 2차 심화평가를 실시해 최종 수상 기업을 선정했다.
김홍유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ESG 경영이 지속가능성장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은 만큼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주요 지표로 ESG를 빼놓을 수 없게 됐다”며 “공신력 있는 ESG 평가 시상식을 통해 기업이 객관적인 평가를 받고, 경쟁력 강화는 물론 미래지향적인 기업으로 더욱더 도약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대한민국ESG착한경영대상 심사 기준
‘대한민국ESG착한경영대상’은 ESG 경영 실천을 통해 타사에 본보기가 된 브랜드를 선정했다. ESG 경영을 하면서 관련 실적 및 우수 성과를 확보한 기업, ESG 세부 분야별 우수 성과를 거둔 기업 또는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대상이다.심사 항목으로 크게 6가지 분야에 중점을 두고 평가를 진행했다. △지속가능 경영 성과 달성 노력의 충실성 △주요 ESG 이슈에 대한 서술의 중대성 △ESG 경영의 긍정적·부정적 성과의 균형성 △주요 요인 및 데이터의 적정성을 보는 완전성 △정보 및 데이터의 신뢰성 △정보 열람 가능 여부 및 대내외 공시 현황의 접근성 등이 그것이다.
참가 기업에 대한 심사는 응모 분야에 따라 평가지표를 다르게 적용해 실시했다. 종합대상은 응모 분야와 관계없이 모든 지표를 공통으로 적용해 총 400점 만점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환경 부문, 사회 부문, 지배구조 부문 등을 심사해 본상 수상 업체를 엄선했으며, 부문별 본상 수상 업체를 대상으로 종합대상을 선정했다.
주요 심사 항목으로 환경 부문은 환경경영 정책과 전략, 친환경 제품 인증과 품질, 개선도 및 성과 등을 평가했다. 사회 부문은 사회적책임 경영전략, 동반성장과 상생활동, 개선도 및 성과 등을 기준으로 심사했다. 지배구조 부문은 윤리경영 정책과 전략, 지속가능 관리, 개선도 및 성과 등을 중점적으로 살폈다. 공통적으로는 기업 경쟁력, 미래 추진 의지 및 발전 가능성, 적격성 등을 평가했다.
이에 최종적으로 12개사가 ‘대한민국ESG착한경영대상’을 수상했으며 종합대상 1개사, 환경 부문 대상 1개사, 사회 부문 대상 1개사, 환경 부문 본상 2개사, 사회 부문 본상 7개사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지배구조 부문은 적격 업체가 없어 당해 연도에는 선정하지 않았다. 심사위원장은 김홍유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가 맡았다.
대한민국ESG착한경영대상 심사평

김홍유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이처럼 사회가 요구하는 방향과 수준이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기업들은 사회적 요구에 더욱 부응하고자 재무적 성과 중심의 전통 경영을 넘어, ESG 실천 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전략을 적극 모색하는 추세입니다.
다양한 ESG 경영은 기업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좋은 경영 성과로도 이어집니다. ESG 경영은 이제 단순히 ‘선택’이 아닌, 기업의 미래를 결정짓는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으며, 장기적인 가치 창출과 리스크 대응을 위한 핵심 기준이 된 만큼 많은 기업이 ESG 경영 실천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대한민국ESG착한경영대상’은 ESG 경영으로 세계를 이끄는 기업을 발굴·시상하고자 제정된 상입니다. 기업 활동의 화두로 떠오른 ESG 경영을 통해 사회적책임을 다하고, 혁신과 사회적 가치를 바탕으로 운영하는 기업이야말로 주목받고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심사위원회에서 뛰어난 ESG 경영 성과를 평가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은 기업들은 이를 계기로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하길 바랍니다. ‘대한민국ESG착한경영대상’ 수상 기업들에 다시 한 번 축하의 말씀을 전하며, 수상 기업 및 모든 관계자 여러분의 앞날에 무한한 영광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이한경 기자
hklee9@donga.com
안녕하세요. 주간동아 이한경 기자입니다. 관심 분야인 거시경제, 부동산, 재테크 등에 관한 취재하고 있습니다.
[기획] 일자리 중심 ESG 활동으로 ‘착한 성장’ 실현, (주)케이웍스코리아
[기획] 기업·장애인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 제시, 더봄플러스(주)














![[영상] “증여, 절세 계좌로 해외 주식·ETF 세금 폭탄 피하세요”](https://dimg.donga.com/a/570/380/95/1/ugc/CDB/WEEKLY/Article/69/3b/bf/3e/693bbf3e0a15a0a0a0a.png)
![[오늘의 급등주] 산업용 특수케이블 기업 티엠씨, 코스피 데뷔 이틀 연속 상승세](https://dimg.donga.com/a/380/253/95/1/ugc/CDB/WEEKLY/Article/69/40/be/47/6940be47150ca0a0a0a.jpg)

